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 성황리 개최
[취재현장]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 성황리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01.08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향교 제28대 전교 형곡 김남전 이임. 제29대 전교 대원 김중채 취임식 개최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 향교는 8일 오전 10시 광주향교 유림회관 2층 대강당에서 제28대 전교 형곡 김남전 이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이임식에는 제28대 김남전 광주향교전교, 제29대 김중채 광주향교전교, 김영근 성균관관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주선 국회의원, 장병완 국회의원, 천정배 국회의원, 최경환 국회의원, 송갑석 국회의원, 문인 북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정병석 전남대학교총장, 김선남 전남매일사장,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김용집 광주시의원, 양향자 국회의원예비후보, 최영호 국회의원예비후보, 전진숙 국회의원예비후보, 조오섭 국회의원예비후보, 김성환 국회의원예비후보, 박용화 남구구의원, 진은미 공인중개사, 정동원 신동가수(KBS인간극장출연), 유림과 축하객들이 참석했다.

이임 김남전 전교는 “광주향교는 대성전 해체복원을 비롯한 주요 교육환경 개선사업이 정비되어 석전봉행을 비롯한 제향과 교육활동에 흡족하지는 않지만 그런대로 개선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앞으로 우리 광주향교의 큰 숙원사업이고 저의 임기 동안 이루지 못했던 과제인 향교재단정관 원상회복과 향교지(鄕校誌) 발간이 제29대 전교로 취임하시는 대원 김중채 전교님과 꼭 이뤄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에 참석한 유림과 축하객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축사를 통해 “그동안 김남전 전교님과 유림회원들의 헌신적 노력 덕분에 광주향교는 민족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것은 물론 밝고 건강한 사회를 이루는데 크게 기여해왔다. 덕분에 우리 시민들의 삶은 한 층 더 행복해졌고, 살기 좋은 광주공동체가 실현되고 있다”며 “오늘 광주 향교 새로운 수장으로 취임하시는 김중채 신임 전교님께 깊은 축하를 드린다. 김 전교님은 성균관유도회장을 역임하시면서 윗사람을 공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충효사상 고취에 큰 역할을 해 오신 지역의 어르신이다. 그 경륜과 혜안이 광주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에 참석해 "6백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광주 향교를 이끌며 유림양성과 충효사상 계승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오신 김남전 전교님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제28대 김남전 광주향교 전교는 이임사를 통해 “2년 전 제가 이 자리에서 광주향교 제28대 장의 단 출범이 마치 불 꺼진 어두운 터널을 지나 밝은 광야의 대로에 진입하여 곁눈질하지 않고 정면을 향해 주행을 하겠다고 말씀드린 바가 있다. 지난 2년의 임기동안 150여 장의님들이 혼연일체가 되어 광주향교 선기관리규정, 교궁관리와 석전봉행, 경서학당과 유학대학 운영 등으로 향교의 고유 기능인 제향기능과 교화기능 활동에 최선을 다함으로 인해서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이런 결과를 거두게 된 것은 600유림을 비롯한 향교의 각단체장님들과 광주광역시장님을 비롯한 지자체 의원님들, 유관 행정기관 관계자님들의 아낌없는 후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광주향교는 600 유림만의 향교가 아니고 150만의 광주시민이 함께하는 우리 지역 유일한 전통교육의 현장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김남전 이임전교와 제29대 김중채 신임 전교에게 감사와 축하의 인사를 전하고 있다.
김영근 성균관관장은 제28대 김남전 광주향교전교에게 성균관 부관장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김영근 성균관관장은 제28대 김남전 광주향교전교에게 성균관 부관장 임명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
제28대 김남전 광주향교전교는 성균관 부관장 임명장을 수여받았다.

이임한 김남전 광주향교 전교는 전남대학교 상과 대학 경제학과 졸업, 교육행정 석사로 교장자격의 장학관으로 교육직을 역햄한 바 있다.

또한, (사)범국민예의생활실천운동광주광역시본부7대회장, 한국전례원 광주전남예절지도사회 회장, 광주광역시원로회의위원을 역임했으며, 언양김씨대종회제18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훌륭한 인품의 선비로 널리 알려진 김 전교는 대통령으로부터 대한민국녹조훈장을 수상한 바 있다.

 

[[취재현장]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 성황리 개최]

광주향교 유림대표는 이임하는 제28대 김남전 광주향교전교에게 공로패를 수여하고 있다.
광주향교 유림대표는 이임하는 제28대 김남전 광주향교전교에게 부상을 수여하고 있다.
정동원 신동가수(KBS인간극장출연)는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 축하공연을 펼쳐 참석자들의 큰 박수와 인기를 독차지했다.
정동원 신동가수(KBS인간극장출연)는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 축하공연을 펼쳐 참석자들의 큰 박수와 인기를 독차지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에서 멋진 공연을 펼친 정동원 신동가수(KBS인간극장출연)에게 격려의 인사를 전하며 기념촬영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을 축하하는 공연이 펼쳐졌다.
광주향교 유림대표는 제28대 김남전 광주향교전교에게 부상전달한 후 기념촬영
신임 김중채 광주향교 전교는 취임사를 통해 “저는 임기동안 광주향교와 학교 컨소시엄 협의회, 성균관 유도회 광주광역시본부, 광주향교모성회, 청년유도회, 여성유도회를 주축으로 하는 광주향교혁신위원회를 구성해서 제반 현안사업들을 토론과 논의를 통해 해결함으로써 다른 모든 향교가 부러워하는 모범적인 향교 유림조직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유림회관 건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인 북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은 "광주향교는 1398년 현유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의 중등교육과 지방민의 교화를 위해 서석산 장원봉 아래에 창건된 유서깊은 향교이자 광주를 대표하는 향교이다."며 "김남전 전교의 이임과  김중채 전교의 취임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린다"고 축사를 전했다.
정병석 전남대학교총장은 "희망찬 2020년 새해를 맞이해 충절과 의리의 고장인 광주에서 유도부흥과 교육. 교화를 담당하고 있는 광주향교 전교의 이취임을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박용화 남구구의원은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에서 멋진 공연을 펼친 정동원 신동가수(KBS인간극장출연)에게 격려의 인사를 전하며 기념촬영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은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에서 멋진 공연을 펼친 정동원 신동가수(KBS인간극장출연)에게 격려의 인사를 전하며 기념촬영
박주선 국회의원, 장병완 국회의원, 천정배 국회의원, 최경환 국회의원, 송갑석 국회의원은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에 참석해 광주 향교가 지역주민과의 활발한 소통과 교육 등을 통해 유도 부흥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축사를 전했다.
김성환 국회의원예비후보는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에 참석해 광주 향교가 지역주민과의 활발한 소통과 교육 등을 통해 유도 부흥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축사를 전했다.
최영호 국회의원예비후보, 전진숙 국회의원예비후보, 조오섭 국회의원예비후보는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에 참석해 광주 향교가 지역주민과의 활발한 소통과 교육 등을 통해 유도 부흥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축사를 전했다.
김용집 광주시의원은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에 참석해 광주 향교가 지역주민과의 활발한 소통과 교육 등을 통해 유도 부흥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축사를 전했다.
양향자 국회의원예비후보는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에 참석해 "광주향교가 전국 향교와 더불어 끊임없는 교육을 통해 국가의 도덕윤리의 근간을 바로 세우고 인성교육에 앞장서 주시길 바란다"고 축하를 전했다.
김선남 전남매일사장은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에 참석해 광주 향교가 지역주민과의 활발한 소통과 교육 등을 통해 유도 부흥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축사를 전했다.
송갑석 국회의원, 김병내 남구청장은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에 참석해 광주 향교가 지역주민과의 활발한 소통과 교육 등을 통해 유도 부흥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축사를 전했다.
박주선 국회의원은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에 참석해  "광주향교는 1398년 현유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의 중등교육과 지방민의 교화를 위해 서석산 장원봉 아래에 창건된 유서깊은 향교이자 광주를 대표하는 향교이다."며 "김남전 전교의 이임과  김중채 전교의 취임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린다"고 축사를 전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에 참석해 "광주향교가 예절의식으로 진리와 정의를 실천하는 강한유림으로 태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며 축하를 전했다.
진은미 공인중개사는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에 참석해 "오늘날 물질만능주의 시대, 개인이기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올바른 가치와 도덕의 중요성을 교육시키고, 참된 인간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유고의 사상과 정신을 가르치는 향교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며 축하를 전했다.
광주향교 제28대. 제29대 전교 이.취이임식에 참석한 유림과 축하객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