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9-23 16:39 (월)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제54회 광주광역시민의 날은 세계수영대회 성공개최를 위한 시민 화합의 날!"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제54회 광주광역시민의 날은 세계수영대회 성공개최를 위한 시민 화합의 날!"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5.21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대상 시상. 자원봉사 박람회, 시민정책마켓. 시민총회 등 다채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21일 오후 2시 5.18민주광장에서 제54회 광주시민의 날 기념식을 가졌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임택 동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이정삼 광산구부구청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김준영 광주시자치행정국장, 조광향 광주시교통문화연수원장,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황현택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김학실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 김점기 광주시의원, 김용집 광주시의원, 이홍일 광주시의원, 정무창 광주시의원, 정순애 광주시의원, 이평형 광주시안전정책관, 김옥조 광주시대변인, 이정식 광주시혁신정책관, 양진석 (주)호원회장, 김보곤 (주)디케이회장, 박해일 한국자유총연맹광주시지부장, 박용구 (사)곰두리봉사회장, 김영진 화순전남대병원외과교수, 부인 노연자여사, 박순애, 김태현 시민대표, 심장훈 광산구어룡동보장협의체회장, 김현숙 한국자유총연맹남구지회사무국장, 전인숙 광주시교육청시민참여팀주무관, 이은아 운천초등학교학부모회장, 박진영 방송인 등이 참석했다.

이용섬 광주광역시장은 제54회 광주광역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시정자문회의를 시민대상 수상자들로 구성함으로써 광주를 빛내고 훌륭한 업적을 이루신 자랑스러운 시민대상수상자들의 경륜과 지혜가 시정의 소중한 밑거름이 되고 있다”며 “오늘 시민의 날에 진행된 광주시민총회와 시민정책마켓은 우리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정책을 제안하고 만드는 직접 민주주의의 실현이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 중심, 대한민국의 미래로 우뚝 서 가고 있는 광주는 머지않아 우리 아들딸들이 자랑스러워하는 광주가 될 것이다”며 “수많은 청년들이 떠나는 광주에서 다시 돌아오는 광주, 찾아오는 광주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39년 전 오늘, 바로 금남로에서 광주시민들은 계엄군을 물리치고, 자유와 자치를 되찾았다. 시민이 진정 이 땅의 주인된 뜻 깊은 날이다. 아울러 오늘 모인 우리는 그날의 위대한 희생과 헌신, 연대와 승리를 기억하고 기념하며, 자유와 민주, 평화의 정신이 흐르고 있는 이 땅의 주인 됨을 다시 한 번 선언한다 .”며 “대한민국의 중심, 대한민국의 미래로 우뚝 서 가고 있는 광주는 머지않아 우리 아들딸들이 자랑스러워하는 광주가 될 것이다.수많은 청년들이 떠나는 광주에서 다시 돌아오는 광주, 찾아오는 광주를 실현할 것이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 시장은 “오늘 우리는 또 하나의 위대한 역사를 시작한다. 평화의 물결이 넘실대는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개최를 위해 150만 광주시민이 힘과 지혜를 하나로 모을 때이다. ”며 “그 길에 자랑스러운 1만 3천명의 자원봉사자가 협력하고, 150만 광주시민이 마음과 뜻을 모아 역대 가장 성공적인 수영대회를 치를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시민대상 학술대상을 수상한 김영진 화순전남대병원외과교수, 부인 노연자여사에게 표창장과 꽃다발을 전달하고 있다.
김영진 화순전남대병원외과교수는 제54회 광주광역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학술대상을 수상한 후 소감을 전하고 있다.
김영진 화순전남대병원외과교수, 부인 노연자여사는 제54회 광주광역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학술대상을 수상한 후 "앞으로도 후학 양성 및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기념촬영

이날 기념식에서는 광주시의 명예를 높이고 지역발전에 기여한 ▲학술대상 김영진(65·전남대 의과대학 교수) ▲체육대상 전갑수(59·광주광역시 배구협회 회장) ▲지역경제진흥대상 이정권(47·㈜디에이치글로벌 대표이사)에게 광주시민 대상을 수여했다.

학술대상 부문 수상자인 김영진 전남대 의과대학 교수는 위암과 대장암의 발암과정과 유전자, 수술에 관계되는 312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이 중 102편이 국제학술지에 게재된 바 있다. 25권의 외과학 교과서 저술에 관여하는 학문적 업적과 위암 5000례와 대장암 3000례 등 진료실적, 복막절제술과 복강내 고열항암요법 등 암의 복막전이를 극복하기 위한 치료방법 연구 등이 높게 평가됐다.

임택 동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이정삼 광산구부구청장은 "제54회 광주광역시민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시민대상 수상자들을 축하하고 있다.

기념식은 인권헌장낭독, 2019 광주시민대상 시상, 시민서포터즈 발대식, 광주자원봉사 박람회, 시민정책마켓, 시민총회 등 일반 시민이 중심이 된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됐다.

이어,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시민서포터즈 발대식이 열렸다. 참가희망 신청서를 제출한 195개국 국기를 든 기수단의 입장을 시작으로 시작된 발대식에서는 하계U대회에서 외국인 선수단 환영 및 관광안내 역할을 수행한 광주국제우호친선협회와 ‘시민 서포터즈 운영 협력 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대회 성공을 위한 협조체계 구축, 시민서포터즈 운영에 상호 협력, 서포터즈 운영을 위한 정보 제공 및 홍보물 제공, 선수단과 방문객 환영·환송, 지역홍보와 명소안내 등에 협력키로 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보곤 (주)디케이회장은 '제54회 광주광역시민의 날' 행사에서 시민서포터즈협력 MOU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

이어 남녀 서포터즈단 대표가 ‘안전·질서·친절 정신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서포터즈 활동을 전개해 참가국 선수들이 최고의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등의 결의문을 낭독했다.

자원봉사박람회는 광주시와 자치구 자원봉사센터가 주관해 시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알리고, 각종 체험 및 홍보부스 40여개를 운영하며 자원봉사자 등록 안내, 시민의식 실태조사도 진행했다.

시민정책마켓은 시민사회단체가 발굴한 정책 16개를 소개하고 홍보하는 캠페인을 전개했다. 방문객은 정책설명을 듣고, 지급받은 가상화폐로 관심있는 정책을 구매하는 퍼포먼스를 통해 정책에 대한 관심도를 높였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박순애, 김태현 시민대표로 부터 "우리는 서로의 단결력과 화합정신을 발휘해 이번 대회를 통해 전 세계인의 우호를 증진하고 문화, 예술, 스포츠를 통한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선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발휘한다"며 결의를 받고 있다.

시민총회는 ‘바로소통 광주’를 통해 제안된 정책 중 시민들의 공감을 100표 이상 얻은 시민제안 13개에 대해 사전총회에서 토론회를 개최하고 시민들의 휴대폰 우선순위 투표를 통해 5개의 제안을 선정한 후, 본 총회에서 5개의 제안을 발표하고 찬반 투표를 실시했다.

올해 시민의 날 행사는 각계각층의 시민이 함께 어우러져 수영대회 성공개최를 위한 화합과 결속을 다짐하고, 시정에 대한 시민의 희망을 공유하는 장으로 개최됐다.

 

[광주광역시, 제54회 광주시민의 날 기념식]

박진영 방송인은 "제54회 광주광역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원활한 진행과 사회를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제54회 광주광역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52일 후면, 세계 5대 스포츠 대회의 하나인 세계수영선수권대회가 우리 광주에서 개최되며 이는 광주의 세계화와 함께 대한민국의 위상,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절호의 기회이다”면서 “오늘 발대식을 갖는 시민서포터즈단이 내외국 손님들에게 친절하고 질서있는 안전한 광주를 알리는데 앞장서 대회 성공에 크게 기여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를 전했다.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제54회 광주광역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올 여름 광주를 찾는 200여 개국 1만 5천여 명의 선수와 임원들이 평생 잊지 못할 최고의 수영대회로, 전 세계 10억 명이 TV를 통해 광주를 재발견하고, 다시 찾아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정식 광주시혁신정책관,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이평형 광주시안전정책관은 '제54회 광주광역시민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장휘국 광주시 교육감은 '제54회 광주광역시민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오늘 시민대상을 수상하신 분들께 뜨거운 축하의 박수를 보내며, 제 54회 광주시민의 날을 맞이한 광주시민 모두에게 축하의 인사를 전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김준영 광주시자치행정국장은 '제54회 광주광역시민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오른쪽) 양진석 (주)호원회장, 김영근 송학건설대표는 '제54회 광주광역시민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순애, 김태현 시민대표는 "우리는 서로의 단결력과 화합정신을 발휘해 이번 대회를 통해 전 세계인의 우호를 증진하고 문화, 예술, 스포츠를 통한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선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발휘한다"며 결의를 받은 후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임택 동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 이정삼 광산구부구청장, 박해일 한국자유총연맹광주시지부장 등 내빈과 참석자들은 제54회 광주시민의 날 기념식을 축하했다.
제54회 광주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대표응원단 응원 시연이 펼쳐졌다.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조광향 광주시교통문화연수원장, 홍기수 회장은 제54회 광주시민의 날 기념식을 축하했다.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황현택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김학실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 김점기 광주시의원, 김용집 광주시의원, 이홍일 광주시의원, 정무창 광주시의원, 정순애 광주시의원은 제54회 광주시민의 날 기념식을 축하했다.
박해일 한국자유총연맹광주시지부장은 제54회 광주시민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김보곤 (주)디케이회장, 박순애, 김태현 시민대표, 김영진 화순전남대병원외과교수, 부인 노연자여사는 제54회 광주시민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박용구 (사)곰두리봉사회장은 제54회 광주시민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김현숙 한국자유총연맹남구지회사무국장과 남구회원들은 제54회 광주시민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심장훈 광산구어룡동보장협의체회장과 어룡동 주민대표들은 제54회 광주시민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제54회 광주시민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내빈과 시민들은 시민서포터즈 기수단 입장을 축하하고 있다.
제54회 광주시민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내빈과 참석자들이 축하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