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2019년 4월 30일 화요간부회의 당부 사항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2019년 4월 30일 화요간부회의 당부 사항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4.30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30일 회의실에서 화요간부회의를 개최했다. 아래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당부사항이다.

▢ K-POP 슈퍼콘서트가 성황리에 개최될 수 있도록 노력해준 분들의

노고를 치하합니다.

지난 일요일 ‘광주세계수영대회 성공을 위한 K-POP 슈퍼콘서트’가 별다른 사건·사고 없이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65개국 1만여 명의 외국인을 포함, 3만여 명의 관람객이 슈퍼콘서트가 열린 월드컵경기장을 찾았지만 역대 어느 행사보다 질서정연하고 안전하게 치러졌습니다.

수영대회 조직위원회와 대회지원본부를 비롯한 소방, 교통 등 분야별로 고생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를 치하합니다. 한국관광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국정원, 경찰 등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협조에 대해서도 감사를 드립니다.

늦은 시간까지 함께해준 자원봉사자들과 광주를 찾은 관람객들을 따뜻하게 환대해준 시민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광주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이 수영대회 홍보대사 역할을 해주실 것입니다.

조직위와 대회지원본부에서는 이번 행사 경험을 발판삼아 빈틈없이 더욱 치밀하게 준비하여 광주수영대회가 유례없는 성공대회가 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해 준비해주기 바랍니다.

▢ 시민과의 약속인 민선7기 공약과 성과창출 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해주기 바랍니다.

지난 22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발표한 민선7기 전국 시도지사 공약실천계획 평가결과에 따르면 우리 광주가 최우수 등급인 SA등급을 받았습니다.

※ 민선7기 광주는 풍요로운 광주, 정의로운 광주, 따뜻한 광주, 품격있는 광주, 안전하고 편안한 광주 등 5대 목표를 설정하고 14개 핵심공약, 72개 실천과제, 223개 세부과제를 공약실천계획서에 담았습니다.

특히, 매니페스토 평가단은 우리 광주가 공약 이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협치의 틀을 잘 만들었고 재정에 있어서도 지역의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 실현 가능성을 높였다고 평가하였습니다.

추진 상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남산단 근로자세탁소 설치는 어려운 공약도 아닌데 지금까지 진척이 없습니다. 시의회 예산이나 용역 핑계대지 말고 조속히 추진해주기 바랍니다.

이번 평가를 통해 민선7기 공약의 방향성과 실현 가능성을 높이 인정받은 만큼 이제는 공약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좋은 일자리 창출과 광주다움의 회복을 통해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시대를 열어가야 할 것입니다. 공약은 시민들과의 공적인 약속인 만큼 문제가 있는 공약을 제외하고는 반드시 시행해주기 바랍니다.

다음 간부회의 때는 각 실국별로 공약 이행사항과 성과창출계획 추진사항을 보고해주기 바랍니다.

▢ 성과중심의 공정하고 투명한 근평을 실시해주기 바랍니다.

인사 혁신이 없는 조직혁신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조직을 변화시키는 것이 사람이고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것이 인사입니다. 대다수 직원들의 가장 큰 희망이 승진인사인데 그 바탕이 되는 것이 바로 근평입니다.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성과를 창출한다면 부서와 관계없이 성과를 인정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국 서무과가 아니더라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만들어내는 직원이 승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할 것입니다.

각 실국장들에게 지시합니다. 상반기 5급 이하 근평을 철저히 성과 중심으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실시해서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하고 업무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 바랍니다. 연공서열보다 성과를 중시해주기 바랍니다. 지연이나 학연 등 연고주의가 개입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 우리시가 재난관리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준 관계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합니다.

행정안전부 주관 2019년도 재난관리평가에서 우리시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고 특교세 예산 6억원을 확보하였습니다.

지난 2005년부터 시작된 재난관리평가는 시도별 재난관리역량 수준을 평가하는 것으로 우리 광주가 제도시행 15년 만에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관계 직원여러분의 노고를 치하합니다.

※ 제도 시행 후 작년도 처음 입상[장려상(3위)]에 이은 쾌거

※ 폭염피해 최소화, 취약계층 안전관리,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개선 및 훈련실적,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 등 평가 전 분야에서 높은 평가

이로써 우리시는 민선7기 들어 재난대비 긴급구조훈련 최우수 기관, 국가안전대진단 평가 대통령 표창, 비상대비훈련 평가 대통령 표창에 이어 다시 한 번 전국 최고 수준의 재난관리역량을 갖춘 도시임을 입증하였습니다.

지방정부 제일의 책무는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중앙부처 평가에서 우수한 결과를 받았다는 점에 만족하지 말고 재난예방 및 대응역량 강화와 함께 시민의 생활 속에 안전의식이 확고하게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광주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주기 바랍니다.

▢ (가칭)광주관광공사 설립방안을 적극 검토해주기 바랍니다.

이번 K-POP 슈퍼콘서트에 65개국에서 1만여 명의 외국인이 광주를 방문해 광주수영대회를 알리는 데에는 크게 기여했지만, 대부분 머물지 않고 바로 떠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보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체류관광을 활성화하여 외부 관광객을 유치하고 관광상품을 개발하는 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광시책을 추진할 전담기구 설치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미 광주관광 전담기구 설립에 관한 용역을 의뢰했고 그 결과가 곧 나올 예정입니다. 문화관광체육실에서는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가칭 광주관광공사를 신설하거나 현재 있는 광주관광컨벤션뷰로를 확대 개편하는 방안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주기 바랍니다.

※ 광주관광 전담기구 설립은 공약사항으로 현재 광주관광 전담기구 설립 타당성검토 용역이 진행 중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