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11:18 (목)
[취재현장] ‘시민이 묻고 시장이 답한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민선7기 ‘새로운 시작’ 취임1년 열린 토론회 개최
[취재현장] ‘시민이 묻고 시장이 답한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민선7기 ‘새로운 시작’ 취임1년 열린 토론회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7.01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개 위원회 대표·공직자 등 100여명 참석, 민선 7기 2년 힘찬 시작 알려
- 분야별 열린 토론으로 시정혁신‧소통‧청년정책 등 다양한 제안 눈길
- ‘2년 둥이’ 공직자 참여, 다짐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구성 이목 끌어
- 혁신기반 토대로 민선 7기 향후 3년 분야별 성과 창출에 자신감 내비쳐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중석몰촉의 절실함·집중력으로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만들것”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1일 오전 10시 청사 1층 시민홀에서 열린 민선7기 ‘새로운 시작’ 토론회에서 “중석몰촉의 절실함·집중력으로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만들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 정민곤 시민안전실장, 박남언 일자리경제국장, 김준영 행정자치국장, 손경종 전략산업본부장, 문범수 도시재생국장, 허익배 군공항이전사업본부장, 송상진 교통건설국장, 박남주 도시철도본부장, 이평형 안전정책관, 이정식 혁신정책관, 곽현미 여성청소년가족정책관, 김옥조 대변인, 김이강 정무특보 최영태 전남대학교 교수, 이정재 전광주교육대학교총장, 박용구 (사)곰두리봉사회장, 조호권 전광주시의회의장, 박진영 방송인, 김민서 광주시주무관, 광주시청 공직자와 시민들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민선 7년 남은 기간동안 광주형일자리사업에 전념할 것이며, 성공적인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박차를 다할 것이다. 또한, 광주광역시가 4차산업 선도도시로 안착시키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남은 3년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화살이 돌에 꽂힐 정도로 정도로만 걸어가겠다. 또한, 물과 물이 만나고 모아져야 강이 되고 멀리갈 수 있기 때문에 시민들께서는 저의 진정성을 오해 하지 않고 알아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날 민선 7기 1년 ‘혁신’과 ‘소통’의 양 날개로 시정전반을 개혁하고 현장행정을 강화해 온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시민들과 열린 소통의 시간을 갖고 민선 7기 2년의 힘찬 첫 시작을 알렸다.

특히, 이 시장은 그동안 다진 혁신기반을 토대로 향후 3년 광주가 대한민국의 미래로 도약할 수 있도록 분야별 성과 창출에 집중하겠다는 메시지를 제시함으로써 민선 7기 성공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박진영 방송인의 사회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시민과의 허심탄회한 대화의 시간을 갖고 있다.

‘시민이 묻고 시장이 답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취임 1년 성과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기념식 행사 위주의 관행에서 벗어나 시민을 대표하는 5개 위원회 위원들이 시정 및 광주의 미래와 관련한 다양한 정책을 제안했고 이용섭 시장이 응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위원회 대표들은 시정혁신 실행계획, 시민 소통방안, 신중년 정책, 청년 목소리 반영, 광주형일자리 성공, 도시철도 2호선 착공,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개최 등 시민들의 삶의 질 제고는 물론 청년과 광주의 미래와 관련한 다양한 질문과 제안을 쏟아냈다.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김준영 행정자치국장, 이정식 혁신정책관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취임 1년 열린토론회에 참석해 토론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외에도 4차 산업혁명시대 광주의 미래 먹거리 및 일자리 창출 방안, 스마트공장 지원자금 확대, 광주형복지모델 구축, 사회서비스 일자리 확대 등에 대한 질문과 정책을 제안하는 등 광주시정 전반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나타냈다.

이날 토론회에는 민선 7기 2년을 맞은 이용섭 시장과 시작을 함께해온 공직 임용 2년차, 결혼 2년차, 직급 승진 2년차, 전입일 2년 차, 쌍둥이 자녀를 둔 직원 등 ‘2년 둥이’들이 서로를 격려하는 ‘희망의 메시지’ 영상도 눈길을 끌었다.

특히, 임용 9개월 차인 식품안전과 김민서 주무관은 “민선 7기와 함께 공직에 임용돼 시장님의 비전과 가치가 공직생활의 이정표가 됐다”며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주저하지 않고 달려온 1년처럼 초심을 잃지 않고 끊임없이 나아가는 민선 7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남언 일자리경제국장은 광주시민의 질문에 대해 성실하게 답변하고 있다.

이외에도 좋은 일자리가 넘쳐나고 아이들이 살기좋은 광주 구축, 혁신적인 이용섭 표 혁신정책에 대한 기대감, 시민 소통과 살기좋은 광주를 만들어달라는 희망의 목소리를 전했다.

이용섭 시장은 “민선7기 1년이 혁신과 소통으로 광주의 기틀을 다진 본립도생(本立道生)의 시기였다면 앞으로 3년은 대한민국의 미래로 도약하는 결실의 시간이 될 것”이라며 “혁신추진위의 혁신안을 바로바로 시행해 시정을 변화시키고, 시민권익위원회를 중심으로 시민중심의 현장행정을 이어가 소통을 한층 강화하며, 일자리위원회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손경종 전략산업본부장, 송상진 교통건설국장, 이평형 안전정책관, 곽현미 여성청소년가족정책관, 김옥조 대변인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취임 1년 열린토론회에 참석해 토론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어 “지역 인구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장년층과 일자리를 찾기 위해 지역을 떠나는 청년층 문제해결에 역량을 집중하고 특히,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청년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눈앞에 다가온 세계수영대회 성공 개최에 대해서는 “어제 세기의 남북미 정상의 만남이 광주세계수영대회로 이어져 남과 북이 하나 되어 평화의 물결이 넘실되는 광주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북한 참가를 위해 온힘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쉼 없이 달려온 지난 1년처럼 앞으로 3년도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시대’를 열기 위해 중석몰촉(中石沒鏃‧돌에 화살이 깊이 박히다)의 절실함과 집중력으로 최선을 다 하겠다”면서 “언론과 시민사회단체의 비판과 견제는 겸허하게 시정에 반영해나가겠지만 다른 지자체와 치열하게 경쟁하거나 광주발전을 위해 꼭 시행해야 하는 정책에 대해서는 반대보다 일이 될 수 있도록 중지를 모아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정재 전광주교육대학교총장, 박용구 (사)곰두리봉사회장, 조호권 전광주시의회의장은 토론을 마친 후 "광주, 대한민국 미래를 열겠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이날 열린 토론회는 이용섭 시장과 5개 위원회 대표, 직원 대표 그리고 시민들이 함께 광주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다짐 퍼포먼스로 마무리했다.

 

[[취재현장] ‘시민이 묻고 시장이 답한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민선7기 ‘새로운 시작’ 취임1년 열린 토론회 개최]

박진영 방송인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취임 1년 열린토론회의 원활한 사회로 진행을 하고 있다.
김민서 광주시주무관은 광주광역시 공직자와 광주시민을 대표해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에게 감사의 꽃다발을 전달한 후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취임 1년 열린토론회를 축하하는 연주가 펼쳐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시청 공직자 및 시민들은 열린토론회 축하공연을 감상하고 있다.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송상진 교통건설국장, 박남주 도시철도본부장,박용구 (사)곰두리봉사회장, 김옥조 대변인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취임 1년 열린토론회에 참석해 토론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과 시민들은 열린 토론회를 마친 후 "광주, 대한민국 미래를 열겠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 정민곤 시민안전실장, 박남언 일자리경제국장, 김준영 행정자치국장, 손경종 전략산업본부장, 문범수 도시재생국장, 허익배 군공항이전사업본부장, 송상진 교통건설국장, 박남주 도시철도본부장, 이평형 안전정책관, 이정식 혁신정책관, 곽현미 여성청소년가족정책관, 김옥조 대변인, 김이강 정무특보, 최영태 전남대학교 교수, 이정재 전광주교육대학교총장, 박용구 (사)곰두리봉사회장, 조호권 전광주시의회의장, 광주시청 공직자와 시민들은 열린 토론회를 마친 후 "광주, 대한민국 미래를 열겠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취임 1년 열린토론회에 참석한 광주광역시 공직자 및 광주시민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