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4 11:20 (수)
순창군, 최대 10% 할인되는 지역상품권 발행
순창군, 최대 10% 할인되는 지역상품권 발행
  • 최정학 기자
  • 승인 2019.03.06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금처럼 사용가능한 유통시스템 구축, 이용자·가맹점 불편해소
[광주일등뉴스] 순창군이 국내외 경기침체에 따른 지역경제 악화를 지역화폐 발행으로 타개할 방침이다. 군은 올해안에 순창군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지역사랑 상품권을 발행해 지역내 경기흐름 활성화를 주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발행되는 상품권 규모는 년 10억원 규모로, 할인율은 평상시에는 7%, 명절에는 10%를 적용한다.

특히 지난 1월 지역화폐 주무부처인 행안부에서 지역화폐 발행액의 4%를 지원한다고 밝히며, 시·도 지역 상품권 발행에 힘을 실어주고 있는 모양새다.

또 도내 타 지자체에서 발행되는 상품권 할인율이 5%부터 10%인점을 감안했을 때, 이번 발행되는 순창 상품권의 할인율은 관내 지역민들의 상품권 구입을 이끌어낼 만한 수치다.

순창군은 지난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순창사랑 상품권’을 발행해 유통시켰으나, 활용도가 떨어지고 의무 구매비율이 높아 성공적이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따라서 군은 이번 상품권 운영은 보완점을 개선해 관련제도를 개선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군은 상품권 가맹점 모집대상을 슈퍼마켓과 음식점, 주유소, 이·미용실, 문구점 등 군내 모든 소상공인으로 확대하는 한편 상품권 가액의 50%이상 사용시 사용잔액 100%를 반환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상품권 판매·환전 대행점을 군내 소재하는 전 금융기관으로 확대 추진한다.

군은 상품권 명칭 공모, 상품권 관련 조례 개정, 가맹점과 판매 대행점 모집 등 관련 절차를 이행해 올해 9월부터는 상품권을 판매할 계획이다. 또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지역민, 상인, 단체와의 간담회 등을 통한 의견수렴 절차도 병행 추진한다.

황숙주 군수는 “어려운 시기에 주민과 소상공인에 실질적인 혜택을 주는 상품권 재발행은 지역내 소비 촉진과 자금유출 방지로 자영업자들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군정 시책사업과 장려금, 수당과도 연계해 상품권 이용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