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8 11:17 (목)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2020년 2월11일 간부회의 당부사항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2020년 2월11일 간부회의 당부사항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02.11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11일 간부회의를 통해 당부사항을 전달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와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랍니다.

◆ 보건당국의 헌신적인 노력과 시민들의 협조로 5일째 추가 확진자가 발생되지 않고 있으며, 격리자들도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고 광주시민들의 지원과 자원봉사도 줄을 잇고 있습니다.

그러나 방심은 금물입니다. 비상체제를 유지하고, 코로나바이러스 차단에 모든 역량을 집중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16번, 18번 확진자의 접촉자들이 격리 해제되는 19일 0시까지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됩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지역경제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맞춤형 대책을 강구해주기 바랍니다.

코로나 사태로 지역경제가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시민불안이 가중되면서 소비심리 위축, 관광객 감소, 각종 행사 취소 등으로 도소매, 음식숙박, 유통 등 서비스 업종을 중심으로 경기가 크게 침체되어 민생경제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어제(10일) 22개 업계 대표 및 경제 관련 단체들과 현장간담회를 갖고 대응책을 논의했습니다. 문화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경제대책상황실에서 어제 논의된 피해사례와 방안들을 바탕으로 지역경제 지원 대책을 바로 수립하여 시행해주기 바랍니다.

위기일수록 시민들이 행정을 신뢰하고 의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와 별개로 우리시가 지난 7일부터 자체 운영 중인 코로나콜센터(613-3326, 3327, 3352, 3354, 9시~22시, 매일)가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가짜뉴스를 차단하는 소통창구로 확실하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문 인력을 보강해주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실은 경제고용진흥원에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에게 맞춤형 지원제도를 원스톱으로 안내할 수 있는 상담창구를 오늘 중에 구축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나눔과 연대의 광주정신이 필요한 때입니다. 우리 광주시 공무원들부터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 솔선수범해주기 바랍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음식점들을 도와주기 위해 공공기관 구내식당의 급식을 중단해 달라는 업계의 건의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시청 밖으로 나가 식사하는 것이 매우 불편하고 경제적으로도 부담이 된다는 것을 잘 알지만, 공직자들이 자영업자들의 고통을 분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는 것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구내식당 급식을 중단하고 외부 음식점을 이용하는 방안에 대해 우리 시청은 물론 다른 기관들과 산하 공공기관들도 적극 동참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러한 배려들이 모아지면 음식점들이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학교 졸업식과 각종 모임 취소 등으로 화훼농가와 판매업소도 매우 어렵습니다. 우리 시청부터 꽃 사주기 운동이나 꽃다발 보내기 캠페인 등 화훼업계 지원방안도 검토해주기 바랍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커피점, 음식점 등에서 1회용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허용하고 있으니 이를 적극 홍보해 주기 바랍니다. 환경문제와 직결되지만 지금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차단이 최우선 되어야 하고, 또한 감염우려로 인한 식품접객업소 등의 매출감소 피해를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아울러 시민들께 부탁드립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마스크 착용하기나 손 씻기 등과 같은 예방수칙만 잘 지키면 얼마든지 감염을 막을 수 있고, 설령 감염이 되는 경우에도 중증질환이 아니며 우리나라 의료수준으로 얼마든지 치료가 가능하므로 과도하게 불안해하거나 공포심을 갖지 말고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영위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도전적인 성과창출 과제를 설정하고 이를 혁신적인 업무처리로 달성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해주기 바랍니다.

지난 한 해 운영했던 성과관리시스템을 보완하여 올해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도전적인 중요 과제를 선정하고, 평가의 공정성과 합리성을 높인 광주형 성과관리시스템을 본격 시행할 것입니다. 오늘 간부들이 보고한 성과창출계획은 연말에 공정하고 합리적인 평가를 거쳐 인사와 성과급에 반영하겠습니다.

실국장과 산하 공공기관장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성과 창출로 하루 빨리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기 바랍니다.

▣4․15 총선과 관련하여 공직선거법을 준수해주기 바랍니다.

4월15일 실시하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일이 두 달 여 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공직선거법에 따라 선거일 전 60일이 되는 2월 15일부터는 지방자치단체장과 소속 공무원은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할 수 없고 사업설명회, 공청회, 체육대회 등 각종 행사를 개최하거나 후원하는 행위가 제한됩니다.

해당부서에서는 선거일 전 60일부터 선거일까지 우리 공무원들이 할 수 있는 사례와 할 수 없는 사례를 정리하여 시장을 포함한 전 직원에게 숙지시켜 주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