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취재현장]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 기념행사
[취재현장]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 기념행사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6.11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광주복지재단(대표이사 신일섭)이 운영하는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이하 빛고을타운)이 개원 10주년을 맞아 11일 오전 10시 빛고을타운 공연장 및 야외광장에서 기념행사를 가졌다.

이날 기념행사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장병완 국회의원, 이형석 더불어민주당최고위원, 김경태 광주은행부행장, 이상채 광주은행시청지점장,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박미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김광란 광주시의원, 조기주 남구의회의장, 오병채 대한노인회광주시연합회장, 김백수 광주복지재단사무처장, 이병옥 빛고을노인건강타운과장, 타운 회원, 노인복지 기관·단체관계자 등 2,000 여 명이 참석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지난 10년 동안 우리 어르신들에게 건강한 웃음과 행복 에너지를 선사하기 위해 땀과 열정을 아끼지 않으신 모든 분들께 감사와 축하를 드린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은 10년 사이 광주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복지.문화시설로 자리잡았다. 지난 2009년 6월 개원 이래 다양하고 품격 높은 여가프로그램이 어르신들의 큰 호응을 얻으면서 지난해 기준 회원수가 7만 명을 넘어섰고, 하루 평균 시설 이용 어르신도 4천명에 달한다. 또 쾌적한 시설과 운영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그동안 전국 지자체에서 5만 명이 이곳을 다녀갔다. 노인 문화교류활동을 위해 방문한 외국인 견학자도 2만여 명에 이른다. 대한민국의 어르신 복지를 보려면 빛고을노인건강타운에 가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고령친화도시 선도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 무엇보다 오늘의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이 있기까지 이곳을 아껴주시고 사랑해 주신 어르신 여러분께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셨다. 한 분 한 분의 열정과 정성에 마음 깊이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김백수 광주복지재단사무처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 10주년을 맞아 회원, 지역주민들과 함께 축하하고 기념하며 타운발전과 재도약을 다짐하기 위해 기념행사를 갖게 됐다.”며, “고령화 사회의 해법을 찾고 노인복지에 대한 선도적인 광주형 모델 개발 등 노인복지정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나이는 숫자!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최고!!’,‘걸어온 10년, 함께 할 100년!’, ‘광주의 자랑, 광주의 자부심, 빛고을노인건강타운과 함께’ 등의 기치를 내걸고 개최된 이날 행사는 빛고을타운 개원 10주년을 기념하는 기념식수 심기, 기념식, 회원 체육대회, 회원노래자랑, 축하공연 등 다양한 행사로 펼쳐졌다.

(오른쪽부터) 김경태 광주은행부행장, 이상채 광주은행시청지점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100세 노후 시대를 맞아 어르신들의 활력 넘치는 생활을 위해 광주은행도 지혜를 함께 모으겠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축하를 전했다.

기념식수는 특별히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는 뜻에서 척박한 땅과 바위틈에서도 살아남는 생명력이 강한 10장생중 하나인 소나무 1그루를 타운 정원에 심었다.

기념식에서는 유공자 표창, 감사패 수여, 빛고을타운 10년사 현황보고, 재단 대표이사의 비전선포 등을 통해 광주복지재단과 빛고을타운의 발전과 도약을 다짐했다.

또 빛고을봉사단의 하모니카반과 타운 합창반의 축하공연, 꿈사랑예술봉사단의 공연이 펼쳐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남다른 애향심과 봉사자세로 타운 발전 등 직무를 성실히 수행했을 뿐만 아니라, 특히 노인복지증진에 기여해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건설을 위해 이바지한 (오른쪽에서 첫 번째) 이병옥 빛고을노인건강타운과장과 유공자들에게 광주시장 표창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어르신들에게 건강한 웃음과 행복한 에너지를 선사하기 위해 땀과 열정을 아끼지 않은 이병옥 빛고을노인건강타운과장에게 광주시장 표창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
이병옥 빛고을노인건강타운과장은 남다른 애향심과 봉사자세로 타운 발전 등 직무를 성실히 수행했을 뿐만 아니라, 특히 노인복지증진에 기여해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건설을 위해 이바지한 공을 높이 평가받아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표창을 수상했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 10년사 현황보고는 타운 미디어봉사단 어르신들이 직접 만든 동영상으로 의미를 더했다.

부대행사장에는 광주시립제2요양병원 의료진의 치매상담, 광주복지알림단의 복지제도 알아보기, 호남대학교 교직원과 학생들의 퇴행성 관절 극복하기, 네일아트, 응급처치 방법 안내 등 봉사활동, 광주시니어클럽협회와 남구로컬푸드협의회, 광산어등지역자활센터의 생산품 판매장터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마련됐다.

(왼쪽)김백수 광주복지재단사무처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에게 빛고을노인건강타운 현황과 시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내 물리 치료실을 찾아 어르신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한편, 2000년 6월 10일 개원한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은 5월말 기준 현재 회원 73,365명(효령타운 포함), 누적이용객 1,318만명, 외부견학자 50,967명 등을 기록했으며, 신규회원 가입자, 이용객, 타운 방문객 등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취재현장]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 기념행사]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우리 어르신들께서 오래 오래 건강한 삶을 유지하며 광주발전을 위해 지혜와 경륜을 나누어 주실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가겠다. 어르신들과 더불어 모든 세대가 행복하게 사는 광주공동체를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형석 더불어민주당최고위원, 김경태 광주은행부행장,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 기념행사에 앞서 광주시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에 대한 담소를 나누고 있다.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100세 노후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 어르신들의 활력넘치는 생활을 위해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의 어깨가 더욱 무거워질 것으로 생각한다. 빛고을타운 관계자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대한민국 노년 문화의 발전은 여러분의 손에 달려 있다는 자부심으로 앞으로 더욱 애써주시길 바란다. 광주시의회에서도 어르신들이 행복한 복지공동체를 만드는데 더욱 힘써 나가겠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왼쪽부터)김병내 남구청장, 박미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노후 걱정 없는 광주를 만들기 위해 함께 지혜와 힘을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오병채 대한노인회광주시연합회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서부권역 노인복합타운 건립은 빛고을, 효령타운과 함께 수준높은 여가문화 보급과 일자리 창출, 노인성 질환 예방 및 치료 등 지역 간 복지 서비스 이용격차와 불편해소는 물론, 어르신들의 권익신장과 복지향상, 폭넓은 사회 참여활동에 크게 기여하리라 기대한다. 건강하고 행복한 노인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광주복지재단과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을 축하하는 회원이 밝은 미소로 인사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오병채 대한노인회광주시연합회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을 축하하며 "어르신들이 행복한 광주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장병완 국회의원, 이형석 더불어민주당최고위원,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박미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을 축하하는 떡케잌 절단식을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장병완 국회의원, 이형석 더불어민주당최고위원, 김경태 광주은행부행장,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박미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과 내빈들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을 축하하며 기념촬영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내빈과 타운 회원 및 어르신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박미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오병채 대한노인회광주시연합회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 축하의 식수를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장병완 국회의원, 이형석 더불어민주당최고위원,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박미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오병채 대한노인회광주시연합회장과 내빈들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 기념식수를 마친 후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김백수 광주복지재단사무처장의 안내를 받으며 어르신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내 당구장 시설을 직접 이용해 보고 있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 내 당구장 시설을 이용 하고 있는 회원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백수 광주복지재단사무처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을 축하하는 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개원10주년을 축하하는 공연이 펼쳐졌다.
 개원10주년을 맞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에서는 어르신들이 함께 축하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