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6 16:56 (화)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02.21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광주에서 코로나19 확진자 3명이 추가 발생함에 따라 21일 오후 2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임택 동구청장, 소영민 육군31사단장,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조성수 남부대학교총장, 한은미 전남대학교부총장, 최관호 광주지방경찰청장을 대신해 박성주 제2부장,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김광휘 광주시기획조정실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김준영 광주시문화관광정책실장, 허익배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이평형 복지건강국장, 김옥조 광주시대변인, 김경미 광주시안전정책관, 김성학 광주시재난대응과장, 박인탁 공군제1전투비행단인사행정과장, 정재균 의무대장, 이지은 대변인실팀장 등 광주시, 5개 자치구 및 보건소, 질병관리본부, 31사단, 제1전투비행단, 광주시의사회, 전남대병원, 조선대병원 관계자 등이 참석하는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지역사회 역량을 총결집하고 빈틈없이 대처하겠다. 또한 신천지교회의 협조를 받아 교인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5개 구청별로 1대1 관리에 들어가겠다. "고 말했다.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1전투비행단은 군 장병들의 외출 휴가를 금지하고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조치했다. "며 "공군1전비는 코로나19로 인해 혈액이 부족하다고 하여 2월 17일까지 440명의 장병들이 헌혈에 동참했다. 이어 2차로 2월 26일 다시 헌혈에 동참할 계획이다"고 발표했다. 

이날 회의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모두발언, 이평형 복지건강국장의 확진자 발생에 따른 대응상황 보고, 참석자들의 확산방지 대책논의, 마무리 말씀 순으로 펼쳐졌다.

금번 추가 확진자 A씨(남30대 광주 서구)는 지난 16일 대구 신천지 교회 예배 참석한 분이며 19일 23시 두통 증상이 발현돼 20일 11시50분 광주 서구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 검체 채취 후 조선대학교병원 국가격리병상에 입원 조치돼 이날 21시에‘확진’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A씨의 경우, 두통 증세로 동행해 감염 검사를 진행했으나 오늘(21일) 오전 5시 음성 판정을 받고 24시간 후인 내일(22일)2차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유.초.중고등 개학연기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조성수 남부대학교총장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중국유학생 관리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또 다른 확진자 B씨(여,30대 광주서구)도 두통 증세로 동행해 감염 검사를 진행했으나 오늘(21일) 오전 5시 음성 판정을 받고 조선대학교병원 국가격리병상에 입원해 있으며 내일(22일) 2차 검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확진자 B씨는 코로나19 관련 뉴스를 보고 지난 19일15시 동구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대구에 다녀왔고, 증상을 없다’며 상담했다. 동구보건소는 당시 체온36.5도, 호흡기 증상도 없어‘증상이 나타나면 다시 연락하라’고 고지한 후 귀가 조치했다.

이후 20일 21시 50분 서구보건소는 동구보건소에 B씨가 A씨와 대구행 동승자라는 사실을 통보, 밀접접촉자로 확인한 동구보건소는 당일 23시에 B씨의 자택을 방문, 검체 채취 후 오늘(21일) 새벽 5시 양성 판정 확인 후 7시에 조선대병원 국가격리병상에 입원시켰다. 또 B씨 배우자에 대한 검사도 함께 진행했으나 배우자는 음성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서대석 서구청장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확진자 이동동선, 접촉자 파악협조 및 자가 격리자 1:1 전담관리, 신천지 교회 대구집회 참석자 파악, 신도회원 전수조사 등을 적극 펼치겠다고 밝혔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확진자 이동동선, 접촉자 파악협조 및 자가 격리자 1:1 전담관리, 신천지 교회 대구집회 참석자 파악, 신도회원 전수조사 등을 적극 펼치겠다고 밝혔다.

세 번째 확진자 C씨(남, 30대 광주 북구)는 지난 20일 신천지로부터 대구 예배 참석자 명단을 제출받은 북구보건소가 C씨에게 연락해 오늘(21일) 새벽 0시 북구보건소 선별진료소 검체 채취 후 새벽 5시30분 최종 양성판정을 받고 전남대병원 국가격리병상에 입원중이다. C씨와 동거 중인 부모 또한 현재 감염 여부를 검사 중에 있다.

이와 관련 광주북구보건소는 대구 신천지로부터 받은 명단 중 지난 16일 이전 대구예배에 참석한 3명에 대해서도 감염여부를 검사한 결과 이들 모두 음성으로 확인했다.

문인 북구청장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확진자 이동동선, 접촉자 파악협조 및 자가 격리자 1:1 전담관리, 신천지 교회 대구집회 참석자 파악, 신도회원 전수조사 등을 적극 펼치겠다고 밝혔다.
임택 동구청장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확진자 이동동선, 접촉자 파악협조 및 자가 격리자 1:1 전담관리, 신천지 교회 대구집회 참석자 파악, 신도회원 전수조사 등을 적극 펼치겠다고 밝혔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확진자 이동동선, 접촉자 파악협조 및 자가 격리자 1:1 전담관리, 신천지 교회 대구집회 참석자 파악, 신도회원 전수조사 등을 적극 펼치겠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는 추가 확진자 발생에 대해‘심각’대응 단계에 준해 5개 자치구와 협업하는 등 광주시 즉각 대응 팀을 가동해 확진자 이동경로 및 접촉자 확인, 신용카드사용 내용 및 GPS 위치추적 의뢰, CCTV 분석 등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사실이 확인되는 대로 자가 격리 및 시설 폐쇄, 방역작업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이 시장은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초기단계에서 적극 대응하지 않으면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며 깊은 우려심을 나타냈다.

이어 정부는 감영병 위기경보단계를 ‘경계’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지만, 우리시와 보건당국은 최상위 단계인‘심각’단계로 인식하고 강력하고 치밀한 대응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

김성학 광주시재난대응과장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의 원활한 진행과 사회를 하고 있다.
소영민 육군31사단장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전국민들이 비상작전이라는 개념으로 장병들의 외출, 휴가를 금지했다. 또한 다중이용시설의 출입을 금지시켰다."고 말했다.
(오른쪽부터)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김옥조 광주시대변인, 허익배 광주시교통건설국장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기관별 논의사항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김준영 광주시문화관광정책실장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기관별 논의사항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한은미 전남대학교부총장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중국유학생 관리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최관호 광주지방경찰청장을 대신해 박성주 제2부장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신천지교회 등 임시폐쇄시설 출입통제, 역학조사 적극 지원 및 자가격리자 통제에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미 광주시안전정책관, 이지은 대변인실팀장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기관별 논의사항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박인탁 공군제1전투비행단인사행정과장, 정재균 의무대장과 공군제1전투비행단 참모들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기관별 논의사항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가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