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6.07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6일 오전 10시 광주공원 현충탑, 보훈단체 등 시민 500여 명 참여
- 오전 10시 전국적으로 순국선열·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6일 오전 10시 광주공원 현충탑에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조국수호를 위한 숭고한 희생전신을 기리고 애국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추념식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최경환 국회의원, 송갑석 국회의원, 소영민 육군31사단장,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구종천 동구청부구청장, 최용석 공군제1전투비행단부단장(대령), 신종천 작전지원전대장(대령), 황사현 중령, 전현진 소령, 배형수 대령, 박재호 육군31사단503여단장(대령), 김성진 대령, 김광식 중령, 이정재 전광주교육대학교총장, 나종수 광주전남재향군인회장, 강철구 무공수훈자회광주지부장과 회원들,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 황현택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김용집 광주시의원, 정순회 광주시의원, 김광란 광주시의원, 김나윤 광주시의원, 문범수 광주시도시재생국장, 이정식 광주시혁신정책관, 김옥조 광주시대변인, 김이강 광주시정무특보, 김오성 광주시사회복지과장, 송숙란 광주시사회복지과사무관, 정하야나육군31사단 군악대장과 군악대원들, 지방보훈청장 및 각 보훈단체장 등을 포함한 지역 기관단체장, 육군31사단군악대, 시민, 학생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헌화와 분향, 국가유공자 증서 전수, 추모헌시, 추모공연, 현충의 노래 제창, 위패봉안소 분향 등 순으로 진행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분향을 하며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추념식은 오전 10시 정각에 전국적으로 울리는 사이렌에 맞춰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비는 묵념을 하고,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비롯한 각급 기관단체장과 보훈단체장, 학생 대표 등이 무명용사들을 모신 제단에 헌화와 분향을 했다.

올해 국가유공자로 지정된 26명(독립유공자 3, 공상군경 2, 참전유공자 21명)의 국가유공자 중 대표로 독립유공자 故 고인석, 참전유공자 故 정현술, 공상군경 최재술 님에게 국가유공자 증서를 전수했다.

배형수 대령,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소영민 육군31사단장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분향을 하며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김동찬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분향을 하며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분향을 하며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또한, 추모헌시(유연숙 작) ‘넋은 별이 되고’를 낭송해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렸다. 기념공연으로 선보이는 ‘낮달, 내일을 비추다’는 언제나 꼿꼿하게 떠 있는 낮달과 같이 나라를 위해 희생한 호국 영령과 선열들의 존재를 잊고 사는 우리들의 현실을 반성하고, 그분들의 희생과 나라사랑 정신을 되새기며, 미래의 희망으로 이어간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아울러, 보훈가족에 대한 감사와 위로를 전하기 위해 5일부터 3일간 국가유공자와 동반가족 1인에게 지하철과 시내버스 무료승차 혜택을 제공하고, 현충일 당일 추모식이 끝난 후 광주지역 전몰군경 유가족이 국립묘지(대전국립현충원)를 참배할 수 있도록 대형 수송버스 1대를 지원했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 개최

공군 제1전투비행단 블랙이글이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을 기념하는 비행을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한 신임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한 신임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자유와 평화, 민주와 번영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피와 눈물이 만들어 낸 결실이다. 36년간의 일제강점기에는 자주 독립을 위해, 6.25 전쟁때는 나라와 주권을 지키기 위해, 그리고 지금까지 대한민국의 영토방위와 민주주의를 위해 목숨바친 선열들이 계셨기에 지나온 100년이 자랑스러운 역사가 되었고, 우리의 삶을 지탱해 주는 오늘의 대한민국이 되었다. 이 모든 것이 애국이었다."며 "무엇보다 우리는 정의롭다는 이유로 잘 살아야 역사에 교훈을 남길 수 있다. 정의로움을 이겨낸 사람들이 더욱 우대받고 잘 살아야, 우리 후손들 또한 나라가 어려울 때 앞장설 수 있다"고 추념사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독립유공자 故 고인석, 참전유공자 故 정현술, 공상군경 최재술 님에게 국가유공자 증서를 전수하고 기념촬영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구종천 동구청부구청장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한 참석자들이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조포가 울려퍼지는 가운데 제64주년 현충일 추념식이 엄숙하게 거행됐다.
배형수 대령,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소영민 육군31사단장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구종천 동구청부구청장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육군31사단의 연주에 맞춰 현충일 노래를 제창하며 순국선열들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있다.
(왼쪽부터) 이정식 광주시혁신정책관, 문범수 광주시도시재생국장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육군31사단의 연주에 맞춰 현충일 노래를 제창하며 순국선열들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있다.
(오른쪽부터) 최용석 공군제1전투비행단부단장(대령), 신종천 작전지원전대장(대령)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육군31사단의 연주에 맞춰 현충일 노래를 제창하며 순국선열들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있다.
황사현 중령, 전현진 소령, 공군제1전투비행단 참모들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육군31사단의 연주에 맞춰 현충일 노래를 제창하며 순국선열들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있다.
김성진 대령, 김광식 중령과 육군31사단 참모들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육군31사단의 연주에 맞춰 현충일 노래를 제창하며 순국선열들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있다.
나종수 광주전남재향군인회장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육군31사단의 연주에 맞춰 현충일 노래를 제창하며 순국선열들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최경환 국회의원, 송갑석 국회의원, 소영민 육군31사단장,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육군31사단의 연주에 맞춰 현충일 노래를 제창하며 순국선열들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있다.
정하야나 육군31사단 군악대장과 군악대원들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는 기념연주를 하고 있다.
최경환 국회의원, 송갑석 국회의원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며 헌화하고 있다.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며 헌화하고 있다.
구종천 동구청부구청장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며 헌화하고 있다.
배형수 대령,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소영민 육군31사단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구종천 동구청부구청장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며 헌화하고 있다.
이정재 전광주교육대학교총장,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 황현택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김용집 광주시의원, 정순회 광주시의원, 김광란 광주시의원, 김나윤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며 헌화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추모헌시(유연숙 작) ‘넋은 별이 되고’를 낭송해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렸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최경환 국회의원, 송갑석 국회의원은 추모시를 감상하며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며 헌화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광주 출신 호국 영령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는 위패봉안소를 찾아 분향하며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제64회 현충일을 맞아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를 찾아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들의 위패를 닦으며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소영민 육군31사단장은 제64회 현충일을 맞아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를 찾아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육군 6.25 전사자들의 위패를 닦으며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제64회 현충일을 맞아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를 찾아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공군 전사자들의 위패를 닦으며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서대석 서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제64회 현충일을 맞아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를 찾아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위패를 닦으며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문인 북구청장은 제64회 현충일을 맞아 광주공원 현충탄 위패소를 찾아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위패를 닦으며 조국을 위해 헌신.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6.25 참전 전사자인 고 박형천 유공자(당시 22살)의 미망인(당시 20살)을 위로해 주며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자유와 평화, 민주와 번영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겨레와 나라를 위한 희생덕분이다. 진심으로 감사와 위로를 전한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소영민 육군31사단장,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강철구 무공수훈자회광주지부장과 회원들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을 마친 후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선하고 가슴 따뜻한 사람이 강해지는 사회, 원칙을 지키고 정의로운 사람이 우대받는 사회, 변화와 혁신하는 사람들이 성공하는 사회를 만들자"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오성 광주시사회복지과장, 송숙란 광주시사회복지과사무관과 사회복지과 직원들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을 마친 후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선하고 가슴 따뜻한 사람이 강해지는 사회, 원칙을 지키고 정의로운 사람이 우대받는 사회, 변화와 혁신하는 사람들이 성공하는 사회를 만들자"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최용석 공군제1전투비행단부단장(대령), 신종천 작전지원전대장(대령), 황사현 중령, 전현진 소령과 참모진들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을 마친 후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선하고 가슴 따뜻한 사람이 강해지는 사회, 원칙을 지키고 정의로운 사람이 우대받는 사회, 변화와 혁신하는 사람들이 성공하는 사회를 만들자"고 말했다.
소영민 육군31사단장,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최용석 공군제1전투비행단부단장(대령), 신종천 작전지원전대장(대령), 황사현 중령, 전현진 소령과 참모진들은 광주광역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을 마친 후  "먼저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선하고 가슴 따뜻한 사람이 강해지는 사회, 원칙을 지키고 정의로운 사람이 우대받는 사회, 변화와 혁신하는 사람들이 성공하는 사회를 만들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