UPDATE. 2024-04-16 16:56 (화)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광주시 공공기관장 회의 개최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광주시 공공기관장 회의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02.25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25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중회의실에서 공공기관장회의를 개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시 공공기관장회의에서 ▲코로나19 총력 대응에 적극 동참할 것 ▲시정방향과 부합하는 도전적인 성과창출에 최선을 다해 줄 것 ▲공공기관의 내부기강 확립과 건강한 조직문화 형성에 노력할 것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기반 경영 체계를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노경수 광주시도시공사 사장, 변정섭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 나성화 광주시경제진흥원장, 윤진보 광주도시철도공사 사장, 김백수 광주시복지재단사무처장, 채종순 광주시자원봉사센터소장, 안기석 광주과학기술진흥원장, 김광휘 광주시기획조정실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김준영 광주시문화관광정책실장, 김이강 광주시정무특보, 허익배 광주시교통건설국장, 김용승 광주시시민소통기획관, 김순옥 광주시자치행정과장 등 광주시공공기관장들이 참석했다.

아래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당부사항이다.

(오른쪽부터)노경수 광주시도시공사 사장, 윤진보 광주도시철도공사 사장은  광주광역시 공공기관장회의에 참석해 "코로나19 총력대응을 위해 청사시설물과 시민들이 이용하는 시설물 방역 활동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고 말했다.

■코로나19 총력 대응에 적극 동참해 주기 바랍니다.

지난 23일 코로나 19 관련 정부의 위기경보가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되고 우리시에서도 7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시의 모든 역량을 코로나19 대응에 결집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에서도 자체 청사시설물과 시민들이 이용하는 시설물 방역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랍니다. 특히 도시철도공사는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지하철 역사와 열차 내부 방역에 힘써주기 바랍니다.

실내에서 많은 사람이 모이는 단체행사는 코로나19에 매우 취약합니다. 김대중컨벤션센터, 광주문화재단, 교통문화연수원 등 각종 행사 대관이나 종사자 교육 등을 전담하는 기관에서는 대중 행사 추진은 당분간 자제해주기 바랍니다.

변정섭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은 광주시 공공기관장 회의에 참석해 "공공기관의 혁신과 발전을 위해 낮은 자세로 내부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건강한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성화 광주시경제진흥원장은 광주시 공공기관장 회의에 참석해 "코로나19로 인해 지역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광주광역시 모든 주체가 전통시장 살리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 경제 살리기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역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각 공공기관에서는 1:1 자매결연을 맺은 전통시장 장보기, 광주상생카드 사용, 예산의 신속집행 등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강구해서 시행해 주기 바랍니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에서 운영 중인 홈페이지와 소식지를 통해 광주시 대응상황, 확진자 동선정보, 코로나19 예방수칙 등의 정보가 시민들께 신속히 안내될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랍니다.

공공기관 임직원들도 발열 등 유증상이 의심되면 내부 보고 후 바로 자가 격리와 선별 진료소 방문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해주기 바랍니다. 공공기관이 감염원에 노출되어 지역사회 전파경로가 되고 행정이 마비되는 상황이 발생해서는 안 됩니다.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은 광주시 공공기관장 회의에 참석해 "지역 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전통시장 장보기, 광주상생카드 사용, 예산의 신속집행 등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함께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채종순 광주시자원봉사센터소장은 광주시 공공기관장 회의에 참석해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당부사항을 꼼꼼히 청취하며 "국가적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이다. 전 국민과 광주시민들이 조속한 시일내 정상적인 일상생활로 회복 될 수 있도록 필요한 곳을 찾아가는 자원봉사센터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임직원 뿐 아니라 주변 시민들에게 유증상시 광주시 코로나 콜센터(613-3326, 3327),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 보건소로 바로 전화하여 상담을 받고, 안내에 따라 선별진료소를 먼저 방문하도록 적극 홍보해주기 바랍니다. 병원으로 바로 가시면 안됩니다.

■ 시정방향과 부합하는 도전적인 성과창출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랍니다.

지난해 성과창출시스템을 운영해 본 결과 성과 목표 난이도에 차이가 있어 올해는 연례 반복적이고 달성하기 쉬운 목표는 배제 하고 도전적인 목표에 집중하였습니다. 또한 시 성과창출계획과 연관성을 높여 시와 공공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성과를 창출하도록 보완하였습니다.

오늘 보고되는 각 기관의 성과창출계획은 여건변화에 따라 얼마든지 검토를 거쳐 가감할 수 있습니다. 성과창출계획제도 운영의 취지는 연초에 도전적인 목표를 내걸고 연중 구성원들이 혁신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자는 것입니다. 각 기관에서는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혁신에 혁신을 거듭해주기 바랍니다.

김준영 광주시문화관광정책실장, 김이강 광주시정무특보는 광주시 공공기관장 회의에 참석해 "코로나 19 관련 정부의 위기경보가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되고 광주광역시에서도 7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했다. 모든 역량을 코로나19 대응에 결집해 안전한 광주광역시를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백수 광주시복지재단사무처장은 광주시 공공기관장 회의에 참석해 "현재 전 세계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광주광역시민의 안전을 위해 모임을 자제하고 철저한 방역으로 시민의 생명을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공공기관의 내부기강 확립과 건강한 조직문화 형성에 노력해주기 바랍니다.

공공기관의 성희롱 사건, 언어폭력, 기강해이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근무기강 확립에 기관장들이 주력해주기 바랍니다.

기관장들이 권한을 남용하는 것도 용납할 수 없지만 기관장들의 혁신 노력을 구성원들이 불편 또는 불이익을 피하기 위해 저항하는 것도 용납될 수 없습니다.

일부 직원들이 기관 내부의 문제를 기관내부 절차를 통해 해결하려는 노력보다 다른 방법을 통해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공공기관 임직원의 공직기강 해이는 기관의 이미지와 신뢰를 떨어뜨리고, 이는 공공기관 혁신과 발전의 걸림돌이 됩니다.

각 기관장들께서 낮은 자세로 내부의 목소리를 경청하여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들고 조직발전에 역량이 집중되도록 리더십을 발휘해주기 바랍니다.

허익배 광주시교통건설국장, 김용승 광주시시민소통기획관은 광주시 공공기관장 회의에 참석해 "코로나 19 관련 정부의 위기경보가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되고 광주광역시에서도 7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했다. 모든 역량을 코로나19 대응에 결집해 안전한 광주광역시를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순옥 광주시자치행정과장은 광주시 공공기관장 회의에 참석해 "코로나 19 관련 정부의 위기경보가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되고 광주광역시에서도 7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했다. 모든 역량을 코로나19 대응에 결집해 안전한 광주광역시를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기반 경영 체계를 강화해 주기바랍니다.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하는 공공기관' 달성은 국정과제이자 우리가 반드시 실현해야 할 중요한 과제입니다. 그간 우리시는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세부운영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과제 이행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유도해왔습니다.

2020년에는 본격적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적극 나서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시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공공기관에서 사회적 역할을 완수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것만이 존재의 이유입니다.

올해 상반기 중 도입될 공공기관 안전등급제 시행에 선제적으로 준비해주시고, 경영평가에 반영될 예정인 만큼 윤리에 기반한 책임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랍니다.

또한 간담회 등 의견수렴을 통해 노동자이사 제도의 취지가 충 분히 보장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도 보강해주기 바랍니다.

광주광역시 공공기관장 회의가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