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농협 사업구조개편을 농촌 재도약의 기회로
농협 사업구조개편을 농촌 재도약의 기회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1.05.31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병조 바르게살기운동 광주시협의회장

오병조 바르게살기운동 광주시협의회장
지난 3月 국회는 농협중앙회의 신용사업과 경제사업을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농협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로써 94년부터 논의되어온 농협법 개정 문제가 비로소 그 결실을 맺게 되었다. 특히 농촌 인구가 많은 우리 지역 특성을 고려할 때, 이번 법 개정은 농협의 경쟁력 제고를 통해 농업정책 선진화를 이룩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일부 농민단체· 언론 뿐만이 아니라 일반 국민들 사이에서도 법 개정안의 취지 및 의도를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농협법 개정안의 근본취지 및 세부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이는 한낱 기우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이번 법 개정안의 핵심인 농협중앙회의 신용사업과 경제사업을 분리하는 것은 농협을 제대로 된 농민 조합원을 위한 조직으로 거듭나게 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특히 그간 중앙회가 본연의 업무에서 벗어나 신용사업에 치중하여 많은 비판을 받아 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금번 개정안은 농산물 유통· 판매 등과 관련된 경제사업 부분을 한층 강화하여 농민들이 생산한 농산물을‘제값’에 주고 팔아 그 이익을 농민 조합원에게 되돌려주는 협동조합의 기본정신을 구현하려는데 일차적· 근본적 목적이 있다.

또한 중앙회가 지주회사에 100% 지분을 출자하여 관리· 감독하도록 법률로 규정, 일부에서 제기하는‘지주회사를 설립하면 외부자본이 유입되어 또다시 돈벌이에만 치중하는 것 아니냐’는 오해를 불식시키려 노력하였다.

이러한 지주회사로의 체제 변화는 사실 그동안 수많은 공청회· 토론회를 거쳐 우리 현실에 가장 적합한 제도를 찾으려는 농업 전문가들의 일치단결된 노력의 산물이다.

대부분의 농민들이 소규모 영세농임을 고려할 때 사업간· 지역간 조정이 가능하고 자본조달이 용이한 지주 회사로의 개편이 우리에게 있어서는 훨씬 효율적인 방법이다.

전국농민회 총연맹(전농) 등 농민단체에서 주장하는‘연합회’방식으로의 전환은 우리와 달리 농산물의 품목별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유럽에서 보편화된 방식으로 우리 실정에는 잘 맞지 않는다는 현실적 제약이 있다.

또한 개정안은 경제사업 추진시 지역조합과의 공동투자를 원칙으로 규정하였다. 공동투자를 통해 産地유통을 조직화· 규모화하고 도매 조직을 강화해 産地와 소비자간 유통·판매 시스템을 대폭 개선하려 한 것이다.

이는 지역조합도 경제사업에 활발히 참여하여 자연스럽게 노하우를 축적하여 경쟁력 제고를 지원하기 위함이다. 즉 고기를 직접 가져다 주기보다는 낚시하는 법을 알려줌으로써 향후 지역 농협조직의 자생력을 강화하려 한 조치이다.

더불어 경제· 신용 지주회사로의 재편은 농협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 할 것이다. 경제지주회사는 독립적인 경영을 통해 농산물 시장개방과 농촌 고령화에 대응하는 경제사업 활성화를 추진할 것이다.

특히 계약재배 확대 등 産地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유통시스템을 확대 구축함으로써 농가소득 향상과 더불어 물가불안 요인을 선제적으로 관리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신용지주회사로의 전환은 글로벌화· 대형화 되는 금융환경 변화에 신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 확보 측면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이를 통해 발생된 수익은 예전처럼 농축산업 및 농촌 지원을 위한 재원 역할을 지원하는데 사용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번 농협법 개정안은 실제적으로 농협 조직의 선진회를 이룩하여 궁극적으로 그 이익을 농민들에게 되돌려 주려는데 근간을 두고 있다.

해마다 들쑥날쑥한 농산물 가격안정 효과 구축 및 FTA 등 앞으로 다가올 수많은 위기에 대비하기 위한 가장 적절하고 효율적인 체제 개편임에는 틀림없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법을 이행하면서 보완할 점은 보완하여 새로운 농협으로 탈바꿈하는 농협의 모습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