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광산구의회 주민자치연구회, ‘마을 공화국의 꿈’ 특강 개최
광산구의회 주민자치연구회, ‘마을 공화국의 꿈’ 특강 개최
  • 기범석 기자
  • 승인 2019.11.19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공화국, 상상에서 실천으로」 저자 신용인 교수 초청

이귀순 대표의원 “차별화되고 다양한 형태의 21개 광산형 주민자치를 꿈꿔볼 수 있는 시간이 됐다”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광산구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주민자치연구회(대표의원 이귀순)가 지난 14일 의회 3층 회의실에서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광산형 주민자치의 방향과 정책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용인 제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강사로 초빙해 ‘마을 공화국의 꿈’이란 주제로 진행했다.

신 교수는 자신의 책인 「마을 공화국, 상상에서 실천으로」를 인용해 “무늬만 주민자치가 아닌 자기입법권과 자기통제권을 부여하고 기금 등의 재원이 마련되는 명실상부한 주민자치가 실현돼야 제대로 된 민주공화국이 될 수 있다”며 주민자치의 실상을 몸으로 직접 배우길 당부했다.

이어 의원들에게 “참다운 민주공화국의 모델을 읍·면·동에서 찾아야 한다”며 제주시 아라동 주민자치위원, 제주민회 의장으로서 활동한 사례들을 설명하며 강의를 마무리했다.

대표의원인 이귀순 의원은 “동 마다 가진 특성과 자치역량에 맞는 주민자치모델을 결정하고 실시할 수 있을 때 주민자치를 꽃 피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차별화되고 다양한 형태의 21개 광산형 주민자치를 꿈꿔볼 수 있는 시간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