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4:01 (금)
[취재현장]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준공식 개최
[취재현장]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준공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01.14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에 노화연구 전초기지 들어선다
- 도첨산단 내 노화연구시설 건립
- 고령동물 공급, 개방형 노화연구 플랫폼 등 기능 수행
- 경제적 효과 430억원, 고용창출 224명 등 효과 기대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국내 최고 노화연구시설인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준공식이 14일 오후 2시 광주광역시 남구 도첨산단에서 개최됐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용홍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정책실장, 신형식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원장, 김병내 남구청장, 조기주 남구의회의장, 장병완 국회의원, 김경진 국회의원, 정병석 전남대학교 총장, 노경수 광주광역시도시공사사장, 이길행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호남권연구센터장, 박영선 광주시농협쌀조합대표이사,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 손경종 광주시 인공지능산업국장, 김만곤 마을세무사, 박광신 아나운서 등을 비롯한 정부출연 연구기관 및 기업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준공식에 참석해 "초고령화 시대 노인인구가 증가하면서, 치매예방과 퇴행성질환 극복 등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노년기를 보내는 것이 중요한 사회적 과제로 대두되었다. 오늘 준공된 이 연구시설은 국민들의 건강한 노년시대를 열어줄 생명공학과 노화연구 분야의 플랫폼이 될 것이다. 산.학.연 연구기관과 생명과학 첨단기업의 수많은 연구자들이 노화연구수행을 위해 이곳을 찾을 것이며, 노화연구용 고령동물 공급확대를 통해 수입대체와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창출에도 일익을 담당할 것이다."고 축하를 전했다.
노경수 광주광역시도시공사사장, 이길행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호남권연구센터장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준공식에 참석해 "오늘 준공된 연구시설은 국민들의 건강한 노년시대를 열어줄 생명 공학과 노화연구 분야의 플랫폼이 될 것이다"고 축하를 전했다.

도첨산단에 들어서는 노화연구시설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 고령화시대를 대비한 노화연구 플랫폼 구축을 위해 추진한 사업이다.

광주시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노화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지난 2016년 협약을 체결하고 연구시설 건립을 추진해왔다.

노화연구시설은 국비 110억원 등 총 190억원을 투입해 대지 1만6532㎡ 부지, 연건평 3730㎡에 3층 규모로 건립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장병완 국회의원,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 손경종 광주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관계자로부터 내부 시설물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 손경종 광주시 인공지능산업국장, 김병내 남구청장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준공식에 참석해 "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는 국민들의 건강한 노년시대를 열어줄 생명공학과 노화연구 분야의 플랫폼이 될 것이다"며 축하를 전했다.

앞으로 노화연구 수행을 위한 고령동물 공급 및 개방형 노화연구 플랫폼으로서 ▲초고령화사회 대비 건강노화 실현 위한 연구 및 산업지원 ▲질환 동물모델 연구 및 노화연구 원천기술 개발 ▲나노이미징에서 개체 이미징까지 원스톱 연구지원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그동안 연구원이 전남대 내에 운영했던 국내 유일의 고령동물 생육 보급기관을 도첨산단으로 확장 이전하고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고령동물 공급과 퇴행성질환 치료 연구 등 노화연구 원천기술 개발을 위한 국내 핵심 인프라 역할을 수행한다.

정병석 전남대학교 총장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준공식에 참석해 "2020년 새해 벽두, 기쁜 일로 함께 하게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 우리나라 노화 연구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 한국기초과학지원 연구원 노화연구시설 준공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말했다.
박영선 광주시농협쌀조합대표이사는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준공식에 참석해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는 국민들의 건강한 노년시대를 열어줄 생명공학과 노화연구 분야의 플랫폼이 될 것이다"며 축하를 전했다.

또 지역 기업의 연구를 지원하고, 상호 협력해 노화관련 의약품, 화장품, 의료기기, 바이오기술 개발 등을 위한 항노화 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하게 된다.

더불어 연구원은 2단계 사업으로 지역 소재부품을 포함한 각종 제조업의 기술 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최첨단 분석과학 인프라 구축을 통해 호남권 연구소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이번 시설 건립에 따라 지역경제 파급효과 430억원과 고용창출 224명 등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취재현장]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준공식 개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 김만곤 마을세무사는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준공식에 참석해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노경수 광주광역시도시공사사장,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 김만곤 마을세무사는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준공식에 참석해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는 국민들의 건강한 노년시대를 열어줄 생명공학과 노화연구 분야의 플랫폼이 될 것이다"며 기념촬영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은 노경수 광주광역시도시공사사장에게 대촌농협 청사 이전 부지 장소에 대한 건의를 마친 후 기념촬영
노경수 광주광역시도시공사사장은 "빠른 시일 내에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광신 아나운서는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준공식의 원활한 사회와 진행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정병석 전남대학교 총장, 김경진 국회의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준공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오른쪽) 손경종 광주광역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준공식에 참석해 “고령화시대에 대비한 항노화산업 육성을 위해 지역기업의 노화연구를 지원하고, 이를 통해 건강노화가 실현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용홍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정책실장, 신형식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원장, 김병내 남구청장, 조기주 남구의회의장, 장병완 국회의원, 김경진 국회의원, 정병석 전남대학교 총장, 노경수 광주광역시도시공사사장, 이길행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호남권연구센터장과 내빈들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가 노화연구 전초기지가 되도록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준공식에 참석한 내빈과 축하객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준공식을 축하하는 공연이 펼쳐졌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준공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한 마음 되어 축하를 전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시설을 살펴보며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가 대한민국 노화연구 전초기지가 될 것이다"고 축하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조기주 남구의회의장, 정병석 전남대학교 총장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시설을 살펴보며 의견을 나누고 있다.
김병내 남구청장,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시설을 꼼꼼히 살펴보며 "광주광역시남구에 노화연구 시설인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가 준공되어 국민들의 건강한 노년시대를 열 수 있게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 수많은 연구자들이 이곳을 찾을 것이며, 노화연구용 고령동물 공급확대를 통해 수입대체와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병내 남구청장,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은 손을 꼭 잡고 "광주광역시, 특히 남구 발전을 위해 지혜를 모아나가자"며 기념촬영
광주광역시 남구 도첨산단에 위치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호남권연구소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