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8 16:54 (목)
[취재현장] 문화네트워크광주 창립 기념 문화&토크 성황리 개최
[취재현장] 문화네트워크광주 창립 기념 문화&토크 성황리 개최
  • 광주일등뉴스
  • 승인 2019.05.13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를 잇다, 광주를 잇다. fun뻔한 문화! fun뻔한광주!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문화네트워크광주(대표 최석환)가 11일 오전 10시 광주 광산구 광산생활문화센터에서 창립기념 문화&토크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최석환 문화네트워크광주대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축하메시지,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축하메시지, 배홍석 광산구의회의장, 이현선 광산문화원장, 남진국민가수 둥지노래 작곡가 차태일, 강광민 박사(경영학), 김우형 행복찾기센터 대표, 전고필 지역문화진흥원 이사, 고용한 호남대학교 교수, 문주일 문화네트워크광주 상임이사, 안장웅 대표, 전진숙 행복찾기센터수석강사, 오성희 강사 등 지역주민들이 참석했다.

(왼쪽)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문화는 미래 시대를 이끌 경쟁력의 원천이다. 대한민국의 문화수도, 세계인이 찾는 국제적인 관광도시로 우뚝 서기 위해 광주가 문화관광 산업육성에 매진하고 있다. 그래서 문화네트워크광주 출범이 갖는 의미가 남다르다”며 “문화네트워크광주를 통해 문화예술인과 문화시설이 잘 연계되고 문화예술인들의 활발한 교류로 우리 광주의 자원을 기반으로 창조적 콘텐츠 개발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광주광역시도 여러분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른쪽)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문화가 단순히 즐기는 대상으로서의 수준을 넘어 도시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이른바 ‘문화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패러다임은 ‘예향의도시’,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인 빛고을 광주에게 절호의 기회이지만, 자칫 매우 큰 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출범한 ‘문화네트워크 광주’의 역할이 막중하다. 광주만의 고유하고 독창적인 문화예술을 더욱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광주공동체 문화예술인들이 함께 협업해 문화정책을 연구하고 대안을 제시해나갈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석환 문화네트워크광주대표는 “문화를 잇고, 광주를 잇다란 목적을 가지고 시민들과 문화예술인, 문화활동가들이 어울려 광주의 문화 환경이 사람과 공간의 네트워크를 통해 공동체 문화가 형성되기를 바라며, 문화네트워크광주가 구심점이 되어 무중물 역할을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최석환 문화네트워크광주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문화네트워크광주는 문화예술인과 문화시설의 공간을 연결하고, 지역 문화예술 창달을 위한 정책 제안과 문화교류 및 홍보를 통해 생활문화를 확산하고, 시민들의 생활문화 동호회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으로 일상 속에 생활문화가 바탕이 되게 활동하고자 한다. 또한 많은 소소한 문화 삶을 누리는 문화예술인과 문화 기획자들의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함으로서 생계의 어려움으로 문화생태계 이탈을 방지하고 재능 기부 이전에 적정한 생계 활동의 보장이 우선이 되는 문화 활동가의 복리후생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남진 국민가수 둥지노래 작곡가 차태일 선생은 문화네트워크광주 창립 기념 문화&토에 참석해 '둥지'를 열창하며 축하를 전했다.
'차태일'국민작곡가는 ▲한국 음악 저작권협회 정회원 ▲(주)태성음반제자이사 역임 ▲독일 Gross weal str. hamm 녹음실 설립 ▲KBS전국노래자랑 심사위원 ▲차태일 가요 크리닉 스튜디오 대표 ▲생방송 3시가 좋아(H,C,N방송)심사위원을 역임했다.
남진 국민가수 둥지노래 작곡가 차태일 선생은 문화네트워크광주 창립 기념 문화&토에 참석해 '둥지'를 열창하며 참석자들과 문화로 하나됨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번 행사는 광주광역시 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문화예술인과 문화시설을 네트워크해 문화정책 연구 및 문화교류와 홍보를 통해 문화예술인과 문화기획자의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문화시설 공간 창출을 통해 문화생태계 조성을 위한 것으로 광산문화원이 후원했다.

창립기념 문화&토크 행사는 '문화를 잇다, 광주를 잇다' 주제로 예향 광주 문화 창달을 위한 주제발표와 문화공연으로 진행됐다.

김우형 행복찾기센터 대표의 사람톡!으로 문을 연 이날 행사에서는 문화공연으로 국민작곡가 차태일(둥지, 님의 향기, 바람개비 외 다수) 선생의 삶의 노래 특강과 SR콘서트(밴드공연), 일브로댄스팀(커버댄스), 예원한국무용예술단(전통무용)이 흥겨운 공연을 펼쳐졌다.

김우형 행복찾기센터 대표는 문화네트워크광주 창립 기념 문화&토크 행사의 사람톡! 웃음으로 소통하며 행복을 나누고 있다.
배홍석 광산구의회의장, 이현선 광산문화원장, 차태일 국민작곡가, 안장웅 대표는 문화네트워크광주 창립 기념 문화&토크에 참석해 "이번 문화네트워크광주 창립을 통해 문화예술인들이 사회적 안전망에 속해서 생계에 어려움없이 문화예술활동을 지속하며 시민들의 풍성한 문화여가생활로 행복하고, 활기찬 삶을 살아갈 수 있었으면 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강광민 문화콘텐츠연구원장(경영학 박사)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콘텐츠 발굴'이라는 주제 강연에서 "광주에 특별히 머무를 수 있는 관광 상품이 없는 상태에서 KTX개통에 따라 교통의 편리함과 신속성 때문에 관광객들이 머무르지 않고 그냥 왔다가는 관광객이 더 많아 질것에 대비하여 머무를 수 있는 관광산업으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이뤄내야 한다. 특히, KTX광주송정역 뒤편에 있는 황룡강의 지명을 활용하여 스토리텔링(과거에 황룡이 놀던 강이고 황룡이 승천을 하는 것을 보면 행운이 들어오고, 사업이 번창하고, 아기를 못 낳는 사람은 아기를 낳는 등으로 스토리텔링)하여 매일 19시~20시에 황룡이 하늘로 승천 하는 것을 연출하도록 해야한다. "며, "다리위에는 황룡의 조형물을 만들고 물에는 조명, 분수, 안개, 음향등과 황룡의 조형물 또는 레이저를 이용 하여 연출함으로써 전국 각 지역에서 온 관광객들이 광산구 황룡강의 황룡이 하늘로 승천하는 공연을 보기 위해서는 관광객들이 공연 전에 공연장 인근에서 저녁식사를 하고 공연을 보고, 공연이 끝나고 나면 공연장 인근에서 숙박을 하고, 숙박을 하면 아침식사를 하고 떠나는 머물수 있는 관광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강광민 문화콘텐츠연구원장(경영학 박사)는  문화네트워크광주 창립 기념 문화&토크에서 깊은 공감으로 함께 한 오성희 강사에게 자신의 저서 비행기를 선물하며 "세상의 모든 것은 나 자신으로부터 나 자신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며, “누구에게나 위대한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준비된 사람에게만 주어진다”며 기념촬영

문화정책 제안을 위해 강광민 문화콘텐츠연구원장이 '스토리텔링을 통한 콘텐츠 발굴', 전고필 지역문화진흥원이사이 '광주문화예술 미래를 말하다' 주제 발표를 했다.

고용한 호남대 교수는 '문화를 잇다, 광주를 잇다' 주제발표 시간에는 발표자와 시민들이 광주 문화 발전을 위한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지역문화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전국생활문화축제에 대한 '2020년 전국생활문화축제는 광주에서'란 내용으로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취재현장] 문화네트워크광주 창립 기념 문화&토크 성황리 개최]

김우형 행복찾기센터 대표는 문화네트워크광주 창립 기념 문화&토크 행사의 사람톡! 웃음으로 소통하며 행복을 나누고 있다.
오성희 강사와 참석자들은 문화네트워크광주 창립 기념 문화&토크에 참석해 "150만 광주시민에게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줌으로 진정한 문화 복지를 실현하게 해 준 문화네트워크 관계자들께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배홍석 광산구의회의장은 문화네트워크광주 창립 기념 문화&토크에 참석해 "문화가 경제이고 일자리고, 복지라고 할 정도로 문화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며 "이번 창립식을 통해 문화예술인들의 복지가 향상되고, 광주시민들에게는 문화향유의 기회가 더 많아질 수 있길 기대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전진숙 행복찾기센터수석강사는 문화네트워크광주 창립 기념 문화&토크에 참석해 "문화예술인들의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문화예술인의 문화복지를 실현하는 중심축이 되길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문화네트워크광주 창립 기념 문화&토크 개최를 축하하는 공연이 펼쳐졌다.
예원한국무용 예술단은 문화네트워크광주 창립 기념 문화&토크 개최를 축하하며 멋진 공연을 펼쳤다.
문화네트워크광주 창립 기념 문화&토크 개최를 축하하는 공연이 펼쳐졌다.
문화네트워크광주 창립 기념 문화&토크 개최를 축하하며 지역주민들이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