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2019년 보육교직원 필수의무교육‘재난안전. 인권. 아동학대예방교육’
[취재현장]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2019년 보육교직원 필수의무교육‘재난안전. 인권. 아동학대예방교육’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4.24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회장 이숙희)는 23일 오후 6시 광주광역시청 대회의실에서 2019년 보육교직원 필수의무교육‘재난안전. 인권. 아동학대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숙희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회장(청운어린이집원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대신해 정종제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박주선 국회의원을 대신해 박은섭 사무국장, 김동철 국회의원을 대신해 황남주사무국장, 곽현미 광주시여성청소년가족정책관,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김학실 광주시의원, 이정환 광주시의원, 김용집 광주시의원, 이홍일 광주시의원, 이승자 북구청여성가족과장, 성미향 광주시수석사무관, 손항환 광주시보육담당사무관, 강선희 북구청보육팀장, 신미영 서구청보육팀장, 김정아 광산구청보육팀장, 이동건 빛고을아동보호전문기관관장, 송선화 국가인권위원회 위촉강사, 고광미 사무국장(첨단자이어린이집원장), 김현주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부회장(피노키오어린이집원장), 강선미 부회장(목련프로젝트어린이집원장), 공수미 동구회장(아이파크어린이집원장), 조승란 서구회장(상무아이원어린이집원장), 윤미혜 남구회장(아이캐슬어린이집원장), 김준 북구회장(송이어린이집원장), 임미선 광산구회장(지혜숲어린이집원장), 박은선 총무(예찬어린이집원장), 오현주 서기(나사렛어린이집원장), 박계주 감사(동부EQ어린이집원장), 유진경 감사(자연어린이집원장)과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원장과 교사들이 참석했다.

이숙희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회장은 2019년 보육교직원 필수의무교육‘재난안전. 인권. 아동학대예방교육’에서 "2019년 보육현장은 사상최저의 출산율과 최저임금 상승 그에 반해 현실화 되지 못한 표준 보육료로 인해 너무나 많은 동료 원장님들과 동료 보육 교직원들이 현장을 떠나는 가슴아픈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또한 사랑과 정성을 다해 보육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도 가끔 터져나오는 메스컴의 아동학대 방송들에 의해 보육종사자들은 지쳐만 가고 있다. 존경하는 여러분들, 이렇게 애쓰고 계시는 보육현장에 희망을 주시길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1부 행사는 개회선언, 국민의례, 내빈소개, 윤리강령, 이숙희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회장 인사말, 정종제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의 격려사 및 표창장 수여식이 열렸다.

이숙희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민간어린이집 근무하고 계시는 교사들은 최저임금과 한 원에서 6개월 근무하면 5만원, 1년 근무하면 10만원의 처우개선비를 받고 있다. 우리 선생님들이 계속 근무할 수 있도록 처우개선비의 상향을 부탁드린다. 또한, 광주광역시는 민간어린이집에 다니는 아이들에게만 있는 차액보육료를 지원해 주어 꺼져가는 민간어린이집 보육현장에 희망의 불씨가 되어 주셨다. 하지만 아직도 3만원 정도를 학부모님들께 부담 시키고 있다. 이를 전액지원해 주신다면 힘을 내서 아이들을 사랑하고 안전하게 보육하는데 더욱 더 정성을 쏟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은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2019년 보육교직원 필수의무교육‘재난안전. 인권. 아동학대예방교육’에 참석해 "보육교직원들의 수고가 있기에 부모님들이 안심하고 직장생활을 할 수 있다.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교육은 훈육, 코칭, 힐링의 기술이 있다. 쉽게 말해 훈육이라 함은 내일 비가 온다고 우산을 가지고 오라했을 때 안가져 온 학생에게 왜 우산을 갖고 오지 않았냐고 야단을 치는 것이고, 코칭은 우산을 안 가지고 온 학생에게 교사가 직접 우산을 쒸워줌으로 가르쳐 주는 것, 힐링은 우산을 가지고 오지 않은 학생과 함께 교사가 같이 비를 맞아주는 것이다. 우리는 어떤 교사가 될 것인지, 어떤 교육 방법을 선택했을때 교육의 효과가 가장 클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정종제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의 명특강에 환호로 답하고 있는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교직원들

덧붙여 이 숙희 회장은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보육교직원 여러분, 꽃보다 예쁘고 보석보다 귀한 우리 아이들을 지도하시는 당신은 세상 그 어떤 일보다 소중하고 큰 일을 하고 계시다. 처음의 열정과 처음 사랑 변치 마시고 자긍심을 갖고 일하신다면 우리 아이들의 밝은 미래가 선생님들을 응원해 줄 것이다”고 말했다.

이날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발전에 공이 큰 유공자들은 시장상, 시의장상, 국회의원상을 수상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표창에는 박경미 산수교회어린이집 교사, 이금숙 실로암어린이집 교사가 수상했으며,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표창은 배정숙 그루터기 어린이집 교사, 조현단 고운어린이집교사, 이미영 하늘숲어린이집 교사가 수상했다.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대신해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발전에 공이 큰 박경미 산수교회어린이집 교사, 이금숙 실로암어린이집 교사에게 광주시장표창을 전수한 후 기념촬영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보육발전에 공이 큰 배정숙 그루터기 어린이집 교사, 조현단 고운어린이집교사, 이미영 하늘숲어린이집 교사에게 광주시의회의장표창을 수여하고 기념촬영
   
이숙희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회장은 보육발전에 공이 큰 이선진 평화어린이집교사, 조기자 영재캠프어린이집교사, 김연화 행복한어린이집교사, 천정배 국회의원상은 강은숙 부영어린이집 교사, 조현하 포스코어린이집 교사, 박지영 블루밍어린이집 교사, 변다희 킹덤-1어린이집 교사, 정주영 수KIDS어린이집 교사, 김미경 연세어린이집 교사에게 국회의원 표창을 전수하고 있다.
이숙희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회장은 보육발전에 공이 큰 이선진 평화어린이집교사, 조기자 영재캠프어린이집교사, 김연화 행복한어린이집교사, 천정배 국회의원상은 강은숙 부영어린이집 교사, 조현하 포스코어린이집 교사, 박지영 블루밍어린이집 교사, 변다희 킹덤-1어린이집 교사, 정주영 수KIDS어린이집 교사, 김미경 연세어린이집 교사에게 국회의원 표창을 전수하고 기념촬영

박주선 국회의원상에는 이선진 평화어린이집교사, 조기자 영재캠프어린이집교사, 송갑석 국회의원상은 김연화 행복한어린이집교사, 천정배 국회의원상은 강은숙 부영어린이집 교사, 장병완 국회의원 상은 조현하 포스코어린이집 교사, 최경환 국회의원 상은 박지영 블루밍어린이집 교사, 김경진 국회의원상은 변다희 킹덤-1어린이집 교사, 김동철 국회의원상은 정주영 수KIDS어린이집 교사, 권은희 국회의원 상은 김미경 연세어린이집 교사가 수상했다.

이어 정종제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은 ‘소설 속 문화예술과 평생교육’을 주제로 강연을 했으며, 이동건 빛고을아동보호전문기관 관장은 성폭력, 아동학대 예방교육, 송선화 국가인권위원회 위촉강사는 인권교육을 실시했다.

이숙희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회장(청운어린이집원장), 고광미 사무국장(첨단자이어린이집원장), 김현주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부회장(피노키오어린이집원장), 강선미 부회장(목련프로젝트어린이집원장), 공수미 동구회장(아이파크어린이집원장), 조승란 서구회장(상무아이원어린이집원장), 윤미혜 남구회장(아이캐슬어린이집원장), 김준 북구회장(송이어린이집원장), 임미선 광산구회장(지혜숲어린이집원장), 박은선 총무(예찬어린이집원장), 오현주 서기(나사렛어린이집원장), 박계주 감사(동부EQ어린이집원장), 유진경 감사(자연어린이집원장)은 "우리의 소중한 미래이자 희망인 우리의 아이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보육환경을 만들어 가는데 앞장 서 나가겠다"며 기념촬영

[[취재현장]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2019년 보육교직원 필수의무교육‘재난안전. 인권. 아동학대예방교육’]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보육에 대해서는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아프리카에서는 아이들의 울음소리가 날때 마을 전체가 축하를 해준다고 한다. 그런데 우리는 아이가 울면 시끄럽다고 한다. 아이들에 대한 소중함을 깊이 인식해야 할 것이다."며,"보육은 국가에서 책임을 지고 최대한 지원을 해 보육 종사들께서 편안한 마음으로 보육현장에서 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2019년 광주세계수영선수권 대회가 몇 달 앞으로 다가왔다. 슬슬 달달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보육교직원들께서도  적극 동참과 홍보를 부탁드린다."고 당부를 전했다.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박은선 총무(예찬어린이집원장)은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고 밝게 자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어른들, 국가의 당연한 의무이다. 우리 아리들의 밝은 미소를 지켜주기 위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고 말했다.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2019년 보육교직원 필수의무교육‘재난안전. 인권. 아동학대예방교육’에 참여한 내빈과 보육교직원들
   

이숙희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회장(청운어린이집원장), 정종제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보육교사의 영유아에 대한 윤리강령을 교사대표로 부터 선서받고 있다.

   
고득희, 박주희 보육교사 대표는 '영유아는 다치기 쉬운 존재임을 인식하여 항상 안전하게 보호한다, 영유아에 대한 정서적, 언어적, 신체적 학대를 행하지 않는다'라고 보육교사의 영유아에 대한 윤리강령을 선서했다.
     
   
이숙희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회장(청운어린이집원장), 정종제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고득희, 박주희 보육교사대표로부터 보육교사의 영유아에 대한 윤리강령을 선서받은 후 기념촬영
이정환 광주시의원, 김학실 광주시의원, 정순애 광주시의원,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2019년 보육교직원 필수의무교육‘재난안전. 인권. 아동학대예방교육’에 참석해 "인구 감소를 막고자 정부가 백방으로 노력하고 있다. 모두가 마음편히 아이를 키우는 나라, 그 아이를 제대로 돌보는 사회를 만드는게 가장 근본책이라 생각된다. 아이들이 중요한 만큼, 보육인들도 중요하게 대접받는게 맞다.보육인들을 위하는 길이 아이들을 위하는 길이라는 믿음으로 함께 하겠다"고 축하를 전했다.
박주선 국회의원을 대신해 박은섭 사무국장, 김동철 국회의원을 대신해 황남주사무국장은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2019년 보육교직원 필수의무교육‘재난안전. 인권. 아동학대예방교육’에 참석해 "여러분께서는 미래의 주역들을 육성하는 뜻깊은 일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시고 앞으로도 우리 아이들을 더 따뜻한 사랑과 애정어린 손길로 보살펴 주시길 바란다"고 축사를 전했다.
   

이홍일 광주시의원, 김용집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2019년 보육교직원 필수의무교육‘재난안전. 인권. 아동학대예방교육’에 참석해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고 밝게 자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어른들, 국가의 당연한 의무이다. 우리 아이들의 밝은 미소를 지켜주기 위해 광주시가정어린이집연합회 원장님과 보육교사님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신미영 서구청보육팀장, 성미향 광주시수석사무관, 곽현미 광주시여성청소년가족정책관, 강선희 북구청보육팀장, 이승자 북구청여성가족과장은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2019년 보육교직원 필수의무교육‘재난안전. 인권. 아동학대예방교육’에 참석해 "이번 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아이들을 보살피는데 큰 도움이 되시기를 기대하며, 광주광역시와 구청에서도 보육교직원들께서 아이들을 정성껏 돌 볼 수 잇는 시스템과 처우개선이 동반될 수 있도록 행정의 역할과 책임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숙희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회장(청운어린이집원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오는 7월 열리는 광주세계수영대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 광주광역시 보육인들도 함께 마음을 모아 홍보 및 참여에 적극나서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2019년 보육교직원 필수의무교육‘재난안전. 인권. 아동학대예방교육’에서 심폐소생술 교육이 실시됐다.

   

윤미혜 남구회장(아이캐슬어린이집원장), 성미향 광주시수석사무관은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2019년 보육교직원 필수의무교육‘재난안전. 인권. 아동학대예방교육’에 참석해 교육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송선화 국가인권위원회 위촉강사는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2019년 보육교직원 필수의무교육‘재난안전. 인권. 아동학대예방교육에 참석해 인권교육을 실시했다.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2019년 보육교직원 필수의무교육‘재난안전. 인권. 아동학대예방교육’에 참석한 보육 교직원들이 교육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2019년 보육교직원 필수의무교육‘재난안전. 인권. 아동학대예방교육’ 개최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2019년 보육교직원 필수의무교육‘재난안전. 인권. 아동학대예방교육’에 참석한 내빈과 보육 교직원들은 "어린이와 선생님이 함께 하는 행복한 어린이집을 만들자"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