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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남구, 행복한 복지 7979센터 이용자 87% “서비스, 좋아요”
광주 남구, 행복한 복지 7979센터 이용자 87% “서비스, 좋아요”
  • 정찬기
  • 승인 2020.02.05 14:3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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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 콜 서비스‧7979 봉사단 만족도 93~94% 수준
공약사업 호평…봉사서비스 영역 확대 등 개선 필요

[광주일등뉴스]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가 5일 취약계층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민선 7기 복지분야 공약사업으로 ‘행복한 복지 7979센터’를 운영 중인 가운데, 이곳 센터 이용자의 대다수는 각종 서비스에 대해 크게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남구청 전경(사진- 김병내 남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은 “민선 7기 공약사업으로 추진한 ‘행복한 복지 7979센터’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으로 나타나 사업 추진의 보람을 느끼며, 더 많은 분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남구는 지난해 연말 행복한 복지 7979센터 이용자를 대상으로 센터에서 제공한 각종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전화 및 가정방문, SNS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용자 700명이 설문조사에 응답했고, 응답자의 주된 연령층은 40대와 50대, 60대가 각각 16.1%(113명)와 24.7%(173명), 38.3%(268명)를 차지했다.

벽지교체
안전 손잡이 설치현장

설문조사 결과 이곳 센터 이용자의 87.1%는 행복한 복지 7979센터에서 제공한 각종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복지 분야에 대한 콜 상담 서비스(연결 신속성‧상담원 친절성‧상담 후 욕구 해결)와 전등 및 수도전 교체 등 일상생활과 관련한 생활불편 사항을 처리하는 7979봉사단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는 월등하게 높았다.

먼저 복지 콜 상담 서비스의 연결 신속성에 대한 만족도는 91.4%였으며, 상담원 친절성 만족도 94.4%, 상담 후 욕구 해결 만족도는 92.3%로 분석됐다.

남구는 복지 콜 상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대체적으로 매우 높은 편이나, 상담원과의 연결 신속성이 다소 낮게 나타남에 따라 복지 콜 센터 연결시 안내 멘트 속도를 빠르게 해 신속성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또 현장 방문을 통해 생활불편 고충을 처리하는 7979센터 봉사단에 만족도는 93.2%로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와 함께 주민들이 꼭 알아야 할 복지 정보를 알림 서비스로 제공하는 카카오톡 플러스 채널에 대한 만족도는 89.9%로 조사됐다.

남구는 카카오톡 플러스 채널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이 채널을 통한 정보 전달을 월 2회로 제한하고, 관련 정보도 더 신속하게 업데이트 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이밖에 몇몇 이용자들은 이곳 센터가 더욱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7979봉사단의 서비스 영역을 더 확대하고,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대상자 발굴에도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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