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조선대학교 ‘2019년 대학의 평생 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4년(2+2) 선정, 30억원 교부’
조선대학교 ‘2019년 대학의 평생 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4년(2+2) 선정, 30억원 교부’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4.29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조선대학교(총장직무대리 홍성금)는 교육부가 지원하는 2019년 대학의 평생 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4년(2+2)에 선정되어 교부액 30억원을 지원받는다. 조선대학교는 교육부 평생교육(평생교육원장 최효상 미래사회융합대학장) 학습체제 지원 사업에 3년 연속 선정되었으며, 성인학습자의 고등교육 기회 확대를 위한 지역의 평생 교육거점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고 밝혔다.

홍성금 조선대학교 총장직무대리는 “대학의 체질을 평생교육체제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관심과 관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면서 “학위과정이 4년에 걸쳐 이뤄지는 만큼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면서 진행상황을 점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가 지원하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long Education on university In the Future Education·이하 LIFE 사업)’ 은 대학이 성인학습자 친화적 학사제도를 마련할 수 있도록 2017년부터  LIFE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교육부는 올해 전국 일반대학 23개(5개 권역 구분)를 선정한 결과 광주광역시에서는 조선대가 선정되었다. 교육부의 금년 LIFE 사업 예산은 총 234억원으로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운영형태, 운영규모 등을 고려하여 차등 교부한다.

교육부는 성인학습자가 언제 어느 때라도 원하는 시기에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대학 내 여건을 마련하고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조선대는 자율적으로 성인학습자 친화적인 평생교육체제의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선취업 후학습을 활성화하고 고등평등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LIFE 사업의 최대 특징은 사업 기간이 기존 1년 단위에서 다년도(4년, 2+2)로 전환된 것으로 지금까지 매년 지원 대상이 선정됐다. 하지만 올해부터 4년간 지원된다. 단 매년 연차평가 결과에 따라 지원금이 가감되며 특히 중간평가(2년차 평가) 결과 사업 성과가 매우 미진하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번 LIFE 사업 평가 내용은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비전 및 전략, 성인학습자 친화형 학사운영, 성인학습자 친화형 교육과정, 성인학습자 친화형 평생교육 인프라, 사업운영 및 성과 관리, 지역사회 발전 연계 등 평가에서 조선대는 평균점수를 상회하는 우수한 점수를 받아 4년간 30억원을 지원받는다.

최효상 미래사회융합대학장(평생교육원장)은 “평생교육은 더 이상 학교 교육의 대안적 교육이 아닌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는 필수 교육”이며 ‘대학이 변해야 대학이 산다’는 혁신적 마인드를 가지고 대학의 체질개선에 앞장서겠다고 하였다.
 
이번 사업집필 총괄책임교수 이규봉 휴먼융합서비스학부장은 “100세 시대를 맞아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커져갈 것이고 학령기 학생 수 감소와 상반해 나타나는 성인의 선취업 후학습 수요도 갈수록 증대될 것‘이라며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학이 보다 적극적으로 성인학습자 맞춤형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특히. ‘성인학습지원센터를 설립’하여 지역에 평생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 광주·전남 60여개 특성화고와 함께 선취업 후학습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등 지역 상생의 평생학습을 실행할 계획이라고 강조하였다.

조선대학교 미래사회융합대학은 현재 1,2학년 2년차로 선취업 후학습의 재직자 학생들이(2021년 4학년 기준 500명 예상) 입학하는 4년 정규과정 단과대학이다.

광주·전남 기초단체와 가족기업 CEO들과 함께 상생발전과 상호협력의 기반을 구축하여 발전기금 약정협약으로 총 2억5천만원 조성 성과를 이뤄냈다.

가족기업이 지역에서 경쟁력이 강화되도록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성공모델을 만들어 우수사례 발굴·확산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여 재직자 재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미래사회융합대학은 휴먼융합서비스학부 3개 전공(지식·자산컨설팅전공, 스마트비즈니스전공, 문화산업전공), 신산업융합학부 3개 전공(ICT응용전공, 소방·에너지시스템전공. 뷰티·화장품산업전공) 등 총 2개 학부 6개 전공으로 운영되고 있다.

특성화고등학교(실업계고등학교) 졸업생 중 3년 이상의 재직자 120명, 30세 이상의 성인학습자 20명(인문계고등학교, 검정고시출신)은 누구나 무수능 무시험으로 입학을 할 수 있으며 금년 9월부터 수시모집, 정시모집 및 편입학생을 모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