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08-18 16:55 (목)
아시아 전문가 7인, 광주시민대상 공개 문화 강좌 열어
아시아 전문가 7인, 광주시민대상 공개 문화 강좌 열어
  • 조경륜 기자
  • 승인 2011.03.10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 17. ~ 5. 26. 격주 목요일, 아시아문화마루와 광주교대에서 열려/승효상, 이원복, 박하선, 이자스민, 베르너 삿세, 은병수 등 공개 강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정병국)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하 추진단)은 3월 17일(목)부터 ‘아시아에서 길을 찾다’라는 제목의 공개강좌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사업이 추진 중인 광주광역시에서 개최한다.

건축, 영상, 역사, 다문화, 무용,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아시아 전문가 7명이 강연하는 이번 ‘아시아에서 길을 찾다’는 광주 시민들에게 아시아 문화의 개념을 심어주고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가 나아가야 할 길이 무엇인지 안내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5월 26일(목)까지 석 달간 여섯 차례 열리는 이번 강연회는 광주교육대학교와 광주 문화방송(MBC)이 함께 주관하는 것으로 아시아문화마루(쿤스트할레 광주, 복합전시공간/광주광역시 동구 대의동 13번지)와 광주교육대학교 대강당에서 만날 수 있다.

제1강은 ‘빈자의 미학, 아시아의 터’를 주제로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총감독인 승효상 건축가가 채움보다는 비움을 강조하는 아시아의 문화를 통해 세계 건축의 방향을 설명한다.

제2강은 ‘동서양의 만남과 충돌, 그리고 아시아의 새로운 부상’을 주제로 이원복 교수가 강의한다. 󰡔먼 나라 이웃나라󰡕의 저자 이원복 덕성여자대학교 교수는 ‘양보, 조화, 공존을 지닌 아시아의 가치’를 통해 인류와 미래의 이정표를 제시한다.

제3강은 ‘실크로드에 스며든 아시아인의 삶’을 주제로 (사)아시아문화비전 소장 박하선 사진작가가 강의한다. 박하선 사진작가는 동서 문화가 만나는 실크로드의 어제와 오늘에 대해 들려주며 그곳에서 아시아의 미래를 찾아본다.

제4강은 ‘다문화의 힘’을 주제로 필리핀 이주여성인 이자스민 물방울 나눔회 사무총장이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역할 등을 강의한다. 이자스민 사무총장은 대한민국의 힘은 진정한 배려와 존중이 공존하는 사회에서 나온다고 강조한다.

제5강은 ‘서양인의 눈에 비친 아시아’를 주제로 선후배 사이인 베르너 삿세(Werner Sasse) 한국학자와 안톤 숄츠(Anton Scholz) 조선대학교 교수가 서양인들을 이끄는 아시아의 매력에 대해 강의한다.

마지막 제6강은 ‘전통과 자연이 숨 쉬는 아시아’를 주제로 2009년 디자인비엔날레 총감독을 지냈던 은병수 비움 대표가 강의한다. 은병수 대표는 ‘아시아 디자인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주된 원인은 아시아 전통문화 기반과 풍부한 천연 자원’에 있음을 역설하며, 새로운 세계 문화의 기준이 되고 있는 아시아의 문화를 조명한다.

광주 문화방송 텔레비전을 통해 녹화 방송될 예정인 이번 강연회는 아시아문화마루와 광주교육대학교에서 번갈아 개최된다. 또한 강연회 기간 동안 퓨전 국악단 루트머지, 광주교육대학교 오케스트라, 광주여성필하모닉, 광주다문화오케스트라 실내악 공연을 비롯해 아시아의 삶과 문화를 담은 사진전시회 등 다채로운 행사도 열릴 계획이다.

이번 강연회는 아시아 문화에 관심 있는 누구나 자유롭게 경청하고 토론할 수 있는 자리로, 다양한 아시아 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동시에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의 미래를 재조명하는 뜻깊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한 사항은 추진단 홈페이지(http://www.cct.go.kr)의 공지사항 및 http://twitter.com/asialecture, http://blog.naver.com/asialecture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광주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준모 / 062-520-4332) 
 

구분

주 제

강 사

일 시

장 소

비 고

1강

빈자의 미학, 아시아의 터

승효상 건축가

광주디자인비엔날레총감독

3. 17.(목)

16:00

아시아문화마루(쿤스트할레)

개막 공연:

퓨전 국악단 루트머지

2강

동서양의 만남과 충돌, 그리고 아시아의 새로운 부상

이원복 교수

덕성여자대학교 교수, 먼나라 이웃나라 저자

3. 31.(목)

16:00

광주교육대학교 대강당

광주교대 오케스트라

3강

실크로드에 스며든 아시아인의 삶

박하선 사진작가

(사)아시아문화비전 소장

4. 14.(목)

16:00

아시아문화마루(쿤스트할레)

사진전시회

4강

다문화의 힘

이자스민 (필리핀 이주여성)

물방울 나눔회 사무총장

진행자: 전남대 유재한 교수

4. 28.(목)

16:00

광주교육대학교 대강당

초청 공연: 광주여성필하모닉, 광주다문화오케스트라

5강

서양인의 눈에 비친 아시아

베르너 삿세 (한국학자)

안톤 슐츠 (조선대 교수)

5. 12.(목)

16:00

아시아문화마루(쿤스트할레)

 

6강

전통과 자연이 숨 쉬는 아시아

은병수 디자이너

EUNcouncil 비움 대표, ‘09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총감독

5. 26.(목)

16:00

아시아문화마루(쿤스트할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