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11:18 (목)
경상남도, 시군 협력실 개소식 이어 부시장·부군수 회의 열어
경상남도, 시군 협력실 개소식 이어 부시장·부군수 회의 열어
  • 공성남 기자
  • 승인 2019.02.22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군 협력실 개소식 개최...‘도-시군 소통과 협치 통해 상생발전하는 경남 구현’ 기대
[광주일등뉴스] 경상남도는 22일 오후 2시, 경남도청 1층 시군 협력실에서 부시장·부군수, 경남도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군 협력실’ 개소식을 개최했다.

시군 협력실에는 새올시스템 접속이 가능한 업무용 pc와 회의테이블, 냉온수기 등을 비치해 도청을 방문한 시군 직원들이 원격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하고,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환경을 조성했다.

박성호 권한대행은 “도와 시군의 소통과 협치를 통해 상생발전하는 경남을 구현하고자 시군 협력실을 개소하게 됐다”며, “시군 직원들이 편안하게 이용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개소식 이후에는 지난 1월부터 주요 정책과제에 대한 집중토론 방식으로 개선·운영 중인 부시장·부군수 회의를 도정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달 ‘도정혁신’에 이어 ‘다문화 정책’에 대한 집중토론이 이뤄졌다.

회의는 승해경 경상남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의 ‘다문화가족과 지방정부의 역할’에 대한 발표로 시작됐는데, 베트남 결혼 이민자 한 분을 초청해 다문화가족의 실상과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박성호 권한대행은 “다문화 가족은 의사소통의 불편함, 문화적 갈등, 자녀 교육의 어려움, 사회의 편견과 차별, 폭력과 학대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다”며, “다문화가족이 차별 없이 우리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과 지원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오늘 토론을 통해 도의 다문화가족 정착 및 다문화가족 자녀 성장프로그램 중점 추진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상남도는 각종 국·도정 현안에 대해 시군에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경상남도 기획조정실에서는 2019년 상반기 경기 침체 및 고용감소 위험에 대응해 국가 전체적으로 확장적·적극적 재정지출이 시급한 상황이므로, 추경편성을 4월까지 최대 규모로 차질 없이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 재난안전건설본부에서는 해빙기에 빈번히 발생하는 급경사지 낙석·붕괴 사고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상황관리체계를 구축해 ‘안전한 경남’이 되도록 조치해 줄 것을 요청했다.

행정국에서는 대한민국 4대 민주항쟁임에도 국가기념일 지정을 받지 못하고 있는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지정 촉구 서명 추진을 시군에 부탁하고, 주민자치회 표준조례안을 지역여건에 맞게 수정해 조례 제·개정 절차를 진행해 줄 것 등을 요청했다.

특히 박성호 권한대행은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지정과 관련해 “자랑스러운 경남의 역사를 우리 아이들에게 반드시 물려줄 수 있도록 전 시군이 함께 힘을 모아줄 것”을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또한 사회혁신추진단에서는 사회·도정혁신 전담조직 구성을 요청했는데, 박성호 권한대행은 “혁신 성과 창출을 통한 사회 전 분야에 대한 변화를 도민이 체감하기 위해서는 도와 함께 혁신의 구심적 역할을 수행할 전담조직 구성이 필요하다”며, “도와 시군이 함께 혁신의 가치를 공유하고 실천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시군에서는 지방상수도 노후 관로 개선 대책, ‘제로페이 경남’ 추진관련 개선 건의, 농촌주농촌지역 교육지원사업 확대 등 다양한 건의를 했고, 시군의 건의 및 애로사항을 청취한 박성호 권한대행은 “담당부서별로 검토해 도에서 협조 가능한 부분은 적극적으로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박성호 권한대행은 “어렵고 힘든 시기이지만 시군과 함께 슬기롭게 잘 헤쳐 나가겠다”며, “도민을 위해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