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8-23 15:00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광주대표음식 페스티벌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광주대표음식 페스티벌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5.1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10일 김대중컨벤션센터 다목적홀에서 ‘2019광주대표음식 페스티벌’를 개최했다.

이날 페스티벌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천정배 국회의원, 송갑석 국회의원, 박미정 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 황인숙 남구청부구청장, 구종천 동구청부구청장, 박정환 서구청부구청장, 이상배 북구청부구청장, 진태결 강사(세상아름답기연구소대표), 김광은 광주시건강정책과장, 류미수 광주시고령사회정책과장, 김은숙 북구청보건소장, 김옥현 광산구청보건소장, 기세자 동구청보건위생과장, 노창화 광산구청식품위생과장, 임경숙 동구청보건소계장, 홍순학 청하일식대표(한국외식중앙회동구지부장), 김기태 광주대표음식 선정위원회위원장, 전문가, 시민 등 2000여 명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광주대표음식 페스티벌에서 직접 음식을 요리하며 "2019광주대표음식 페스티벌은 시민과 함께 광주 대표음식을 선정하는 공론의 장이다. 맛의 고장 광주를 알리고 광주만의 특별함을 담은 대표음식을 선정하기 위한 자리이기에 광주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시민여러분 감사드린다. 그동안 광주를 맛의 도시 ‘미향’이라 하는데 왜 광주의 대표 음식이 없는지 생각해봤다. 취임하자마자 ‘광주’의 대표음식을 선정해 상품화, 산업화, 브랜드화 해서 광주시민들의 일자리도 만들고 소득을 올리자라는 생각으로 진행해 온 것이 오늘까지 발전됐다.”며 “그동안 국민들의 인식조사 통해 후보를 결정, 광주대표음식 선정위원회에서 9개를 선정해 100인들의 참가단과 선정위원께서 대표음식을 선정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광주 대표음식 페스티벌은 시민·전문가의 100인 토론회와 주제관, 시연관, 시식관, 체험관 등으로 구성된 광주음식 전시관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구종천 동구청부구청장, 기세자 동구청보건위생과장, 임경숙 동구청보건소계장, 홍순학 청하일식대표(한국외식중앙회동구지부장)은 광주광역시, 광주대표음식 페스티벌에 참석해 "동구의 대표음식이 광주광역시의 대표음식으로 선정되어 전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길 기대한다"며 기념촬영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전 인식조사와 광주음식 공모로 추천된 음식 및 스토리 우수작 결과 등을 중심으로 광주대표음식 선정위원회에서 후보군으로 선정한 9가지 음식을 대상으로 했다.

후보음식은 ▲광주상추튀김 ▲광주오리탕 ▲광주한(정)식 ▲광주송정리떡갈비 ▲광주주먹밥 ▲광주팥칼국수 ▲광주육전 ▲무등산보리밥 ▲광주애호박찌개 등이다.

먼저 100인 토론회가 열려 후보에 오른 9가지 음식을 놓고 시식, 조별토론, 평가표 작성 등을 통해 상징성과 차별성, 대중성 3개 분야별 적합음식 각 3가지씩을 선정한다.

김옥현 광산구청보건소장, 노창화 광산구청식품위생과장은 광주광역시, 광주대표음식 페스티벌에 참석해 "광산구의 대표음식이 광주광역시의 대표음식으로 선정되어 전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길 기대한다"며 기념촬영

광주음식 주제관에서는 ‘맛있는 광주’라는 별칭으로 9가지 음식에 대해 유래, 광주만이 갖는 독특한 이야기 등을 웹툰으로 제작해 전시하고 광주음식 관련 영상자료를 통해 시민들에게 광주 음식만의 특별함을 홍보했다.

또 ‘광주음식을 부탁해’를 주제로 4명의 청년 셰프가 후보음식 4가지 시연과 전문 진행자의 시민참여 유도로 시연음식에 대한 추억담 및 음식이 갖는 의미에 대해 이야기하는 공간으로 진행했다.

아울러 행사에 참여하는 일반 시민들이 해당 음식을 맛볼 수 있도록 시식관을 별도로 운영하며, 전시관 관람 시 배부된 평가표를 작성해 제출토록 했다. 제출한 시민들은 추첨을 통해 3만 원 권 광주상생카드를 상품으로 지급한다.

김옥현 광산구청보건소장, 노창화 광산구청식품위생과장,  황인숙 남구청부구청장과 남구청 직원들은 광주광역시, 광주대표음식 페스티벌에 참석해 "남구의 대표음식이 광주광역시의 대표음식으로 선정되어 전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길 기대한다"며 기념촬영

광주대표음식 선정을 위해 실시하는 100인 토론회 결과는 3가지 카테고리별로 추천된 음식을 당일에 공개하며, 이후에 100인 토론회 결과, 전시관 관람객 평가의견, 공모전 결과 등을 취합해 광주대표음식 선정위원회에서 내주 중 대표음식을 선정해 최종 공개할 계획이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광주대표음식 페스티벌 개최]

진태결 강사(세상아름답기연구소대표)는 광주광역시, 광주대표음식 페스티벌에 참석해 "맛의 고장 '광주광역시'의 어떤 음식이 대표 음식이 될까? 광주에 가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나?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천정배 국회의원, 송갑석 국회의원, 박미정 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은 광주광역시, 광주대표음식 페스티벌에 참석해 광주 대표음식을 시식하며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천정배 국회의원, 송갑석 국회의원, 박미정 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 황인숙 남구청부구청장, 구종천 동구청부구청장, 박정환 서구청부구청장, 이상배 북구청부구청장, 김기태 광주대표음식 선정위원회위원장과 내빈들은 광주광역시, 광주대표음식 페스티벌 개최 축하의 테이프컷팅을 하고 있다.
천정배 국회의원, 진태결 강사(세상아름답기연구소대표)는 광주광역시, 광주대표음식 페스티 개최를 축하하며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이상배 북구청부구청장, 김은숙 북구청보건소장과 북구청 직원들은 광주광역시, 광주대표음식 페스티벌에 참석해 "북구의 대표음식이 광주광역시의 대표음식으로 선정되어 전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길 기대한다"며 기념촬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