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취재현장]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 개최
[취재현장]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10.08 17: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공군 제1전투비행단(단장 권오석)은 8일 오후 1시 20분 1전비 선봉문화관에서 공군창군 및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정경두 국방부장관 영상축하메시지, 원인철 공군참모총장 축하화환,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대신해 정종제 행정부시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김병내 남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소영민 육군31사단장을 대신해 한종철 부사단장, 배형수 331군사안보지원부대 부대장, 김경미 광주시안전정책관, 김병규 동구청부구청장, 최용석 공군제1전투비행단 부단장, 김재규 기지방호전대장, 윤창배 감찰안전실장, 전현진 계획처장, 김진호 광주광역시 남구새마을회장((주)무경G&C대표), 고광태 통장단단장, 김성관 하남농협지점장, 고윤순 광주시안전모니터단 회장, 최정학 (주)가나다·통일치킨팩토리 대표, 정정희 전 전라남도의원, 권세정 육군31사단503여단1대대장, 김재관 더불어민주당광주시당사무총장, 안병찬 전서구청홍보실장, 김현자 금호1동17통장, 김현정 상무1동 주민, 오명하 기자, 오성열 시민, 공군장병과 내빈 및 광주시민들이 참석했다.

정경두 국방부장관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 축사를 통해 “제1전투비행단의 창설 7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10년 제43대 단장으로서 장병들과 함께 했었는데 이렇게 축하하는 자리에 서서 감회가 남다르다. 조국의 영공수호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권오석 장군을 비롯한 모든 장병 및 군무원들의 노고를 높이 치하한다“고 말했다.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권오석 제1전투비행단장과 내빈 및 광주시민들은 축하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권오석 제1전투비행단장(준장)은 기념사를 통해 “우리비행단은 1949년, 대한민국 공군의 창군과 함께 창설된 공군 최초의 비행단이다. 전비는 1966년부터 이곳 광주기지에서 영공방위와 정예 전투조종사 양성 임무를 수행해 왔으며,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적극적인 대민·위문·봉사활동을 지원하며, 항상 광주시와 함께 하였다. 광주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격려가 있었기에, 우리 비행단이 국민을 위한 영공수호 임무에 매진할 수 있었고, 오늘 창설 70주년의 소중한 이 자리를 기념하게 되었다.”며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군’, 그리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자랑스러운 부대’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에서 “우리 제1전투비행단은 조국영공수호는 물론, 공군 역사와 함께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군’, 그리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자랑스러운 부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에서 "광주시와 광주시민들은 제1전투비행단이 최적의 작전훈련환경에서 최강최고의 전투비행단으로 발전하는 데 성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며 ”다시 한 번 부대창설 70주년을 축하드리며, 제1전투비행단의 무궁한 발전과 건승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정종제 행정부시장은 축사를 통해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을 150만 광주시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이 순간에도 빈틈없는 영공방위로 한반도 평화수호에 헌신하고 계시는 장병 여러분께 존경과 경의를 표한다.”며 “‘First & Best’. 제1전투비행단의 구호처럼, 1949년 10월 1일 공군 창군과 함께 창설된 ‘최초’의 전투비행단은 이제 대한민국 최강의 전투비행단으로 거듭났다. 또한 제1전투비행단은 우리나라가 자체기술로 개발한 국내 최초의 초음속비행기 T-50을 최초로 도입·전력화하여 정예전투조종사 양성에도 앞장서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군 관계자들이 이곳에서 대한민국 공군의 기술 방위력과 교육 우수성을 직접 확인하고 있다. 제1전투비행단은 어떠한 영공침탈도 허락하지 않는 하늘의 절대강자이자 진정한 평화의 파수꾼이다. ”고 축하를 전했다.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평소 공군제1전투비행단에 대한 깊은 신뢰와 성원을 바탕으로 비행단이 안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여하였기에 공군 창군 및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제70주년을 맞이하여 감사의 마음을 담아' 송종욱 광주은행장에게 감사패를 수여하고 있다.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평소 공군제1전투비행단에 대한 깊은 신뢰와 성원을 바탕으로 비행단이 안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여하였기에 공군 창군 및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제70주년을 맞이하여 감사의 마음을 담아' 송종욱 광주은행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김병내 남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송종욱 광주은행장의 감사패 수상을 축하하고 있다.

이날 기념식은 팝페라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개식사, 국민의례, 부대약사 보고, 유관기관 및 군부대 감사패 전달과 2019 광주 세계수영 선수권대회 유공 표창과 국군의 날 유공 표창 시상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한편, 이날 공군제1전투비행단을 방문한 내빈들은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과의 환담의 시간을 가진 후 부대 내 역사관과 전시관을 방문하여 부대역사와 전투기를 소개받고 기지 순찰용 장갑차 탑승체험을 했다.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평소 공군제1전투비행단에 대한 깊은 신뢰와 성원을 바탕으로 비행단이 안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여하였기에 공군 창군 및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제70주년을 맞이하여 감사의 마음을 담아' 정종제 광주시 행정부시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고 있다.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평소 공군제1전투비행단에 대한 깊은 신뢰와 성원을 바탕으로 지역안보에 공이 큰 육군31사단을 대표해 한종철 부사단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고 있다.
김경미 광주시안전정책관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의 감사패 수상을 축하하고 있다.

제1전투비행단은 1949년 10월 1일 여의도에서 공군 창군과 함께 ‘공군비행단’이란 이름으로 창설되었다. 이후 1전비는 6·25전쟁에서 8,300여회의 출격 기록을 세우며 승호리 철교폭파작전, 지리산 공비토벌작전 등 6·25전쟁의 결정적인 작전을 수행했다. 전쟁 중 수원과 대구 등지로 옮겨 다니던 1전비는 1966년 2월 25일 광주에 자리 잡아 현재 F-5E/F 전투기와 T-50 고등비행훈련기를 주력기종으로 서남부지역 영공방위와 조종사 양성에 힘쓰고 있다. 또한 1전비는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태풍피해지역 대민지원, 사회복지시설 위문, 경로당 봉사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취재현장]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 개최]

전현진 계획처장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에서 '공군제1전투비행단은 1949년 10월 1일 여의도 기지에서 공군 최초의 비행단으로 창설된 이래 현재까지 대통령상 8회 수상에 달하는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비행단이다. 6.25 전쟁기간 F-51 무스탕 전투기로 총 8,300회의 임무를 수행하여 혁혁한 전과를 기록했으며, 휴전 이후 F-86과 T-33을 도입하여 본격적으로 전투조종사 양성 임무를 수행했다. 그리고 2019년 10월 1일 우리 비행단은 창설 70주년을 맞이했다"며 약사보고를 했다.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정정희 전 전라남도의원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을 맞아 "제1전투비행단은 어떠한 영공침탈도 허락하지 않는 하늘의 절대강자이자 진정한 평화의 파수꾼이다"며 기념촬영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한종철 부사단장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을 맞아 "앞으로도 국가안보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며 기념촬영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김병내 남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한종철 육군31사단부사단장, 김경미 광주시안전정책관, 최용석 공군제1전투비행단 부단장, 김재규 기지방호전대장, 윤창배 감찰안전실장, 최정학 (주)가나다·통일치킨팩토리 대표, 정정희 전 전라남도의원, 권세정 육군31사단503여단1대대장, 오명하 기자는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을 축하한다"며 기념촬영
윤창배 감찰안전실장, 진호 광주광역시 남구새마을회장((주)무경G&C대표), 고광태 통장단단장, 김성관 하남농협지점장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 박수를 전했다.
(오른쪽) 김병규 동구청부구청장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군’, 그리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자랑스러운 부대’가 되길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고윤순 광주시안전모니터단 회장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 박수를 전했다.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정종제 행정부시장은 정경두 국방부장관의 축하 영상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재관 더불어민주당광주시당사무총장, 안병찬 전서구청홍보실장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 박수를 전했다.
정종제 행정부시장은 2019 광주 세계수영 선수권대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공이 큰 유공자들에게 광주광역시장표창을 전수한 후 기념촬영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대통령표창, 국방부장관표창을 유공자들에게 전수한 후 기념촬영
정정희 전 전라남도의원, 최정학 (주)가나다·통일치킨팩토리 대표,권세정 육군31사단503여단1대대장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오늘 이 순간에도 빈틈없는 영공방위로 한반도 평화수호에 헌신하고 계시는 장병 여러분께 존경과 경의를 표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김경미 광주시안전정책관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 축하공연에 박수로 호흡하며 "제1전투비행단은 어떠한 영공침탈도 허락하지 않는 하늘의 절대강자이자 진정한 평화의 파수꾼이다. 또한, 꾸준한 대민지원과 안보강연, 부대견학 프로그램 등으로 지역공동체와 함께 하는 운명 공동체이다. "며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을 축하했다.
(가운데) 김현자 금호1동17통장과 안전모니터단 회원들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빈틈없는 영공방위로 한반도 평화수호에 헌신하고 계시는 장병 여러분께 존경과 경의를 표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정종제 행정부시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김병내 남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한종철 부사단장, 김경미 광주시안전정책관, 김병규 동구청부구청장, 최용석 공군제1전투비행단 부단장, 김재규 기지방호전대장, 윤창배 감찰안전실장, 김진호 광주광역시 남구새마을회장((주)무경G&C대표), 고윤순 광주시안전모니터단 회장, 최정학 (주)가나다·통일치킨팩토리 대표, 정정희 전 전라남도의원, 권세정 육군31사단503여단1대대장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을 축하하며 기념촬영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을 기념해 부대를 방문해 준 고윤순 광주시안전모니터단 회장에게 대표로 기념품을 전달하고 있다.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을 기념해 부대를 방문해 준 고윤순 광주시안전모니터단 회장에게 대표로 기념품을 전달하고 있다.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을 기념해 부대를 방문해 준 고윤순 광주시안전모니터단 회장과 회원들에게 점심 식사대접을 하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공군 제1전투비행단은 창설 70주년을 맞아 광주시민들을 초청해 점심 식사를 함께하며 소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고윤순 광주시안전모니터단 회장과 회원들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을 축하한다!"며 기념촬영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창설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광주시민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있다.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과 간부들은 광주시안전모니터단들의 부대방문을 환영하고 있다.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이 개최 됐다.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이 개최 됐다.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이 개최 됐다.
공군본부 군악대는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축하연주를 하고 있다.
원인철 공군참모총장 대장이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축하화환으로 축하를 전했다.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김진호 광주광역시 남구새마을회장((주)무경G&C대표), 고광태 통장단단장, 김성관 하남농협지점장이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을 축하하며 기념촬영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최정학 (주)가나다·통일치킨팩토리 대표는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을 축하하며 기념촬영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정종제 행정부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김경미 광주시안전정책관, 김진호 광주광역시 남구새마을회장((주)무경G&C대표), 고광태 통장단단장, 김성관 하남농협지점장은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공군 제1전투비행단 창설 70주년 기념식 축하퍼포먼스가 펼쳐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수현 2019-10-08 17:37:57
금호1동17통장 김현자님 멋지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