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4:01 (금)
서울시의회, 제285회 임시회 개최
서울시의회, 제285회 임시회 개최
  • 최정학 기자
  • 승인 2019.02.22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 서울특별시의회는 22일부터 오는 3월 8일까지 15일간의 일정으로 제285회 임시회를 개최하고 2019년도 서울시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신년 업무보고를 비롯한 각종 현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신원철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올 한 해 의정활동 속에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정신을 담아내고 시민 여러분과 나누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히며, 특히 민생돌보기 자치분권 의정활동 지원 등을 집중적으로 챙기겠다고 밝혔다.

첫째, 지금 주어진 가장 큰 과제는 경제와 민생이라고 생각하고 민생돌보기를 최우선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 서울의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을 위해 서울형 소상공인 모델의 필요성을 느끼고 영세 자영업자 보호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또한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 도움이 되는 ‘제로페이’ 상용화를 위해 서울시의회 구성원 모두 자발적으로 이용에 동참하고 시민들의 이용을 장려하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또한, 청년 일자리 문제와 경제 활성화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서는 혁신 인재양성이 중요하므로, 청년들이 용기를 가지고 도전해볼 수 있는 사회 분위기와 창업 여건을 조성하는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여전히 존재하는 우리 사회의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서는 인력과 예산을 확충하고, 사각지대의 틈새를 메우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회를 움직이는 중심가치를 무한경쟁과 물질만능에서 상생과 인간중심으로 옮기려는 노력을 위해 서울시의회가 앞장서서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둘째, 성숙한 자치분권을 위해 서울시의회가 올 한 해 ‘일 잘하는 의회’ 가 되어 전국 지방의회의 혁신을 견인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한 기초의회의 사건을 통해 국민여러분께 실망과 불신을 안겨드리게 되어 안타깝게 생각하고, 다시는 이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내부규정을 마련하고 변화를 꾸준히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지방의회가 제대로 일할 수 있는 기본적인 환경 조성을 위해 국회에서 지방자치 관련 법안을 조속히 처리해주길 요청했다.

셋째, 시의원의 의정활동을 적극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임시회에 서울시의원이 발의한 조례안은 146건으로 이는 지난 9대 서울시의회 동기간과 비교했을 때 4배가 넘는 수치이자 개원 이후 역대 최고치라고 강조하며, 열의를 다해 임해주시는 의원님들을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실제로 서울시의회는 ‘의정활동지원시스템’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시의원의 자료요구와 집행부의 답변처리를 전자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2019년 1월31일부터 운영을 새로이 마련하였으며, 개별 의원의 의정활동 성과들이 지역주민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시의회 차원의 언론홍보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신 의장은 서울시장에게 최근 GTX 광화문 역사 신설, 광화문 광장 리모델링, 세운지구 재정비 중단 등 조급한 정책 발표와 번복으로 인한 시민 혼란이 가중됐다.는 목소리를 전하며, 사소한 정책이라도 중앙정부와 사전에 충분히 협의해 시민 혼란을 최소화시켜주기를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신 의장은 평화의 봄이 찾아오듯, 우리의 민생 경제에도 빛이 찾아올 것이라며 일 잘하는 의회,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의회, 대한민국 자치분권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끄는 의회가 서울시의회가 그리는 미래모습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본회의 개의 전에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며 1945년에 발생한 부민관 폭파의거 관련 영상을 상영해 항일 의거 현장이었던 본회의장이 지닌 역사성을 재조명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2월 25일부터 3월 7일까지 각 상임위원회 별로 소관 실·본부·국 신년 업무보고를 받고, 각종 안건을 심의하며, 마지막 날인 3월 8일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되어 부의된 안건을 처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