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4 16:48 (수)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2019년 을지태극연습 도상연습 평가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2019년 을지태극연습 도상연습 평가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5.30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30일 오전 10시 35분 시청 충무시설에서 2019년 을지태극연습 도상연습 평가를 개최했다.

이날 평가에는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박재호 육군31사단503여단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김준영 광주시자치행정국장, 이평형 광주시안전정책관, 김옥조 광주시대변인, 김광호 광주시덕남정수사업소장, 정준호 광주시에너지산업과사무관, 김도현 육군31사단503여단소령, 최규호 대위, 조영준 상병, 이진형 상병 등군관경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광주광역시는 지난 27일부터 재난. 재해상황을 추가한 포괄적 안보 위기 상황을 대비한 종합훈련으로 을지태극연습을 실시했다.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은 2019년 을지태극연습 도상연습 평가에서 "광주시 북구 관내 적의 공격으로 정전이 발생했을 시 관내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시설이 한 두군데가 아니라, 119 소방대는 한계를 느낄 수 있다. 이를 대비해 자체 구조 인력과 교육이 필요하며, 체계화된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며 "또한, 대형음식점과 식당 등의 장시간 정전으로 인해 냉장보관된 음식이 부패할 수 있다. 광주시 5개구 보건소에서는 광주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식중독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정 부시장은 정수장 시설 피해 복구 상황에 대해 보고를 받은 후 "정수장보다 큰 배수장에 적군이 침투해 독극물을 살포할 가능성이 있다. 배수장 인근에 독극물 살포에 대한 경비태세를 강화 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27일 훈련에서는 광주광역시 남구 덕남동, 효덕동, 송암동 일대지역에 규모 6.9의 강진이 발생해 사망 32명, 중상 89명, 경상 112명의 인명피해가 발생,, 빛고을 전남대병원 건축물 반파 등 인근주택 100여채의 시설 피해가 발생한 것을 가상해 피해상황보고 및 분야별 대응토의를 가졌다.

28일에는 남구 백운광장 일원(옛 보훈병원 부지)에서 여름철 풍수해 자연재난을 대비해 유관기관 합동 2019 재난대응 안전광주훈련을 실시했다.

김광호 광주시덕남정수사업소장은 광주광역시, 2019년 을지태극연습 도상연습 평가에서 정수장 시설 피해 복구 상황을 보고 하며 "덕남정수사업소에서는 시. 구청, 남구 보건소, 소방서, 경찰서, 언론사 등에 피해 상황을 신속히 전파했으며, 염소 가스 누출로 주민 피해가 발생하자 비상방송 및 사이렌 경보, 자체, 한국가스안전공사, 31사단 화생방 지원대에 지원요청을 했다. 응급환자는 전대.조대.남구보건소 등에 이송했으며, 약품회수 제거 및 긴급복구 정수처리 수돗물을 생산했다. 이와 더불어 화재진압 및 전산복구, 수질검사 강화, 정수장 경계강화, 비상급수 대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5개 자치구, 광주지방경찰청, 소방안전본부, 광주도시철도공사, 지역자율방재단 등 10개 기관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소방차, 소방 펌프차, 굴삭기, 양수 장비 등 30여 점의 기기를 투입해 추진됐다.

광주시는 27일부터 이틀 간 을지태극연습의 세부 훈련 중 하나로 실시된 국가위기대응연습을 재난 발생 시 파생되는 정보통신 사고, 고속철도 대형사고, 댐 붕괴, 유해화학물질 유출 등 다양한 재난유형에 맞춰 전개했다.

광주지방경찰청 직원은 2019년 을지태극연습 도상연습 평가에서 "정수장 부근에 독극물을 살포한 용의자를 검거하기 위해 주변 CCTV분석하여 조기 검거에 만전을 다했다"고 말했다.

정종제 행정부시장은 “재난대응은 유관기관 간 대응체계를 갖추고 실전과 같이 반복 훈련을 하는 것이 최선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재난 상황에서의 훈련을 통해 재난대응능력을 한 단계 끌어 올리겠다”며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광주시 공무원과 군.경에서 의지를 가지고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2019년 을지태극연습 도상연습 평가]

조영준 상병, 이진형 상병은 광주광역시, 2019년 을지태극연습 도상연습 평가에서 철통같은 경비를 하고 있다.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은 철통같은 경비를 하고 있는 이진형 상병에게 격려를 전하고 있다.
박재호 육군31사단503여단장은 철통같은 경비를 하고 있는 조영준 상병, 이진형 상병에게 격려의 경례를 하고 있다.
정준호 광주시에너지산업과사무관은 광주광역시, 2019년 을지태극연습 도상연습 평가에서 전력시설물 피해 복구 응급조치 사항을 보고 했다.
광주광역시- 상황전파 및 응급조치로 ▲유관기관 비상 연락망 가동 ▲민간인 현장 접근통제 ▲전기화재 대비 현장관리 ▲비상 시 예비전원 확보
한국전력공사- 긴급 복구반 투입 및 조치 ▲변압기 3대 파손 응급복구 ▲파손철탑 송전선로 응급복귀 ▲북구지역 단전 응급조치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 2차 사고 예방 ▲안전점검 지원방 긴급투입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박재호 육군31사단503여단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은 광주광역시, 2019년 을지태극연습 도상연습 평가에서 각 기관별 훈련상항 보고를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준영 광주시자치행정국장은 광주광역시, 2019년 을지태극연습 도상연습 평가에 참석해 각 기관별 훈련상항 보고를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도현 육군31사단503여단소령은 광주광역시, 2019년 을지태극연습 도상연습 평가에서 "적의 침투로 피해가 발생 한 곳에 대해서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군에서도 피해 복구가 조속히 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평형 광주시안전정책관, 김옥조 광주시대변인은 광주광역시, 2019년 을지태극연습 도상연습 평가에 참석해 각 기관별 훈련상항 보고를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2019년 을지태극연습 도상연습 평가에 참석한 민.관.군.경 관계자들
광주광역시, 2019년 을지태극연습 도상연습 평가에 참석한 민.관.군.경 관계자들
2019을지태극연습 기간동안 철통같은 경계태세로 국가안보에 최선을 다한 최규호 대위, 조영준 상병, 이진형 상병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온 힘을 다하겠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