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6-19 16:42 (수)
민주당 광산을, 당원 의견수렴 원탁토론회 열어
민주당 광산을, 당원 의견수렴 원탁토론회 열어
  • 기범석 기자
  • 승인 2019.05.27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현대화사업 일환…열성당원 100여 명 참석해 현안 해결과 총선승리 토론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민주당 광주 광산을(위원장 직무대행 송남수)이 당원 의견수렴을 위한 원탁토론회를 가졌다.

ㅓ
원탁토론회로 진행되는 더불어민주당 광주 광산구을지역위원회 당원 소통 한마당  모습.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광산구을지역위원회는 5월 26(일) 오후 3시부터 수완동행정복지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김삼호 광산구청장, 정장우 수석부위원장과 박인화 전 지역위원장 등 열성당원들이 토론자로 참석한 가운데 당원 의견수렴을 위한 원탁토론회를 열고, 지역 현안 해결과 내년 총선승리를 향한 집중토론을 했다.

ㅓ
송남수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의 인사말 모습. 당원인 김삼호 광산구청장도 함께하고 있다.

이정기 사무국장의 사회로 약 2시간 30분 동안 진행된 이날 토론회는 지역위원장의 인사말과 김삼호 광산구청장의 「민선 7기, 10개월의 발자취」 발표에 이어 노현서 당원의 사전 설문조사 결과 설명과 함께 ▲마을별 시급한 현안 ▲2020년 민주당 총선 승리를 위한 지역위원회와 당원의 역할을 의제로 본격 토론회에 들어갔다.

ㅓㅣㅏ
김삼호 광산구청장이 민선 7기, 10개월의 발자취에 대한 보고를 하고 있다.

토론 결과 발표 때에는 의견 제시자의 제안 설명과 김삼호 광산구청장과 시․구의원들의 설명과 답변도 치열하게 이어졌다.

토론 내용을 살펴보면, 지역 현안은 수완․신가․신창․첨단과 하남2지구 등 도심지역에서는 과밀학급 해소와 고교 신설 문제, 교통과 주차장 문제가 주로 제기됐고, 하남동(장수천 악취, 하남산단 발암물질 배출공장 이전)과 임곡동(쓰레기 폐기물 처리 공장 허가 취소)에서 환경문제가 제기됐으며, 광일고등학교 평준화 고교 전환 문제도 어김없이 거론됐다.

녀
이정기 사무국장의 진행으로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지역위원회와 당원들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토론을 시작하고 있다.

내년 총선승리를 위한 방안은 ▲주민 참여와 소통 강화 ▲지역 현안 및 민원 적극 해결 ▲선출직 공직자 등의 모범적인 활동이 1․2․3위를 차지했고 ▲권리당원 모집 및 인재 추천 ▲지역위원회 민주적 운영 등이 그 뒤를 이었고 ▲ 참신한 지역발전 정책 공약 개발 ▲당원 교육․연수 강화와 적극 참여 ▲문재인 정부 정책 바로 알리기 순으로 나타났다.

ㅕㅑ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주민 참여와 소통 강화'가 첫 순위로 꼽혔다.

광산구을지역위원회는 수완‧신가․신창․첨단1.2․비아․하남․임곡동을 지역구로 하며, 이날 토론회는 12개의 원탁에서 12명의 퍼실리테이터가 당원들의 토론을 도우며 열띤 토론과 함께 활발한 의견수렴을 했다.

ㅓㅏㅣ
원탁토론회가 끝난 뒤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 "사랑해요. 광산구~"

퍼실리테이터는 광산구의회 조영임․김재호․이귀순․이영훈․김태완․김은단․강장원 의원과 광주광역시의회 김광란 의원, 김성화․강한솔․임미현․조영님 당원 등 시․구의원과 핵심당원이 맡았고 배철진 당원은 트러블슈터를 맡아 당원들과 호흡하며 원활한 토론을 이끌어냈다. 

''ㅡㅡ
송남수 위원장 직무대행과 이날 토론회에서 퍼실리테이터로 활약한 시.구의원들이 당원들에게 인사를 하기 위해 나왔다.

광산구을지역위는 이날 토론회를 위해 숙의형 원탁토론 전문기관 (사)한국퍼실리테이터연합회와 협력해 미리 ▲토론지도자 교육 워크숍 개최 ▲의제 도출을 위한 사전 조사 디자인 및 데이터화 작업을 했으며, 이날도 ▲무선투표시스템을 활용해서 회의를 진행했다.

[광산을 원탁토론회 이모저모]

ㅏㅣ
더불어민주당 광산구을지역위원회 당원 원탁토론회 시작 직전의 모습.
ㅏㅣ
김삼호 광산구청장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의 한축, 지역혁신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ㅏㅣ
자료집을 살피고 있는 강장원 퍼실리테이터와 7조 토론자들 모습.
ㅏㅣ
이정환 시의원, 김성화 퍼실리테이터와 8조 토론자들이 김삼호 광산구청장의 얘기를 귀담아 듣고 있다.
ㅡ,
조영님 퍼실리테이터와 12조 토론자들이 김삼호 구청장에게 집중하는 모습. 광산구갑지역위원회 윤규옥 특보단장도 참석해 이용빈 지역위원장을 대신해 토론회를 축하하며 토론에 참여하고 있다.
ㅏ
임미현 퍼실리테이터와 11조 토론자들이 김삼호 구청장에게 집중하고 있다.
ㅗ
박인화 광산구을 전 지역위원장, 이귀순 퍼실리테이터와 3조 토론자들 모습.
ㅠㅠ
퍼실리테이터 김광란 시의원, 이우형 수완동 당원협의회장과 9조 토론자들도 김삼호 광산구청장의 민선 7기, 10개월 발자취를 경청하고 있다.
ㅠ
이영훈 퍼실리테이터와 4조 토론자들 모습. 이영훈 퍼실리테이터가 발표에 집중하는 동안 다른 토론자들은 자료집을 살펴보고 있다.
ㅠ
김태완 퍼실리테이터와 5조 토론자들 모습.
ㅠ
퍼실리테이터 김은단 광산구의회 부의장, 광산구을 정장우 수석부위원장. 윤보현 고문, 광주광역시해병대전우회 김무중 회장 등 6조 토론자들이 김삼호 광산구청장의 보고에 집중하고 있다.
호
이정기 사무국장의 진행으로 토론회가 시작된다.
ㅓㅗ
노현서 당원이 사전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ㅜ
본격적인 토론에 들어가기 전에 이정기 사무국장의 사회로 몸풀기가 진행되고 있다. 8조 김성화 퍼실리테이터와 7조 강장원 퍼실리테이터의 유쾌한 모습도 보인다.
ㅡ
항상 유쾌한 김광란 광주시의원과 6조 토론자들이 즐겁게 웃으며 몸풀기와 친해지기를 하고 있다.
ㅏㅣ
눈 감고 북쪽 가르키기.. 눈 뜨자 방향이 제각각이다.
ㅣ;ㅏ
눈감고 북쪽 가르키기 - 눈 떠보니 이영훈 퍼실리테이터와 다른 토론자가 정 반대를 가르키고 서로 유쾌하게 웃고 있다.
ㅓㅗ
뒤 늦게 구성된 10조(강한솔 퍼실리테이터)에서 박대희 토론자가 열띤 토론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철승 토론자, 강한솔 퍼실리테이터, 신정훈 토론자, 박대희 토론자.
,
11조의 토론자들이 격정적인 토론을 하는 어르신에게 집중하는 동안 임미현 퍼실리테이터가 토론 내용을 입력하고 있다.
ㅣ;
7조 강장원 퍼실리테이터가 토론 내용을 입력하는 사이 이를 바라보는 김대인 토론자 등의 모습. 원탁을 순회하던 배철진 트러블슈터가 이를 살펴보고 있다.
ㅡㅜ
5조의 토론 모습과 김태완 퍼실리테이터의 입력 모습.
ㅗ
2조 김하경 토론자의 토론에 다른 토론자들이 집중하고 있는 동안, 김재호 퍼실리테이터가 그 내용을 입력하고 있다.
ㅜ
조영임 퍼실리테이터가 송남수 위원장 직무대행, 김삼호 광산구청장, 김종원 당원 등으로 구성된 1조 토론자들의 토론 내용을 입력하고 있고, 송남수 위원장은 이를 필기하고 있다.
ㅗ
3조 토론자의 토론 모습과 박인화 전 지역위원장, 박남선 전 광산구청장 비서실장과 이귀순 퍼실리테이터와 토론자들의 경청 모습.
ㅗ
항상 유쾌하고 제스처가 풍부한 광주광역시의회 김광란 의원이 퍼실리테이터를 맡아천정을 가르키며 뭔가를 열심히 설명하고 있다. 그 사이 이우형 수완동 당원협의회장이 김 의원을 바라보고 있다.
ㅡ
8조 김성화 퍼실리테이터와 토론자 광주광역시의회 이정환 의원의 토론 모습.
ㅓㅗ
퍼실리테이터 광산구의회 김태완 의원과 5조 토론 모습.
ㅣ
광산구의회 이영훈 의원이 퍼실리테이터를 맡은 4조 토론 모습.
ㅡ,
광산구의회 이귀순 의원이 퍼실리테이터로 나선 3조의 박인화 전 지역위원장과 박남선 전 비서실장 등의 토론 모습.
ㅡ
1조 퍼실리테이터 조영임 광산구의원이 토론 결과를 입력하는 모습과 송남수 위원장 직무대행과 김종원 당원, 김삼호 광산구청장, 김기순 부위원장 등 당원들의 모습.
ㅗ
윤보현 당원의 현안 제안 모습 - 장수천 악취 등 하남동의 환경문제 해결이 시급하다고 요청한다.
;ㅣ
광산구의회 조영임 기획총무위원장의 현안 해결에 대한 즉석 답변 모습.
광주
광주광역시의회 이정환 의원이 고교 신설 등 학교 문제에 대해 현장에서 즉석 답변을 하고 있다.
ㅣ;
고교 신설 등 학교 문제와 오염물질 배출 문제 등에 대하 즉석 답변을 하는 김삼호 광산구청장과 토론장 모습.
,.
광산구의회 강장원 산업도시위원장이 현안 제기에 대한 즉석 답변을 하고 있다.
.;'
광산구의회 김재호 의원이 현안 문제에 대한 답변을 하고 있다.
ㅠ
이정기 사무국장의 진행으로 "2020년 민주당 총선 승리를 위한 지역위원회와 당원의 역할"을 의제로 본격 토론회에 들어가는 순간.
ㅓㅏㅣ
기타 1명은 누굴까? 
ㅏㅣ
이날 토론 참석자들은 50대와 40대 참여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사전설문조사와는 달리 '공개-참여-토론-의결'을 통한 주민 참여와 소통 강화가 내년 총선 승리의 최우선 순위로 꼽혔다.
ㅏㅣ
시.구의원을 대표하여 광산구의회 김태완 의원이 당원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가 키가 크다고 저에게 인사말을 하란갑습니다"로 시작해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로 마무리 한다. (왼쪽부터) 광산구의회 조영임.이귀순.김태완.이영훈 의원, 송남수 위원장 직무대행, 광산구의회 강장원 의원, 광주광역시의회 김광란 의원, 광산구의회 김재호.김은단 의원, 광주광역시의회 이정환 의원.
ㅏㅣ
송남수 지역위원장과 시.구의원들이 당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ㅓㅏ
토론회가 끝난 후 기념촬영을 하는 광산구을지역위원회 당원들.
ㅐ
더불어민주당 광산구을지역위원회 당원들이 내년 총선 승리를 향한 결의를 다지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