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광주 남구 주민 日 평균 2명 ‘연명치료 안받겠다’ 신청
광주 남구 주민 日 평균 2명 ‘연명치료 안받겠다’ 신청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10.11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두달만에 주민 139명 접수
70~80대 어르신 대부분…존엄한 임종에 관심 투영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 관내에서 혹여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회복 불능의 상태가 됐을 때 생명 연장을 위한 연명 치료를 받지 않겠다고 뜻을 밝힌 주민들이 하루 평균 2명 가량인 것으로 집계됐다.

8일 남구에 따르면 지난 8월 5일부터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연명 치료를 거부하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접수가 진행되고 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19세 이상인 사람이 죽음을 앞두고 생명 기간의 연장을 위해 연명 치료를 받지 않겠다는 뜻을 미리 밝히는 서류이다.

질병 혹은 사고로 의식을 잃어 환자인 본인이 원하는 치료 방법에 대해 스스로 선택할 수 없거나, 말을 할 수 없게 될 경우를 대비하기 위함이다.

특히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부담을 주기 싫어 가족과 담당 의료진에게 생명 연장과 관련한 심폐소생술 및 혈액 투석, 항암제 투여, 인공호흡기 착용 등을 통한 연명 치료를 받지 않겠다는 취지로 사용되고 있다.

지난 10일 기준으로 현재 남구 관내에서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등록한 주민은 총 139명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 5일부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이 시작된 이후로 2달이 지났고, 하루 평균 약 2명의 주민이 의향서를 제출한 셈이다.

주로 고령의 어르신들 사이에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제출이 많았다.

연령대별 현황을 보면 80대가 26명이었고, 70대가 75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60대와 50대, 40대가 각각 22명, 9명, 6명의 순을 보였고, 30대에서도 1명의 주민이 연명 치료 거부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어르신들의 신청이 많은 이유는 마지막 가는 길까지 가족들에게 부담을 쥐어주고 싶지는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남구 관계자는 “존엄한 임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전연명의료의향서에 대한 문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고, 최근에는 신청자도 크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신청하고자 하는 주민들은 신분증을 가지고 남구청 5층 보건소 진료실 또는 결핵실을 방문, 관련 서류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신청자는 서류 제출 뒤에도 그 의사를 변경하거나 철회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남구청 보건행정과(☎ 607-4480)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