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4 16:48 (수)
경상남도, 시군 복지업무 관계관 워크숍 가져 “도-시군, 경남형 복지모델 함께 만든다”
경상남도, 시군 복지업무 관계관 워크숍 가져 “도-시군, 경남형 복지모델 함께 만든다”
  • 공성남 기자
  • 승인 2019.03.22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업무 부서간, 도와 시군간 원활한 협업체계 구축 계기 마련
[광주일등뉴스] 경상남도가 22일 11시, 여성능력개발센터에서 복지업무를 담당하는 도 관련부서와 시군 관련부서 국장, 과장, 팀장 등 관계관 9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시군 복지업무 관계관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복지업무 담당부서가 기관 내에서도 각각 분리돼있는 상황에서 도-시군간, 부서간 원활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실제로 도청 내 복지업무 담당부서는 복지정책과, 장애인복지과, 보건행정과, 여성가족정책관실, 저출생고령사회정책관실 등으로 나뉘어져 있고, 시군에도 1~4개과로 담당부서가 분리돼있어 관련 시군 및 부서간 협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예를 들면 경상남도 복지정책과에서 추진하는 경상남도 사회서비스원 시범사업에는 복지정책과 소관업무와 국공립시설을 위탁받아 운영하는 저출생고령사회정책관 소관업무, 그리고 보건행정과 소관 업무가 포함돼있다.

한편, 이날 워크숍에서는 경상남도 복지분야 핵심시책에 대해 소개했다. 복지정책과에서 도민 누구나 한자리에서 복지, 일자리, 보건서비스를 모두 받을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경남형 새로운 복지모델인 ‘복지·일자리·보건 원스톱 서비스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시군의 적극적 협조를 요청했다.

여성가족정책관실에서는 실질적 성평등 실현을 위해 연구용역을 거쳐 수립한 ‘2018~2022 경상남도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을 안내했고, 저출생고령사회정책관실에서는 어르신들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인일자리와 수당 확대’에 대해 설명하고 관련 내용을 공유했다.

이어 시군별 특색 있고 우수한 사례도 발표했다. 총 42건의 우수사례가 제출됐고, 이 중 엄선된 창원시 보육청소년과의 ‘어린이집 보육교사 안식휴가 시행’ 등 총 4건이 이날 발표됐다.

그리고 도와 시군간 협업을 위한 열띤 토론의 시간도 가졌다. 토론 참가자들은 사람중심 경남복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도-시군간, 부서간 보이지 않는 벽을 허물어야 한다는 데 공감했고, 이런 자리가 늦은 감이 있지만 앞으로 자주 가져 서로 협업했으면 하는 바람을 전하기도 했다.

윤인국 경상남도 복지보건국장은 “앞으로 도와 시군간 현안업무 공유 기회를 늘리고 협업체계를 강화할 수 있도록 원활한 협업체계를 구축해 시군과 같이 복지·일자리·보건 원스톱 서비스 등 경남형 복지모델을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