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1-12 16:53 (화)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와 함께하는 동네잔치 성대히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와 함께하는 동네잔치 성대히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11.04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광주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와 함께하는 동네잔치가 1일 오후 5시 매곡동 성암교회 2층 강당에서 펼쳐졌다.

이날 행사에는 문인 북구청장, 김달호 매곡동 마을총회.동네잔치추진위원회 위원장(매곡동주민자치위원장), 장채익 매곡동장, 최경환 국회의원, 이형석 더불어민주당최고위원, 고점례 북구의회의장, 전진숙 전 광주시의원, 조석호 광주시의원, 최용환 북구의회의원, 김형수 북구의회의원, 이문수 주민자치위원회부회장, 김선환 매곡동통장단회장, 이정희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최광희 예산참여지역회의위원장, 강성용 상가번영회장, 정진헌 아파트자치연합회장, 김정숙 주민자치센터라인댄스회장, 박광순 성암교회 담임목사, 황정련 매곡동주민자치위원회감사(신세계유치원, 신세계어린이집원장), 정종기 매곡동주민자치위원회간사, 최광수 매곡동 상가번영회사무국장, 조성숙 매곡지역아동센터센터장과 학생들, 매곡동 주민들이 참여했다.

문인 북구청장은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에 참석해 "가을 정취가 물씬 풍기는 매곡동 마을총회와 함께 하는 동네잔치가 열리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자치, 화합, 상생마을이라는 슬로건처럼 오늘 행사에 매곡동의 모든 단체와 주민들이 한자리에 모여 함께 소통하고 화합하는 모습이 정말 보기 좋다. 오늘 행사 준비를 위해 열과 성을 다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축사를 전했다.

문인북구청장은 축사를 통해 “매곡동에서는 올해 ‘마을미래계획만들기’, ‘여성가족친화마을’, ‘물품공유방조성’ 등 다양한 자치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매곡동 상가번영회를 창립했고, 지역대표 마을기업인 매화락 협동조합은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일자리 창출 우수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나눔주차장 사업에 성암교회를 비롯한 5개 기관이 참여함으로써 주민들이 힘을 합쳐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모범이 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매곡동은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4년 연속 우수사례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며 “오늘 총회가 있기까지 5개월 동안 서fms 한 분의 미래 계획단이 마을 곳곳을 살피고 주민들의 요구를 모아 9개의 마을의제를 발굴했다. 주민께서 직접 투표해 주시는 의제들을 마을미래계획에 담아 실행함으로써 앞으로 더욱 살기좋은 매곡동을 만들어 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채익 매곡동장은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에 참석한 내빈들을 소개하고 있다.

김달호 매곡동 마을총회.동네잔치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매곡동 마을총회가 있기까지 31명의 매미단원들이 밤낮 가리지 않고 선진지 벤치마킹, 문헌조사, 동네탐방 등의 방법을 통해 우리 마을을 조사하여 마을의제를 발굴하는 과정을 거쳤고, 오는 이 자리에서 발굴된 의제 9개를 주민들과 공유하고 우선 순위를 선정하고자 한다.”며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서 우리 마을의 나아갈 방향을 새롭게 정립하고, 보다 체계적이고 생산적인 마을공동체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오늘 개최된 매곡동 마을총회가 여기 모이신 주민들의 소망대로 누구나 머물고 싶고, 살고 싶어하는 마을로 만들기 위한 꿈과 비전을 세우는 전환점이 되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마을총회는 개회 및 국민의례, 내빈소개, 구청장 표창장 수여, 위원장 인사말씀, 구청장 등 축사, 마을의제 제안 발표 및 투표 집계 발표, 우선순위 발표 및 폐회 순으로 펼쳐졌다.

김달호 매곡동 마을총회.동네잔치추진위원회 위원장은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에서 "이 행사를 위해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매미단 여러분, 추진위원회 회원님들과 각 자생단체, 지역주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인사를 전했다.

마을주민 대표 500명이 참가한 이날 총회에서 주민들은 전자투표를 통해 마을의제우선순위를 선정했다.

이날 건의된 의제에는 ▲마을자치, 우리손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매곡마을 공동체 ▲마을기업을 사회적기업으로 up ▲매화락(樂)복합커뮤니티공간건립 및 활용 ▲이웃이 이웃을 돕는 두레 공동체 ▲사시사철 어울림 한마당 ▲안전하고 재미있는 학교 가는길 ▲고압철탑NO! 우회도로 YES! ▲가보고 싶은 향기로운 마을이다.

사전투표 500여명, 현장전자투표 300여명의 투표결과 마을 우회도로 개설이 1순위 의제로 꼽혔다.

고점례 북구의회의장, 최경환 국회의원, 이형석 더불어민주당최고위원, 조석호 광주시의원은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에 참석해 "오늘 투표를 통해 선정된 마을의제들이 온전이 실행됨으로 더욱 살기 좋은 매곡동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에 참석한 내빈과 매곡동사회단체 및 주민들

주민자치위는 관계기관에 건의하는 등 이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키로했다.

야외 행사장에선 매곡학림(여성친화)시식회 및 나눔장터가 펼쳐졌다. 야외 음악회 무대에서는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 등 어린이 음악회, 악기 연주 등 재능기부 공연이 펼쳐졌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와 함께하는 동네잔치 성대히 개최]

문인 북구청장은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와 함께하는 동네잔치 개최에 공이 큰 김달호 매곡동 마을총회.동네잔치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유공자들에게 북구청장표창장을 수여하고 있다.
정종기 매곡동주민자치위원회간사, 황정련 매곡동주민자치위원회감사(신세계유치원, 신세계어린이집원장)은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와 함께하는 동네잔치 개최에 공이 큰 김달호 매곡동 마을총회.동네잔치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유공자들의 수상을 축하하며 박수를 보내고 있다.
문인 북구청장은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와 함께하는 동네잔치 개최에 공이 큰 김달호 매곡동 마을총회.동네잔치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유공자들에게 북구청장표창장을 수여한 후에 기념촬영.
최경환 국회의원, 이형석 더불어민주당최고위원, 고점례 북구의회의장은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와 함께하는 동네잔치 개최에 공이 큰 김달호 매곡동 마을총회.동네잔치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유공자들의 수상을 축하하며 박수를 보내고 있다.
2019년 매곡동 마을총회가 개최됐다.
강성용 상가번영회장은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에서 ▲마을자치, 우리손으로! 라는 의제 발표를 하며 "내년에는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자치를 위해 주민자치회로 전환코자한다. 많은 주민들이 함께 모여, 조례도 제정하고, 주민총회도 열고 해서 마을 문제들을 우리 스스로 해결하는 풀 뿌리 주민자치를 실현코자 한다"고 말했다.
강성용 상가번영회장은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에서 ▲마을자치, 우리손으로! 라는 의제 발표를 하고 있다.
전진숙 전 광주시의원은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에 참석해 "오늘 개최된 매곡동 마을총회가 여기 모이신 주민들의 소망대로 누구나 머물고 싶고, 살고 싶어하는 마을로 만들기 위한 꿈과 비전을 세우는 전환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이정희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은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에 참석해 ▲매화락(樂)복합커뮤니티공간건립 및 활용 의제를 발표하며 "주민 모두가 마을 기업의 조합원이 되고, 마을기업의 주주로서 마을 기업의 브랜도도 함께 개발하고 해서 마을 기업이 사회적 기업으로 발 돋움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사업을 함께 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정희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은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에 참석해 ▲매화락(樂)복합커뮤니티공간건립 및 활용 의제를 발표하고 있다.
문인 북구청장, 김달호 매곡동 마을총회.동네잔치추진위원회 위원장(매곡동주민자치위원장)은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에서 제안된 마을의제를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최광수 매곡동 상가번영회사무국장은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에서 ▲안전하고 재미있는 학교 가는길 의제 발표를 하며 "매곡과 하백초등학교 2곳의 학교가 있는데 학교 주변에는 어린이들에게 위험 요소가 많다.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발광형 어린이 보호구역 표지판과 안심칼라벨트 설치, 나눔 주차장 확대, 매곡로 주차 홀짝제를 추진해 교통 흐름을 개선코자한다. 그리고 학교 주변 골목에 마을 스토리가 있는 벽화그리기 사업을 추진해 문화와 안전이 공존하는 마을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최광수 매곡동 상가번영회사무국장은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에서 ▲안전하고 재미있는 학교 가는길 의제 발표를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와 함께하는 동네잔치를 풍성하게 하기 위해 가을 밤, 멋진 재능기부 공연이 펼쳐졌다. 
신세계어린이집 원아들은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와 함께하는 동네잔치를 축하하며 멋진 재롱을 펼쳐 참석자들의 큰 박수와 인기를 독차지했다.
신세계유치원 원아들은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와 함께하는 동네잔치를 축하하며 멋진 재롱을 펼쳐 참석자들의 큰 박수와 인기를 독차지했다.
조성숙 매곡지역아동센터센터장의 지휘로 원아들은 평소에 갈고 닦은 악기연주 및 합창으로 매곡동 주민들에게 큰 기쁨을 선사했다.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와 함께하는 동네잔치 부대행사로 열린 어린이 음악회에 참석한 주민들이 큰 박수와 환호로 축하를 전했다.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와 함께하는 동네잔치에서는 매곡학림(여성친화)시식회 및 나눔장터가 성황리 펼쳐졌다.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와 함께하는 동네잔치에서는 매곡학림(여성친화)시식회 및 나눔장터가 성황리 펼쳐졌다.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와 함께하는 동네잔치에서는 매곡학림(여성친화)시식회 및 나눔장터가 성황리 펼쳐졌다.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마을총회와 함께하는 동네잔치에서는 매곡학림(여성친화)시식회 및 나눔장터가 성황리 펼쳐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