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8 16:54 (목)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 성대히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 성대히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4.11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국의 길 100년 기획전·연해주 항일독립운동 전시회 등 계기 행사도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식을 백범 김구 선생과 역사적 인연을 갖고 있는 동구 학동 백범기념관 야외광장에서 11일 오전 10시 성황리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송갑석 국회의원, 소영민 육군31사단장, 김규현 광주지방경찰청장, 박한주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을 대신해 김홍수 공군제1전투비행단부단장, 임택 동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정병석 전남대학교총장, 허정 에덴병원장, 이정재 전광주교육대학교총장, 김갑제 광복회광주전남연합지부장, 안종일 백범기념관이사장, 김일수 농협중앙회광주지역본부장, 박종광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 김경태 광주은행부행장, 한영 회장, 나종수 광주전남재향군인회장, 정주영 (사)정나눔대표, 강광민 조선대학교 교수(경영학박사), 김우형 행복찾기센터 대표(전문스타강사), 정찬기 쌍사의소의병의 후손(전육군중령), 정하야나육군31사단 군악대장과 군악대원들, 광복회원과 보훈안보단체장, 주요 기관단체장, 시민, 학생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에서 "역사는 끊임없이 전진한다.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이하는 오늘,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이다. "며 "남북이 하나되어 평화의 물결 넘실대는 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개최하여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백범 김구 동상앞에서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나에서, 우리나라로 말미암아 세계에 실현되기를 원한다"고 말씀하셨던 백범 김구 선생님의 소원을 우리 세대에 반드시 이룩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 기념행사는 대한민국 민주헌정사의 시작이자 법통인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의미를 되새기고, 선열들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시 주관으로 개최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오늘이 있기까지 민족독립운동을 이끌고, 목숨 바쳐 임시정부를 세워낸 모든 분들께 머리 숙여 경의를 표한다. 독립. 민주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 광복회와 보훈단체 회원여러분께도 진심어린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올린다”며 “위대한 선구자들의 뒤를 따라 오늘우리가 남긴 발자국은 후세에 이정표가 되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길을 낼 것이다. 자랑스런 100년을 기억하고 새로운 100년이 시작되는 날이다. 100년 전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없었다면 오늘의 우리도 없었음을 기억하고 국민의 힘으로 지킨 역사, 국민의 힘으로 이끌어나가자”고 말했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대한민국임시정부 성립축하가를 열창하며 "100년 전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없었다면, 오늘의 우리도 없었음을 기억하고 국민의 힘으로 지킨 역사, 국민의 힘으로 이끌어 가자"고 말했다.
소영민 육군31사단장(가운데), 김규현 광주지방경찰청장(오른쪽), 김홍주 공군제1전투비행단부단장(왼쪽)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오늘이 있기까지 민족독립운동을 이끌고, 목숨 바쳐 임시정부를 세워낸 모든 분들께 머리 숙여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념식은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영상 상영, 약사보고, 선포문 낭독, 기념공연, 독립군가, 기념사, 광주백범기념관 소개, 만세삼창, 성립 축하가 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계기 행사로 광주백범기념관 옆 역사공원에서 사단법인 백범문화재단의 ‘민국 民國의 길 100년 기획전시회’(4.11~4.26)를 열고, 주요 간선도로변과 전 가정에 태극기 달기 캠페인을 펼쳤다.

임택 동구청장, 정병석 전남대학교총장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거대한 민족독립항쟁인 3.1운동 정신을 이어받아 1919년 4월 11일 마침내 임시정부가 출범했다. '대한민국'이라는 국호를 제정하였고, 태극기와 애국가가 국가의 상징이 되었다. 세계 최초로 '민주공화제 대한민국'을 선포하고, 국민의 평등과 자유를 약속하는 임시헌법을 공포했다. 우리의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뿌리가 되었다"고 말했다.
(오른쪽부터)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조국의 광복과 민족의 자주독립을 위해 애써왔던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들의 숭고한 희생을 경건한 마음으로 기린다"고 말했다.
광주시청 1층 시민홀에서는 연해주 고려인 항일독립운동 전시회를 열고,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항일무장투쟁에 직접 참가했던 사진과 문서 및 증명서 등을 전시하여 나라사랑 정신을 함양했다.

광주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유공자 및 동반가족 1인, 독립유공자 수권 유족에게 10일부터 12일까지 3일 동안 시내버스 및 지하철을 무료승차토록 해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유공자 및 가족에게 위로의 기회를 제공한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 성대히 개최]

김규현 광주지방경찰청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김경태 광주은행부행장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소영민 육군31사단장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한 김규현 광주지방경찰청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에서 "위대한 선구자들의 뒤를 따라 오늘 우리가 남긴 발자국은 후세의 이정표가 되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길을 낼 것이다"며 기념사를 하고 있다.
김일수 농협중앙회광주지역본부장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기념식을 갖게 되어 매우 의미가 깊다"며 "지나온 100년을 돌아보고, 미래의 100년을 준비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다시 찾은 봄' 공연이 펼쳐졌다.
허정 에덴병원장, 한영 회장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식에 참석해 "지난날 독립운동가들은 오직 나라의 독립을 위해 희생하셨다. 우리가 그분들을 기억하고 존경하고 나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희생과 공헌에 보답하는 길은 기억하고 정신을 실천하는 길일것이다."고 말했다.
서대석 서구청장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100년 전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없었다면, 오늘의 우리도 없었음을 기억하고 국민의 힘으로 지킨 역사, 국민의 힘으로 이끌어 가자"고 말했다.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다시 찾은 봄' 공연이 펼쳐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나종수 광주전남재향군인회장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다시 찾은 봄' 공연을 감상하며 "우리 국민이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우리나라와 우리 사회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 화합하고 인류 평화를 지향했던 100년 전 선열들의 독립정신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다시 찾은 봄' 공연이 펼쳐졌다.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내빈과 광복회원들
정하야나육군31사단 군악대장과 군악대원들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에서 축하연주를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내빈과 광복회원들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성립 축하가'를 제창하고 있다.
이정재 전광주교육대학교총장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대한민국 임시정부 성립 축하가'를 제창하고 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대한민국 임시정부 성립 축하가'를 제창하고 있다.
박종광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우리 국민이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우리나라와 우리 사회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 화합하고 인류 평화를 지향했던 100년 전 선열들의 독립정신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른쪽부터) 강광민 조선대학교 교수(경영학박사), 김우형 행복찾기센터 대표(전문스타강사)는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식에 참석해 "지난날 독립운동가들은 오직 나라의 독립을 위해 희생하셨다. 우리가 그분들을 기억하고 존경하고 나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희생과 공헌에 보답하는 길은 기억하고 정신을 실천하는 길일것이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내빈과 광복회원들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성립 축하가'를 제창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내빈과 광복회원들은 "대한 독립 만세"를 힘차게 외치고 있다.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내빈과 광복회원들은 "대한 독립 만세"를 힘차게 외치고 있다.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가 열렸다.
소영민 육군31사단장은 백범김구 동상앞에서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로 말미암아 세계에 실현되기를 원한다고 말씀하셨던 백범 김구 선생님의 소원을 우리 세대에 반드시 이루자"며 기념촬영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백범김구 동상앞에서 "헌법 전문에서 밝힌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민족사적 위상을 확인하는 자리였다"며 "광주백범기념관을 모든 학생들이 찾아와서 올바른 역사를 배우고, '더불어 살아가는 정의로운 민주시민'으로 자라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백범김구 동상앞에서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로 말미암아 세계에 실현되기를 원한다고 말씀하셨던 백범 김구 선생님의 소원을 우리 세대에 반드시 이루자"며 기념촬영
소영민 육군31사단장, 정주영 (사)정나눔대표는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자랑스러운 역사와 함께 자유와 독립, 민주와 통일의 제단에 바쳐진 선열들의 피와 땀을 기억하겠다"며 기념촬영
소영민 육군31사단장, 정주영 (사)정나눔대표는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자랑스러운 역사와 함께 자유와 독립, 민주와 통일의 제단에 바쳐진 선열들의 피와 땀을 기억하겠다"며 기념촬영
소영민 육군31사단장, 정찬기 쌍사의소의병의 후손(전육군중령)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를 마치고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로 말미암아 세계에 실현되기를 원한다고 말씀하셨던 백범 김구 선생님의 소원을 우리 세대에 반드시 이루자"며 기념촬영
정주영 (사)정나눔대표, 강광민 조선대학교 교수(경영학박사), 김우형 행복찾기센터 대표(전문스타강사)는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를 마치고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로 말미암아 세계에 실현되기를 원한다고 말씀하셨던 백범 김구 선생님의 소원을 우리 세대에 반드시 이루자"며 기념촬영
김홍수 공군제1전투비행단부단장, 소영민 육군31사단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허정 에덴병원장, 김병내 남구청장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를 마치고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로 말미암아 세계에 실현되기를 원한다고 말씀하셨던 백범 김구 선생님의 소원을 우리 세대에 반드시 이루자"며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송갑석 국회의원, 소영민 육군31사단장, 김규현 광주지방경찰청장, 김홍수 공군제1전투비행단부단장, 임택 동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정병석 전남대학교총장, 허정 에덴병원장, 이정재 전광주교육대학교총장, 김갑제 광복회광주전남연합지부장, 안종일 백범기념관이사장, 김일수 농협중앙회광주지역본부장, 박종광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 나종수 광주전남재향군인회장은 광주광역시,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를 마치고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로 말미암아 세계에 실현되기를 원한다고 말씀하셨던 백범 김구 선생님의 소원을 우리 세대에 반드시 이루자"며 기념촬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