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이순신 전문가 김종대 전헌법재판관 초청’ 제11회 공직자 혁신교육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이순신 전문가 김종대 전헌법재판관 초청’ 제11회 공직자 혁신교육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9.20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40년 이상 이순신연구에 매진한 이순신 전문가’ 김종대 전헌법재판관을 초청해 20일 오전 10시 30분 광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제11회 공직자 혁신교육을 실시했다.

김종대 전헌법재판관은 제11회 공직자 혁신교육에서서 “이순신학교를 통해 많은 작은 이순신을 양성하여 우리 사회를 더욱 정의롭고 맑게 만드는 일은 기존의 이순신아카데미 ‘지도자과정’ 동지들에게 맡기고 본인은 공무원 교육에 집중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날 혁신교육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종대 전헌법재판관, 김준영 광주시자치행정국장과 광주광역시 공직자들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는 새로운 광주, 역동적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혁신.소통.청렴’의 민선7기 시정가치를 구현하고자 매월 혁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며 “앞으로 더 나은 혁신의 길을 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김종대 전헌법재판관의 ‘약무호남이면 시무국가’주제로 펼친 혁신 강의를 꼼꼼히 청취하며 "이순신의 거북선은 창의성, 자조정신의 산물이었다. 아무도 도와주지 않았고, 자신이 잘못되면 죽을 수도 있는데 열정 하나로 끝까지 밀어붙인 결과였다. 이순신의 열정을 가지고 광주광역시의 혁신을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혁신 강의에서 김종대 전헌법재판관은 “1975년 공군 법무관 시절, 정훈교육을 하면서 이순신에 매료되었다. 2002년에 처음으로 이순신의 생애 전반에 대한 책을 썻고, 2008년에는 이순신 리더십을 정리해서 다시 고쳐 썼다. 마침내 2012년에 헌법재판관으로 재직하면서 ‘이순신, 신은 이미 준비를 마치었나이다’라는 완결판을 내고 개정 중보를 거듭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전재판관은 “가족들과 부하들과 백성에 대한 지극한 사랑이 있었기에 이순신은 죽기를 각오하고 왜군과 싸웠다. 지극한 정성의 산물로 만들어진 혁신적인 병기가 거북선이다. 이순신은 선공후사의 잣대를 가지고 옳은 길이 아니면 결코 가지 않았다. 조정에서 아무런 지원이 없어도 모든 것을 자력으로 해결했다. 이 네 가지 내면적인 가치가 한결같은 목표인 구국제민으로 집중될 수 있었기에 이순신은 지적적인 승리자가 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순신 전문가 김종대 전헌법재판관 초청’ 제11회 공직자 혁신교육에 참석한 광주광역시 공직자들이 강의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덧붙여 김 전재판관은 “우리 사회의 총체적 난맥상을 드러낸 대표적 사례가 세가지 사건이라고 한다. 우리 사회는 이미 깊은 병이 들었고, 이를 치유할 유일한 처벙이 이순신 정신이다”며 “그러자면 이순신 전도사를 많이 길러내야 한다. 그래서 만든 것이 이순신 아카데미이다. 최종 목표는 이순신학교를 설립하는 것이었다. 이순신 아카데미 출신들이 주축이 되어 서울, 부산, 여수에 각각 여해재단이 설립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이순신 학교를 세우는 작업이 착착 진행되고 있다. 서울과 부산에는 이미 학교가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앞으로 더 할 일이 있다면, 공직자들에게 이순신 정신을 교육하는 것이다. ”고 말했다.

한편, 광주광역시는 지난해 9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강의를 시작으로 공직자 혁신마인드를 함양하기 위해 매월 공직자 혁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순신 전문가 김종대 전헌법재판관 초청’ 제11회 공직자 혁신교육에 참석한 광주광역시 공직자들이 강의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이순신 전문가 김종대 전헌법재판관 초청’ 제11회 공직자 혁신교육 개최]

(오른쪽부터)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종대 전헌법재판관, 김준영 광주시자치행정국장은 광주광역시, 제11회 공직자 혁신교육에 참석했다.
 광주광역시, ‘이순신 전문가 김종대 전헌법재판관 초청’ 제11회 공직자 혁신교육이 실시됐다.
광주광역시, ‘이순신 전문가 김종대 전헌법재판관 초청’ 제11회 공직자 혁신교육에 참여한 광주광역시 공직자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