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기업하기 좋은 광주시대 열리고 있다”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기업하기 좋은 광주시대 열리고 있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01.03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실현’ 등 주요 사업 밝혀
- 인공지능 핵심 인프라 구축, 골목상권 활성화 추진
- 인구 순유출 큰 폭 감소, 취업자수·고용률은 증가
- 2018 경제성장률‧GRDP 각 5.2%‧5.6% 증가…특광역시 1위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3일 오전 11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0 광주상공회의소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2020년 광주가 추진할 주요 사업을 설명하고 기업인의 동참을 당부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미래산업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기업하기 좋고 투자하고 싶은 광주’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상공인들이 마음껏 도전하고 꿈을 펼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찾아왔다”며 “광주 돈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고 광주 안에서 돌고 돌아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도록 전통시장, 골목상권 활성화를 통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든든한 힘이 되어드리는 광주시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날 신년인사회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정창선 광주상공회의소 회장, 김영록 전남도지사를 대신해 윤병태 전남도 정무부지사, 최관호 광주지방경찰청장, 박주선 국회의원, 장병완 국회의원, 김경진 국회의원, 최경환 국회의원, 송종욱 광주은행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임택 동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김보곤 (주)디케이회장, 양진석 (주)호원회장, 권오석 제1전투비행단장을 대신해 윤창배 부단장, 송병태 전광산구청장, 고재유 전광주시장, 이정재 전광주교육대학교총장, 김경태 광주은행부행장, 이동수 광주은행부행장, 강형구 농협중앙회광주지역본부장, 정원주 (주)중흥건설대표,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김익주 광주시의원, 박미정 시의원, 송형일 광주시의원, 정순애 광주시의원, 황하택 시인, 조용진 한국광산업상임부회장, 양향자 더불어민주당서구을지역위원장, 박영숙 서구의회의원, 정정희 전전남도의원, 장석주 호남대학교대학원장, 김해경 남부대학교겸임교수, 최형주 변호사,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쑨션위 광주총영사, 김은단 광산구의원, 최정학 (주)가나다대표, 박형권 (주)키즈엠광주지사장, 조상열 대동문화대표, 이병갑 라다마광주호텔총괄이사, 임현주 비젼가구대표, 강명옥 예촌대표, 지역 상공인 등 600여 명이 참석했다.

송종욱 광주은행장, 윤창배 제1전투비행단 부단장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광주상생카드 사주기 운동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며  기념촬영
김삼호 광산구청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양진석 (주)호원회장, 장석주 호남대학교대학원장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올해는 ‘인공지능 광주시대’를 본격적으로 여는 원년이 될 것이다. 광주의 새로운 도전에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최관호 광주지방경찰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광주를 대한민국의 미래로 우뚝 세워내는 일에 함께 지혜와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미래산업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기업하기 좋고 투자하고 싶은 광주’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상공인들이 마음껏 도전하고 꿈을 펼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찾아왔다”며 “일자리 창출, 소득 증가,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민과 상공인이 체감하는 본격적인 성과가 금년부터 나타나기 시작할 것이다. 올해는 광주가 대한민국 정치1번지에서 경제 1번지로 도약하는 원년이 될 것이다”고 단언했다.

이어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실현 ▲노사상생의 ㈜광주글로벌모터스의 자동차공장 건설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대대적인 투자유치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 만들기 ▲5‧18민주화운동의 진상규명과 세계화 ▲광주전남의 상생협력 등 하나하나가 광주의 역사를 새롭게 쓰는 중차대한 일이다”고 설명했다.

문인 북구청장, 윤창배 제1전투비행단 부단장, 송병태 전광산구청장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새해에는 지역 경제의 새로운 희망을 향한 강한 집념과 책임의식을 갖고 힘차게 전진해 나가자."고 말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광주지역 경제주체 모두가 창조적으로 혁신하고 협력함으로써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김보곤 (주)디케이회장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광주를 대한민국의 미래로 우뚝 세워내는 일에 함께 지혜와 힘을 모으겠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특히 “첨단3단지를 비롯한 산업단지들이 연구개발특구, 경제자유구역,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것은 ‘기업하기 좋고 투자하고 싶은 광주’를 만들기 위한 마중물이 될 것이다”며 “중요 국책사업만 68건이나 유치함으로써, 상공인들이 마음껏 도전하고 꿈을 펼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찾아왔다”고 거듭 밝혔다.

이 시장은 “올해는 ‘인공지능 광주시대’를 본격적으로 여는 원년이 될 것이다”면서 “광주는 인공지능(AI) 연구소, 공공데이터센터, 슈퍼컴퓨터 등 인공지능 핵심 인프라들을 갖추게 되는 만큼 우리 지역 상공인들이 적극적으로 이 인프라들을 활용해 많은 혜택을 누리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경자년 새해에 광주광역시 경제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꿈과 희망이 넘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임택 동구청장, 박미정 시의원, 박영숙 서구의회의원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혼자 꾸는 꿈은 꿈으로 끝나지만 모두가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 된다. 우리 모두가 한마음되어 광주공동체의 발전과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뤄나가자."고 말했다.

아울러 “광주 돈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고 광주 안에서 돌고 돌아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도록 전통시장, 골목상권 활성화를 통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든든한 힘이 되어드리는 광주시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이용섭 시장은 광주에서 나타나고 있는 의미있는 변화를 소개했다.

먼저 경제성장률이 2018년 기준 무려 5.2%나 증가(전국평균 2.8%)했고,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도 2017년에 비해 2018년 5.6% 증가해 두 분야 모두 특‧광역시 중 1위를 차지했다고 소개했다.

또한 광주를 떠나는 사람들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박주선 국회의원, 장병완 국회의원, 고재유 전광주시장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새로운 미래에 대한 꿈을 꾸고, 희망을 일구는 2020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익주 광주시의원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그간 광주광역시 상공인들이 일궈낸 성과를 바탕으로 잠재력과 지혜를 발휘해 나간다면 2020년은 반드시 새로운 도약을 이뤄 낼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정원주 (주)중흥건설대표는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2020년 한분 한분의 삶이 더 나아지고 가정에도 웃음이 넘치는 한해가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 실제 인구 순유출이 2017년 8118명에서 2018년 6216명 2019년 11월 말 현재 1494명으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광주에서 일자리를 찾는 사람은 늘어나는(취업자수 2017년 74만7000명→2019년 76만2000명 / 고용률 2017년 59.2%→2019년 60.2%) 등 시민들의 삶에서도 의미 있는 변화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 시장은 “지역 중소기업들이 불확실성이 크고 어려움이 예상되는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새롭게 도약하려는 의지에 힘찬 박수를 보낸다”면서 “저 또한 시대적 소명의식을 갖고 광주를 대한민국의 미래로 우뚝 세워내는 일에 열과 성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기업하기 좋은 광주시대 열리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조용진 한국광산업상임부회장과 "새해에는 모두가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고 뜻 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시길 바란다"며 새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임택 동구청장과 새해 인사와 덕담을 나누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이동수 광주은행부행장과 새해 인사와 덕담을 나누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김은단 광산구의원과 새해 인사와 덕담을 나누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최정학 (주)가나다대표는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내빈 및 상공인들과 새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최관호 광주지방경찰청장과 새해 인사와 덕담을 나누고 있다.
정창선 광주상공회의소 회장은 광주상의, 2020년 신년인사에서 "지난해는 국가적으로는 힘든 한해였지만 광주전남에는 희망적인 소식이 많았다. 그중 도시철도 2호선 착공, 세계수영선수권대회의 성공적 개최, 광주글로벌모터스 기공식 등은 지역 발전에 큰 촉매제 역할을 했다"며 "“올해 대내외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정부가 규제를 과감히 혁파하고 노동시장을 유연하게 개혁하는 노력을 해주고, 기업들도 대내외 환경으로부터 유발되는 다양한 리스크 요인을 잘 관리해 성장과 부흥의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최정학 (주)가나다대표, 박형권 (주)키즈엠광주지사장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새로운 변화의 국면을 기회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경제주체 모두가 상호 협력하고, 창조적 혁신을 통해 새롭게 도전해 가자"고 말했다.
최정학 (주)가나다대표, 임현주 비젼가구대표, 강명옥 예촌대표는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새해에는 모두가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고 뜻 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시길 바란다"며 새해 인사를 전했다.
문인 북구청장, 윤창배 제1전투비행단 부단장, 임현주 비젼가구대표, 강명옥 예촌대표는 "새로운 변화의 국면을 기회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경제주체 모두가 상호 협력하고, 창조적 혁신을 통해 새롭게 도전해 가자"며 기념촬영
황하택 시인, 양향자 더불어민주당서구을지역위원장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올해는 ‘인공지능 광주시대’를 본격적으로 여는 원년이 될 것이다. 광주의 새로운 도전에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양향자 더불어민주당서구을지역위원장, 박영숙 서구의회의원, 김해경 남부대학교겸임교수는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새로운 변화의 국면을 기회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경제주체 모두가 상호 협력하고, 창조적 혁신을 통해 새롭게 도전해 가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김해경 남부대학교겸임교수, 최형주 변호사는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올해는 ‘인공지능 광주시대’를 본격적으로 여는 원년이 될 것이다. 광주의 새로운 도전에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송형일 광주시의원, 정순애 광주시의원, 박영숙 서구의회의원, 김은단 광산구의원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올해는 ‘인공지능 광주시대’를 본격적으로 여는 원년이 될 것이다. 광주의 새로운 도전에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윤창배 제1전투비행단부단장, 김경태 광주은행부행장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광주상생카드 사주기 운동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기념촬영
장석주 호남대학교대학원장, 윤창배 제1전투비행단부단장,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박형권 (주)키즈엠광주지사장, 이병갑 라다마광주호텔총괄이사는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새해에는 모두가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고 뜻 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시길 바란다"며 새해 인사를 전했다.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박형권 (주)키즈엠광주지사장는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새해에는 모두가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고 뜻 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시길 바란다"며 새해 인사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보곤 (주)디케이회장, 김익주 광주시의원, 송형일 광주시의원,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최정학 (주)가나다대표, 조상열 대동문화대표는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올해는 ‘인공지능 광주시대’를 본격적으로 여는 원년이 될 것이다. 광주의 새로운 도전에 함께 하겠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김익주 광주시의원,  쑨션위 광주총영사는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새해에는 중국과 한국 두 나라 더욱 번영하며 화합하는 해가 되길 기대한다."며 기념촬영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서 축하의 건배제의를 하고 있다.
2020년 경자년(庚子年) 광주상공희의소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내빈과 참석자들이 희망찬 새해 다짐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