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취재현장] 지역 경제에 활력! 광주상생카드 출시 기념행사 성황리 개최
[취재현장] 지역 경제에 활력! 광주상생카드 출시 기념행사 성황리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3.20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가 20일 오전 11시 광주시청 시민홀에서 관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소득증대를 위해 추진하는 지역화폐 ‘광주상생카드’ 출시 기념행사를 가졌다.

이날 기념행사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이경채 광주소상공인연합회장, 임택 동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이정삼 광산구청부구청장, 황현택 광주시의원, 조석호 광주시의원, 김점기 광주시의원, 정무창 광주시의원, 박종광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 유광종 광주도시공사경영이사, 박재영 광주대학교부총장, 김수관 조선대학교대외협력처장, 박진영 방송인과 58개 기관·단체. 삼성전자 광주공장, 기아자동차, 금호타이어 등 기업인들이 참여했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지역경제를 살릴 현명한 선택 '광주상생카드'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에게 전달하고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조금 전 광주시의회본회의에서 ‘광주사랑 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이 통과되었다. 광주상생카드의 법적 근거를 마련해 주신 의장님과 시의원들게 감사를 드린다. 아울러 광주상생카드를 적극 이용해 지역 경제 발전에 보탬이 되겠다고 나서주신 58개 기관.단체 대표자들과 오늘 이 자리를 빛내 주신 시님들께도 감사드린다”며 광주상생카드가 아직은 낯설고 이용하기에 불편하다고 느끼실 수 있다. 그래서 광주광역시에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기명식 체크카드와 무기명 정액형 선불카드 등 카드유형 선택이 가능하고 선불카드를 구매하면 5%할인혜택도 받는다. 또 연매출 5억원 이하의 영세.중소 가맹점들에 대해서는 카드결제 수수료를 전액 감면해 카드 사용을 적극 권장할 계획이다. 오늘 협약을 통해 지역 화폐가 빠른 시일 내에 지역 경제의 중심에 안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과 내빈들은 광주상생카드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 및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이번 광주시가 발행할 ‘광주상생카드’는 기명식 체크카드와 무기명 정액형 선불카드 2종으로 출시됐다. 선불카드의 경우 3만원, 5만원, 10만원, 20만원, 50만원권 등 모두 5가지 종류다. 운영대행사인 광주은행 전지점과 인터넷, 모바일앱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광주광역시는 매년 1천 억 원 규모의 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관련 예산은 43억원(국·시비 각각 50%)으로 선불카드 할인과 수수료 감면액 등을 지원한다.

‘광주상생카드’는 광주시내 소상공인 업체 9만 여 곳 가맹점에서 기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다. 단, 지역자본 역외유출 방지 취지에 맞게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박종광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은 광주상생카드 출시 기념행사에 참석해 "광주상생카드는 늘어난 지역자본의 역외유출을 막고 오롯이 지역에서 순환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150만 시민들이 더욱 더 잘 살 수 있는 선 순환형 경제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게 해 줄것이다"며 "광주신용보증재단에서도 광주상생카드 활성화에 함께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상생카드’ 주요 혜택은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30%, 일반체크카드 대비 2배 이상 캐시백 적립, 기아챔피언스필드 입장권·놀이공원 할인 등이다. 선불카드 구매자는 구매액의 5%를 할인받을 수 있다. 연매출 5억원 이하 영세·중소 가맹점의 경우 카드결제수수료(0.5~1.0%)를 전액감면해 부담을 줄일 계획이다.

수수료 감면액만 4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광주시는 공공기관 복지포인트와 포상금, 민간단체나 기업의 포상금, 명절선물 등을 ‘광주상생카드’로 지급하는 활용방안을 적극 추진한다.
 

 [[취재현장] 지역 경제에 활력! 광주상생카드 출시 기념행사 성황리 개최]

박진영 방송인은 지역경제를 살릴 현명한 선택 광주상생카드 출시 기념행사의 원활한 진행과 사회를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지역경제를 살릴 현명한 선택 광주상생카드 출시 기념행사에 참석해 "광주의 돈이 지역 내에서 선순환되면 그것이 곧 광주의 경쟁력이 되는 것이다. '광주상생카드'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만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시민의 힘으로 지역 경제를 지키고 발전시켜 나가는 동력이 될것이다"고 말했다.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수관 조선대학교대외협력처장 등 내빈들은 지역경제를 살릴 현명한 선택 광주상생카드 출시 기념행사에 참석해 "광주상생카드가 광주공동체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최선의 정촉매가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희망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지역경제를 살릴 현명한 선택 광주상생카드 출시 기념행사에 참석해 "광주상생카드를 이용하는 시민, 소상공인들과 항상 소통하고, 귀를 기울임으로써 150만 시민이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광주상생카드를 이용해 나갈 수 있는 매력적인 인센티브와 운영체계를 부지런히 업데이트 해 나가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지역경제를 살릴 현명한 선택 광주상생카드 출시 기념행사에 참석해 "광주상생카드 사용이 실질적으로 소상공인에게 혜택이 이어지고 있는지 늘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지역경제를 살릴 현명한 선택 광주상생카드 출시 기념행사에 참석해 "광주상생카드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만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시민의 힘으로 지역경제를 지키고 발전시켜 나가는 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왼쪽부터)이경채 광주소상공인연합회장, 임택 동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문인 북구청장은 지역경제를 살릴 현명한 선택 광주상생카드 출시 기념행사에 참석해 "광주상생카드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만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시민의 힘으로 지역경제를 지키고 발전시켜 나가는 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축하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지역경제를 살릴 현명한 선택 광주상생카드 명칭 공모전 최우수상을 수상한 김연실 북구 일곡동 주민에게 상금을 전달하고 기념촬영
(오른쪽부터) 황현택 광주시의원, 조석호 광주시의원, 김점기 광주시의원은 지역경제를 살릴 현명한 선택 광주상생카드 출시 기념행사에 참석해 "광주상생카드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만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시민의 힘으로 지역경제를 지키고 발전시켜 나가는 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축하를 전했다.
송종욱 광주은행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황현택 광주시의원은 광주상생카드 전달식을 마친 후 "지역경제를 살릴 현명한 선택 광주상생카드를 많이 애용해 주시길 바란다."며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광주상생카드 활성화를 위한 MOU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유광종 광주도시공사경영이사는 지역경제를 살릴 현명한 선택 광주상생카드 출시 기념행사에 참석해 "광주상생카드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만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시민의 힘으로 지역경제를 지키고 발전시켜 나가는 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축하를 전했다.
임택 동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이정삼 광산구청부구청장은 광주상생카드 활성화를 위한 MOU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이경채 광주소상공인연합회장, 임택 동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이정삼 광산구청부구청장, 황현택 광주시의원, 조석호 광주시의원, 김점기 광주시의원, 정무창 광주시의원, 박종광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 유광종 광주도시공사경영이사, 박재영 광주대학교부총장, 김수관 조선대학교대외협력처장과 58개 기관·단체는 광주상생카드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
김병내 남구청장, 박진영 방송인은 지역경제를 살릴 현명한 선택 광주상생카드 출시 기념행사에 참석해 "시민과 시민이 잘 살면, 광주가 잘 살고, 시민과 광주가 잘 살면 대한민국이 잘 산다. '광주상생카드'의 영향력은 그 이름처럼 무한대로 뻗어나가기를 기원한다"며 최고를 외쳤다.
김병내 남구청장, 이경채 광주소상공인연합회장은 지역경제를 살릴 현명한 선택 광주상생카드 출시 기념행사에 참석해 "시민과 시민이 잘 살면, 광주가 잘 살고, 시민과 광주가 잘 살면 대한민국이 잘 산다. '광주상생카드'의 영향력은 그 이름처럼 무한대로 뻗어나가기를 기원한다" 기념촬영
지역경제를 살릴 현명한 선택 광주상생카드 출시 기념행사에 참석한 기관장. 경제. 건설단체. 기업. 소상공인 및 일반시민들이 축하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