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6 16:56 (화)
[취재현장] 행정안전부, 제13호 태풍 ‘링링’ 점검회의...“선제 점검 및 예방 조치 철저”
[취재현장] 행정안전부, 제13호 태풍 ‘링링’ 점검회의...“선제 점검 및 예방 조치 철저”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9.06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이 우리나라 전역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6일 오전 9시 서울 세종대로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참석하는 대처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6일 오전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상황센터에서 열린 '제13회 태풍 '링링' 대처상황 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민곤 광주시민안전실장은 “제13호 태풍 링링이 세력을 점차 강화하고 있어 많은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인명피해 전무, 재산피해 최소화를 목표로 노후불량건축물 지붕, 대형공사장 작업 중지, 농경지 침수와 과수농가 낙과 피해 예방, 급경사지 등 인명피해 우려 취약시설 등에 대한 안전조치를 강화하고 피해 발생시에는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해서 현장대응체계를 신속히 가동 피해를 최소화하는 한편 지하철, 다중이용 금융기관 영상홍보시스템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적극 활용 시민 스스로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재난안전 홍보에도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진영 행정안전부장관,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을 대신해 정민곤 광주시민안전실장, 김경미 광주시안전정책관(국장), 시 간부, 5개구 과장들과 관계부처와 지자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강풍에 대비해 농작물, 항만시설, 타워크레인, 수산 증‧양식 시설 등에 대한 피해예방 조치와 긴급복구 지원체계를 유지하도록 하는 한편 호우로 인한 저수지 붕괴와 하천 범람, 산사태 등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민 대피계획을 점검하고 현장 예찰활동을 강화하며 재난방송을 통해 태풍대비 행동요령을 적극 홍보하도록 지시했다.

김경미 광주광역시안전정책관은 "자연재난 피해가 시민들에게 최소화될 수 있도록 안전점검 등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들께서는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집 주변의 축대나 배수구를 미리 점검하는 등 피해 예방을 위한 행동수칙을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태풍 특보상황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근무를 단계적으로 발령하고 지자체 현장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현장상황관리관을 파견할 예정이다.

진영 장관은 “그간의 선행강우로 지반이 약해졌고 강한 바람으로 인한 피해 발생이 우려된다”라며 “관할 지역과 소관 시설 위험요소에 대한 선제적인 점검과 예방 조치들을 철저히 시행해 줄 것”을 관계기관에 요청하고 “국민들께서는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집 주변의 축대나 배수구를 미리 점검하는 등 피해 예방을 위한 행동수칙을 지켜주실 것”을 당부했다.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을 대신해 정민곤 광주시민안전실장은 기상특보 발효시 부단체장(주의보), 단체장(경보)정위치 근무, 비상 단계에 따라 직원 비상근무에 철저해 줄 것과 배수 펌프장 관리 책임자를 사전 배치하고, 농경기 침수 우려시 즉시 배수펌프장 가동, 침수 농경지는 물빼기 작업 및 쓰러긴 벼 세우기 작업에 신속 지원토록 당부했다.

제13호 태풍 ‘링링’ 점검회의에 참석한 광주광역시 관계자들이 제13호 태풍 '링링' 예상 진로를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재개발공사장 임시 시설물 관리와 입간판 등 각종 광고물, 현수막, 고정식 그날막 등 안전조치와 조후 건축물 안전조치, 가로수, 가로등, 보안등 관리, 대규모 건설공사장 기상특보 발효시 공사 중단 유도, 과수 농과 낙과 피해 최소화를 당부했다.

한편, 기상청에 따르면, 제주지역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다가 태풍 '링링'이 엄습하며 오후부터 직접적 영향권에 접어들어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비가 쏟아질 것이라고 예보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제13회 태풍 '링링' 대처상황 점검회의가 개최됐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제13회 태풍 '링링' 대처상황 점검회의가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