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김삼호 광산구청장, 우즈벡·카자흐와 교류‧협력키로
김삼호 광산구청장, 우즈벡·카자흐와 교류‧협력키로
  • 기범석 기자
  • 승인 2019.11.19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억 원 규모 월곡동 도시재생사업 성공 위해 우호 교류와 고려인 동포 실태 파악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김삼호 광산구청장이 5박 7일 일정으로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 우호 교류 방문을 마치고 17일 귀국했다.

김 청장의 이번 해외 방문은, 우즈베키스탄 지방정부와 우호교류 협약을 맺고, 카자흐스탄 독립유공자 후손회 행사인 순국선열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한 것.

아울러 2022년까지 200억 원 규모로 월곡동 고려인 마을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 중인 광산구는, 두 나라와 역사·문화·시민 교류의 물꼬를 트고, 고려인의 생활·문화 실태 파악 등을 위해 이번 방문을 추진했다.

김 청장은 12일부터 14일 우즈베키스탄에 머무르면서 타슈켄트주 파르겐트시, 타슈켄트시 미르조 울루그벡구와 문화·경제·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호증진과 교류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나아가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어르신 시설 ‘아리랑 요양원’과 한국어 교육기관 ‘세종학당’ ‘한국어교육센터’ 등을 방문하고, 고려인문화협회장인 빅토르 박 하원의원을 만나 환담을 나눴다.

김 청장은 “우즈베키스탄에 정착한 고려인들이 강한 자부심과 사명감을 갖고 활동할 수 있도록 이제는 지방정부인 광산구가 든든한 후원자가 되겠다”고 밝혔다.

15일 카자흐스탄으로 이동한 김 청장은, 우슈토베를 방문해, 고려인 이주 최초 정착지의 토굴 터·묘지·추모비 등을 돌아봤다.

이날 함께 한 고려인 2세 박일리야 빼드리비(80) 씨는 “슬기로운 고려인들은 이주의 고통 속에서도 땅을 일구고 서로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해 냈고, 현재는 정치·경제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방문 마지막 날인 16일, 김 청장은, 대한민국 보훈처가 지원하고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독립유공자후손회가 주최한 ‘제80회 순국선열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추념사에서 김 청장은, 선열들의 위대한 투쟁을 지지한 유가족을 위로하고, 월곡동에 세워질 ‘고려인 역사박물관’ 소식을 전하며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박수를 받았다.

동시에 이번 방문에서 이 역사박물관에 들여놓을 고려인 예술가들의 작품기증 의사도 받아냈다.

이번 김삼호 광산구청장의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 방문에는 이계두 복지문화국장과 전경희 여성가족과장 등이 함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