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 광주광역시ㆍ전라남도,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ㆍ전라남도,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9.17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해부터 광주, 전남 상생협력 차원으로 기념식 공동 개최
- 민방위 발전 유공자에 장관․시장․도지사 표창 수여 등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와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는 민방위 대원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사기 진작을 위해 17일 오후 3시 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광주시 통합방위협의회 의장인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소영민 육군31사단장, 김영록 전남도지사를 대신해 박병호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을 대신해 장재성 시의회 부의장,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을 대신해 최용석 공군제1전투비행단부단장, 배형수 331군사안보지원부대 부대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김병내 남구청장을 대신해서 황인숙 남구부구청장, 임택 동구청장을 대신해 김병규 동구부구청장, 이정삼 광산구청부구청장, 김경미 광주시안전정책관, 박재호 육군31사단 503여단장, 육군31사단 군악대, 공군 장병, 육군 장병들을 비롯한 광주․전남 통합방위협의회 위원, 민방위대원 및 시민 등 800여 명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에서 “투철한 사명감과 희생정신을 갖고 맡은 바 임무에 최선을 다한 대원들이 있었기에 우리가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며 “민방위대가 ‘국민 안전 지킴이’로서 지역민들로 부터 더욱 관심과 사랑을 받는 조직으로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에서 '평소 투철한 국가관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여 왔으며, 특히 예비군 전력증강을 통해 향토방위태세 확립에 기여한 공이 큰 '유공자들에게 시장표창을 수여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민방위대 창설 44주년을 기념하여 국가의 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위해 봉사하고 헌신해 오신 광주.전남 민방위 대원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지난 40여 년 동안 현장에서 움직이는 민방위, 국민에게 필요한 민방위, 국민의 생명과 안전 지킴이로서의 역할을 다해 오시고, 투철한 사명감과 희생정신을 갖고 맡은 바 임무에 최선을 다해주셔서 우리가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있다”며 “이 자리를 통해 민방위대 창설의 의미를 되새기며, 대원 여러분의 자긍심을 드높이는 귀한 시간이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기념식은 전자현악트리오 ‘밀키웨이’ 식전공연, 민방위 발전 유공 기관과 개인 표창, 이용섭 시장 기념사, 장재성 광주시의회 부의장 및 박병호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축사, 민방위 대원 신조 낭독, 팝페라 듀엣 ‘라루체’ 축하공연, 민방위의 노래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박병호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은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에서 "민관군경 통합방위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나가겠다"며 기념촬영

부대행사로 기념식에 참석한 민방위대원과 시민들을 위해 실생활에서 긴급 상황 발생 시 내 가족과 이웃을 지킬 수 있는 심폐소생술 체험교육과 함께, 안전무시 관행 근절, 재난재해 경각심 고취와 예방 홍보를 위한 재난현장 사진도 전시됐다.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은 1975년 9월 22일 창설일을 기념하기 위해 그동안 정부차원에서 개최되어 오다, 2017년도부터 광역자치단체장 주관으로 전환되었으며, 올해부터는 광주, 전남 상생협력 일환으로 공동 개최했다.

최용석 공군제1전투비행단부단장, 배형수 331군사안보지원부대 부대장, 소영민 육군31사단장,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박병호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에 참석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튼튼한 국가안보를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광주시 민방위대원은 만 20~40세 남자로 구성된 지역 민방위대와 직장 민방위대 등 총 9만 7,000여명이며, 순수지원자 110명으로 구성된 여성 민방위대가 별도 운영되고 있다.

이들은 평소 생업에 종사하면서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민방공 대피·재난대비 훈련 참여, 재난재해 발생 시 피해 복구와 구호활동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ㆍ전라남도,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 개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을 직접 실습해보며 “심장이 갑자기 멈추는 급성심정지는 국내에서만 매년 2만5000건~3만여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급성심정지는 발생 시간과 방식을 예측하기 어렵고 전조 증상도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목격한 사람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작해야 심정지 환자가 정상 상태로 소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2~3배 이상 높아진다고 한다. ”며 "응급 상황에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실질적인 위기대응능력을 키워 더욱 안전한 광주광역시를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최용석 공군제1전투비행단부단장,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재성 시의회 부의장은 광주광역시,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에 앞서 통합방위위원들과 광주광역시 통합방위에 대한 담소를 나누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소영민 육군31사단장, 박병호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장재성 광주시의회 부의장, 박재호 육군31사단 503여단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등 통합방위위원들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소영민 육군31사단장, 박병호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장재성 광주시의회 부의장, 박재호 육군31사단 503여단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김경미 광주시안전정책관 등 통합방위위원들은 "민관군경 통합방위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나가겠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장재성 광주시의회 부의장은 광주광역시ㆍ전라남도,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에서 "국가안보의 근간이자 자율방위조직으로서의 본연의 역할과 함께, 350만 호남민의 일상을 지켜주는 생활민방위의 위상을 높여주시기 바란다."며 "민방위대를 중심으로 앞으로도 국가와 지역안보의 튼튼한 디딤돌의 역할을 해 나가실 것으로 확신한다" 고 축사를 전했다.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은 광주광역시ㆍ전라남도,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에 참석해 " 민관군경이 혼연일체 되어 어떠한 안보위협에 대해서도 충분한 방어태세를 갖추어 광주시민들이 평화로운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병호 전라남도 행정부지사는 광주광역시ㆍ전라남도,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에서 "오늘 민방위대 창설 44주년을 맞아 민방위 대원들의 각오를 새롭게 다지고, 맡은 바 임무를 다시 한 번 꼼꼼히 점검하여 부족한 부분은 더욱 굳건히 다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민방위대원 여러분이야말로 가족과 이웃의 안전을 지키는 주역이시다. 큰 힘이 되어 주신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거듭 감사드린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김경미 광주시안전정책관은 광주광역시ㆍ전라남도,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에서 "민족이 위기에 처할때마다 분연히 떨쳐 일어나 나라와 민족을 지켜 온 우리 호남이, 민방위대를 중심으로 국가와 지역안보의 튼튼한 디딤돌 역할을 감당해 주시길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병호 전라남도 행정부지사는 정환철 광주.전남 민방위 대표로부터 '우리는 굳게 뭉쳐 내 마을 내 직장을 지키는 방패가 된다"며 우리의 결의를 다짐받고 있다.
황인숙 남구부구청장, 김병규 동구부구청장은 '우리는 어떠한 재난도 스스로 이겨내는 향토의 역군이 되겠다"며 우리의 결의를 다짐하고 있다.
정환철 광주.전남민방위 대표는 '우리는 굳게 뭉쳐 내 마을 내 직장을 지키는 방패가 된다"며 우리의 결의를 다짐하고 있다.
이정삼 광산구청부구청장은 '우리는 항상 배우고, 훈련하여 민방위를 생활화한다'고 결의를 다지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ㆍ전라남도,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에서 '평소 투철한 국가관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여 왔으며, 특히 예비군 전력증강을 통해 향토방위태세 확립에 기여한 공이 큰 '유공자들에게 시장표창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
박병호 전라남도 행정부지사는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에서 '평소 투철한 국가관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여 왔으며, 특히 예비군 전력증강을 통해 향토방위태세 확립에 기여한 공이 큰 '유공자들에게 시장표창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
박재호 육군31사단 503여단장은 광주.전남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에서 '평소 투철한 국가관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여 왔으며, 특히 예비군 전력증강을 통해 향토방위태세 확립에 기여한 공이 큰 '유공자들에게 시장표창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
공군제1전투비행단 장병들이 광주광역시,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에서 기념식을 하고 있다.
육군 31사단 장병들이 광주광역시,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에서 기념식을 하고 있다.
육군31사단 군악대는 광주광역시ㆍ전라남도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 연주를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ㆍ전라남도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광주광역시ㆍ전라남도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광주광역시, 제44주년 민방위대 창설 기념식에 참석한 광주광역시 민방위 대원, 통합방위 위원, 군부대 장병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