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사회적경제기업 지역경제 활성화에 모범적 사례로 도약
사회적경제기업 지역경제 활성화에 모범적 사례로 도약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3.20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전문경영 지원을 통한 사회적경제기업 자생력 증대
[광주일등뉴스] 대구시와 대구상공회의소가 2017년부터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차별화된 전문 컨설팅 지원 사업이 지역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자생력 있는 성장기반을 다지고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모범적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대구시와 대구상공회의소는 2017년부터 타시도와 차별화된 맞춤형 경영 지원 정책으로 성장 잠재력이 있고 사회적 가치를 적극 구현하고 있는 지역 사회적경제기업을 선정,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해 오고 있다.

본 사업은 성장 잠재력이 있는 기업을 선정해 우수한 컨설팅 기업과 연계, 2년간 마케팅, 기술정보, 품질관리, 조직진단, 제안서 작성 등 기업이 직접적으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전략을 밀착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질적 성장 향상과 더불어 수익창출, 판로확대를 통한 안정적이고 질 좋은 일자리 창출 및 취약계층 자립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2017년 최초 시작으로 1차년도 성장기반 구축, 2차년도 성장기반 확립이라는 2년 연속 지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3해째를 맞고 있는 우수기업 맞춤형 컨설팅 사업은 타시도에서는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차별화되고 지속적인 컨설팅으로 지역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성장기반을 다지는데 매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지난해에는 여행 숙박 분야 사회적기업인 ㈜공감씨즈도 매출액 12% 증대와 공공기관 입찰 선정, 고베시와의 해외시장 개척에 앞장서는 등 성장기반 구축을 단단히 다졌으며, 레드리본사회적협동조합도 매출액 46% 증가, 공공기관 2개소 입점에 따른 고용창출 증대 등 매우 큰 효과를 가져왔다.

천연화장품 제조 및 판매분야 사회적기업인 ㈜자작나눔은 공공기관 대상 제안서 개발, 내부관리체계 정비 등을 통한 경쟁력강화로 매출액 15% 증대, 총판 계약 달성 등 지원 기업들은 전반적인 성장 기반구축에 한 단계 나아가는 성과를 이루었다.

이러한 전문 컨설팅 지원은 지역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성 확보와, 신규시장 개척, 매출액 증대 효과, 근무 환경개선 등 사회적경제기업의 전반적인 성장 기반 구축·확립과 일자리 창출에 놀랄만한 성과를 이루고 있다.

한편, 2019년 올해도 건설도소매 분야 사회적기업인 ㈜남영ENI, 원예 농업 분야 협동조합인 식스팜원예복지협동조합, 행사기획·여행분야 사회적기업인 ㈜햇빛나들이 3개사가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정됐다.

대구상공회의소에서는 이들 기업의 성공적 성과를 위한 협약체결과 워크숍도 개최했다.

대구시와, 대구상공회의소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방문 컨설팅을 통해 사회적 경제기업에게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부터 기업별 전략 및 목표 수립, 제품 및 서비스 핵심 역량 도출, 마케팅 전략 등 수준높은 맞춤형 컨설팅 제공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은 물론 역량과 경쟁력 갖춘 우수 사회적경제 기업을 적극 발굴 육성할 계획이다.

김영애 시민행복교육국장은 “지역의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사회적경제와 더불어 기업가들의 역할도 중요시 되고 있는 만큼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기업들도 최선을 다해 뛰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