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09 (금)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2020광주시정 운영방향 특강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2020광주시정 운영방향 특강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01.10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경영자총협회 금요조찬포럼...2020 신년특별 강연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경영자총협회는 10일 오전 7시광주과학기술진흥원 12층 연회장에서 열린 금요조찬포럼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초청하여 광주경영자들에게 2020광주시정 운영방향을 전하는 특별 강연회를 가졌다

이날 강연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최상준 광주경영자총협회장, 노경수 광주시도시공사사장, 고재유 전광주시장, 이정재 전광주교육대학교총장, 황하택 시인, 정찬구 (주)프로멕회장, 안종팔 도원문학회회장, 곽용필 광주대학교수, 나명엽 스포츠한국부사장, 안남열 회장, 고정주 스카이장례식장대표이사, 장봉조 전한국농어촌공사전남본부장, 안기석 광주과학기술진흥원장, 신민철 본부장, 김남종 호남대학교교수, 류재민 (주)미래경영.교육연구소대표와 회원들이 함께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강연에서 “지난 1년 6개월은 궤도를 이탈한 광주시정을 정상궤도에 안착시키고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이정표를 세운 시간이었다. 대나무가 하늘 높이 자랄 수 있는 것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매듭을 지어 마디를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매듭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출발이다. 지난 성과를 토대로 이제 우리 광주는 새로운 2020년대를 맞이하여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인공지능 광주시대를 열어 더 넓은 세계로,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겠다.”라고 말했다.
노경수 광주시도시공사사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2020 신년특별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강연을 꼼꼼히 경청하며 "광주를 대한민국의 미래로 우뚝 세워내는 일에 함께 지혜와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미래산업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기업하기 좋고 투자하고 싶은 광주’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경영자들께서 마음껏 도전하고 꿈을 펼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찾아왔다”며 “일자리 창출, 소득 증가,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민과 경영인이 체감하는 본격적인 성과가 금년부터 나타나기 시작할 것이다. 올해는 광주가 대한민국 정치1번지에서 경제 1번지로 도약하는 원년이 될 것이다”고 단언했다.

이어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실현 ▲노사상생의 ㈜광주글로벌모터스의 자동차공장 건설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대대적인 투자유치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 만들기 ▲5‧18민주화운동의 진상규명과 세계화 ▲광주전남의 상생협력 등 하나하나가 광주의 역사를 새롭게 쓰는 중차대한 일이다”고 설명했다.

최상준 광주경영자총협회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금요조찬포럼에서 "지난해 우리나라는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많은 갈등과 혼란을 겪었다. 특히 경제와 민생은 대내외 환경악화로 매우 어려웠다. 기업인과 소상공인은 수출둔화와 각종 규제, 급격한 경제 정책들로 인한 고충을 호소하고 있다. 올해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위해 정부가 새롭게 접근해 주시길 기대한다"며 "변화의 시대에 광주경총은 앞으로도 상생과 협력의 노사관계, 질 좋은 일자리창출에 앞장서고 기업의 발전이 지역사회를 풍요롭게 한다는 사명감과 자부심을 가지고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종팔 도원문학회회장, 나명엽 스포츠한국부사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2020 신년특별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강연을 꼼꼼히 경청하며 새해에는 지역 경제의 새로운 희망을 향한 강한 집념과 책임의식을 갖고 힘차게 전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첨단3단지를 비롯한 산업단지들이 연구개발특구, 경제자유구역,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것은 ‘기업하기 좋고 투자하고 싶은 광주’를 만들기 위한 마중물이 될 것이다”며 “중요 국책사업만 68건이나 유치함으로써, 경영인들이 마음껏 도전하고 꿈을 펼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찾아왔다”고 거듭 밝혔다.

이 시장은 “올해는 ‘인공지능 광주시대’를 본격적으로 여는 원년이 될 것이다”면서 “광주는 인공지능(AI) 연구소, 공공데이터센터, 슈퍼컴퓨터 등 인공지능 핵심 인프라들을 갖추게 되는 만큼 우리 지역 상공인들이 적극적으로 이 인프라들을 활용해 많은 혜택을 누리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황하택 시인은 광주경영자총협회 금요조찬포럼에서 '봄의 소망' 시를 낭송하고 있다.
봄의 소망
                               황하택
토방에 걸터앉은
햇살이
봄이라서 푸르르고
꽃이라서 웃음 짓고....(이하 생략)
안남열 회장, 정찬구 (주)프로멕회장, 장봉조 전한국농어촌공사전남본부장은 2020년 신년 금요조찬포럼에 참석해 "광주지역 경제주체 모두가 창조적으로 혁신하고 협력함으로써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광주 돈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고 광주 안에서 돌고 돌아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도록 전통시장, 골목상권 활성화를 통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든든한 힘이 되어드리는 광주시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이용섭 시장은 광주에서 나타나고 있는 의미있는 변화를 소개했다.

먼저 경제성장률이 2018년 기준 무려 5.2%나 증가(전국평균 2.8%)했고,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도 2017년에 비해 2018년 5.6% 증가해 두 분야 모두 특‧광역시 중 1위를 차지했다고 소개했다.

또한 광주를 떠나는 사람들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최상준 광주경영자총협회장은 광주경영자총회의 모범회원인 장봉조 전한국농어촌공사전남본부장에게 상품권을 전달하고 있다.
최상준 광주경영자총협회장은 광주경영자총회의 모범회원인 안종팔 도원문학회회장, 곽용필 광주대학교수에게 상품권을 전달하고 있다.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황하택 시인은 경영자총회 금요조찬포럼에 참석해 신년인사회에서 "혼자 꾸는 꿈은 꿈으로 끝나지만 모두가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 된다. 우리 모두가 한마음되어 광주공동체의 발전과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뤄나가자."고 말했다.

실제 인구 순유출이 2017년 8118명에서 2018년 6216명 2019년 11월 말 현재 1494명으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광주에서 일자리를 찾는 사람은 늘어나는(취업자수 2017년 74만7000명→2019년 76만2000명 / 고용률 2017년 59.2%→2019년 60.2%) 등 시민들의 삶에서도 의미 있는 변화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 시장은 “지역의 경영인들께서 불확실성이 크고 어려움이 예상되는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새롭게 도약하려는 의지에 힘찬 박수를 보낸다”면서 “저 또한 시대적 소명의식을 갖고 광주를 대한민국의 미래로 우뚝 세워내는 일에 열과 성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2020광주시정 운영방향 특강]

최상준 광주경영자총협회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모범회원들에게 상품권을 전달한 후 기념촬영
광주경영자총협회 모범회원들은 금요조찬포럼에 참석해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특강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안기석 광주과학기술진흥원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2020 신년특별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강연을 꼼꼼히 경청하며 "광주를 대한민국의 미래로 우뚝 세워내는 일에 함께 지혜와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안기석 광주과학기술진흥원장, 신민철 본부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2020 신년특별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강연을 꼼꼼히 경청하며 "광주를 대한민국의 미래로 우뚝 세워내는 일에 함께 지혜와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곽용필 광주대학교수는 광주경영자총협회 2020 신년특별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강연을 꼼꼼히 경청하며 "새로운 미래에 대한 꿈을 꾸고, 희망을 일구는 2020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강연에서 광주광역시 2020년 20대 핵심시책 11대 대표산업을 발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최상준 광주경영자총협회장, 노경수 광주시도시공사사장, 고재유 전광주시장, 이정재 전광주교육대학교총장, 황하택 시인, 정찬구 (주)프로멕회장, 안종팔 도원문학회회장, 곽용필 광주대학교수, 나명엽 스포츠한국부사장, 안남열 회장, 고정주 스카이장례식장대표이사, 장봉조 전한국농어촌공사전남본부장, 안기석 광주과학기술진흥원장, 김남종 호남대학교교수, 류재민 (주)미래경영.교육연구소대표와 회원들은 “올해는 ‘인공지능 광주시대’를 본격적으로 여는 원년이 될 것이다. 광주의 새로운 도전에 함께 하겠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금요조찬포럼에서 2020 신년특별 강연을 펼쳤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금요조찬포럼에서 2020 신년특별 강연을 펼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