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1-15 16:39 (금)
광주광역시의회, 제280회 제1차 정례회 폐회
광주광역시의회, 제280회 제1차 정례회 폐회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6.17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8회계연도 결산승인 및 일반안건 등 42건 처리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동찬)는 6월 17일 오전 10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80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최하여 15일간의 회기를 마무리 지었다.

박미정 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은 제280회 제1차 정례회 폐회식에서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한 시내버스를 이용하기 위한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개선과 체계적인 관리방안, 그리고 ‘교통복지기금’ 설립을 촉구하고자 한다.
시내버스는 ‘시민들의 발’로서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편리하고 안전해야만 하는 이동수단입니다. 우리시의 시내버스는 32.1%의 높은 수송효율성으로 그 사회적 책임과 복무감은 매우 중요하고 크다 하겠다."며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문화 재정립 방안 마련을 위해 11년 동안 4,818억원이라는 혈세가 지원된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해 강도 높은 특정감사를 요구한다. 둘째, 광주교통카드 선수금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주십시오. 교통복지기금을 조성하거나 외부 재단을 활용하는 등 광주교통카드 장기미사용 선수금이 시민들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5분 발언했다.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이번 정례회는 2018회계연도 결산 승인을 비롯해 더 나은 광주를 만들기 위한 각종 안건을 처리하는 등 대단히 뜻깊은 회기였다”며 “광주시의회는 앞으로도 집행부의 재정운영사항을 더욱 면밀하게 살핌으로서 시민의 소중한 혈세가 더욱 바람직하게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회기에서는 2018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예비비지출 등 결산안 5건, 조례안 24건, 결의안 4건, 승인안 1건, 동의안 2건, 의견청취의 건 2건, 건의안 1건 등 총 42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김광란 광주시의회 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80회 제1차 정례회에서 "예산의 성과계획·보고서와 BSC 성과관리계획·평가가 일맥상통하도록 하게하고, 계획수립과 평가과정에 공직자 전체 구성원들의 토론과 인식공유 시간을 반드시 가질 것과 광주복지의 바탕을 튼튼하게 하기 위한 복지행정드림팀을 구성해야한다"고 5분 발언했다.

상임위원회 별로 처리한 조례안은

-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의회 장애 의원의 의정활동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며

- 행정자치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시민안전보험 가입 및 운영 조례안」, 「광주광역시 청소년 노동 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폭염 및 도시열섬현상 대응 조례안」,

「광주광역시 근로자 권리보호 및 증진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재난안전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 「광주광역시 조례 용어 일괄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시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이다.

나현 광주시의원은 5분발언에서 시와 교육청이 시정의 동반자로서 서로 업무 추진과정에서 긴밀히 협조해야 할 것에 대해 발언했다.

- 환경복지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생태관광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광주광역시 근육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광주광역시 공공시설내의 매점 및 자동판매기 설치 계약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장애인 생활지원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이고,

- 교육문화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영상·영화 진흥 조례안」, 「광주광역시 문학관 건립 추진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농촌소규모학교 및 초등학교병설유치원 지원에 관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립학교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다.

아울러,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북한선수단 참가 촉구에 관한 결의안」등 4건의 결의안을 심사하고, 「광주광역시 명예시민증 수여 승인안」 및 「광주그린카진흥원 출연 동의안」등 2건의 동의안도 처리했다. 「상무1 택지개발지구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결정(변경) 의견청취의 건」등 의견청취의 건 2건도 심사하였으며, 「광주수영진흥센터 건립 추진 건의안」을 처리했다.

광주광역시의회, 제280회 제1차 정례회 폐회가 선언됐다.

또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및 「윤리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채택하여 각각 특별위원회의 위원 9명을 선임하였으며, 「광주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채택하고 특별위원회의 위원 7명을 선임했다.

 한편, ▲나현 의원 ‘교육분야에서 시와 교육청은 긴밀히 협조해야 한다’ ▲박미정 의원 ‘버스 준공영제 개선과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장연주 의원 ‘여성 청소년 생리용품 지원사업, 보편복지로 확대해야 합니다!’ ▲김광란 의원 ‘행정혁신, 복지행정혁신’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