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06-29 16:58 (수)
하나의 아이디로 모든 공공·작은도서관 서비스 이용
하나의 아이디로 모든 공공·작은도서관 서비스 이용
  • 장윤진
  • 승인 2019.04.18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부산도서관 통합 웹서비스 플랫폼 구축 완료
▲ 도서관리시스템 업무화면
[광주일등뉴스] 부산시는 18일 오전 10시 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부산광역시 도서관 통합 웹서비스 플랫폼 1단계 구축 완료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7월부터 약 9개월간 작은도서관을 포함한 공립 공공도서관 간 상호대차서비스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부산시 공립 공공도서관 42개관과 작은도서관 80개관의 도서와 회원자료를 통합해 한 개의 회원증으로 부산시 모든 공립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공립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간 상호 도서대출·반납서비스 및 개인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

부산시 도서관 통합 웹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기존 도서관회원은 5월말까지 이용하는 도서관 홈페이지나 방문을 통해 통합회원 인증을 거쳐야 한다.

한편, 시는 현재 공공도서관 간 ‘타관 도서반납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영도구, 연제구, 사하구 등에서 지역 내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간 상호 도서대출·반납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번 웹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기반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올해 연말 구축되는 ‘부산시 도서관 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도서 검색은 물론이고 도서관 문화행사 등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더욱 편리하게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에 준공될 부산도서관 개관·운영에 대비하고, 부산시 공립 도서관 통합 웹서비스 기반을 마련해 도서관 간 상호 도서대출·반납서비스를 점차 확대하는 등 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