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8-11 15:02 (화)
현직 공무원 지방재정 종합전문서 출간
현직 공무원 지방재정 종합전문서 출간
  • 조경륜 기자
  • 승인 2011.04.13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의회 이희봉 사무처장

지방 재정을 종합적으로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문서적이 현직 공무원에 의해 6년간의 각고 끝에 출간되었다. (거버넌스 지방재정」, 이희봉 저)

▲ 저자이희봉 사무처장과 저서 "거버넌스 지방ㅌ재정"

 저자의 머리말과 교수들의 추천사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오늘날과 같은 국제화, 지방화 시대에 지역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방재정을 올바로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또한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그만큼 지방재정도 복잡하고 다양해진 것이 사실이다. 그동안 늘 지방재정에 관한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물이 아쉽던 차에 이 책이 이번에 출간됨에 따라 지방재정을 보다 여러 시각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은 크게 환영할 일이다.

이 책은 우선 지방재정을 지역상황에서 일어나는 계속적인 재정의 흐름으로 보고 지역의 재정에 관해 정책, 예산, 수입, 지출, 관리운영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나갔다는 것이 특징이며, 지방재정의 본질과 환경 및 이념과 제도를 복합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지방재정의 정체성을 새롭게 조명해 주고 있는 점이 눈에 띈다.

동시에 그동안 제기되었던 지방재정 관련 이론을 집약하고 지방재정제도의 역사적인 발달과정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최근에 개정된 관련 법령과 변경된 제도들을 자세하게 설명함으로써 지방재정 교재로서 손색이 없다고 본다. 또한 재정분야별로 우리나라 재정 현황과 해결방안을 제시하면서 미래의 개혁과 통일시대의 지방재정의 방향을 상정한 것은 관련 분야 연구에도 시사점을 적지 않게 던지고 있다.

저자는 행정자치부 재정정책팀(과)장 및 지역경제공기업팀(과)장, 행정안전부의 지방세제관을 거쳐 현재 전남도의회 사무처장으로 재직 중인데, 중앙과 지방에서 20년 넘게 지방재정업무를 담당해왔고 국내외에서 관련 연구를 통해 박사학위를 취득한 바 있다. 현직 공무원으로서 지방 재정분야에 경험과 조예가 깊을 뿐만 아니라 관련분야 연구에서도 열정을 보이는 등 그동안의 저자의 노력과 성실함이 이 책을 통해 열매로 나타나고 있다.

전체적으로 이 책은 지방재정을 재정활동의 흐름과 시스템의 견지에서 접근하고 분석함으로써 지방재정학 연구에 새로운 시각을 열어주고 있다는 조심스런 평가가 학계에서 나오고 있는 가운데, 지역에서 근무하는 공무원들이나 의원들이 업무수행과 의정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필독서라고 보여 지며, 지방자치나 지방재정 분야 전문가들도 앞으로의 연구에 있어서 많은 참고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