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 275회 첫 임시회 폐회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 275회 첫 임시회 폐회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2.20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청취 및 일반안건 등 34건 처리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동찬)는 2월 20일 오전 9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7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최하고 10일간의 회기를 마무리 지었다.

이날 회의에는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황현택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박미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김학실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 송형일 광주시의원, 김광란 광주시의원, 김점기 광주시의원, 김용집 광주시의원, 신수정 광주시의원, 조석호 광주시의원, 이홍일 광주시의원, 정무창 광주시의원, 정순애 광주시의원, 반재신 광주시의원, 장연주 광주시의원, 나연 광주시의원 등 광주시의원, 이연 광주시의회사무처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김광휘 광주시기획조정실장, 황봉주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문범수 광주시도시재생국장, 김석웅 광주시환경생태국장, 김일융 광주시복지건강국장, 김준영 광주시 자치행정국장, 손경종 광주시전략산업본부장, 박남주 도시철도건설본부장, 허익배 군공항이전추진본부장, 오규환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송상진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이평형 광주시안전정책관, 김옥조 광주시대변인, 이정식 광주시혁신정책관, 조혜경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과 광주시 간부들이 참석했다.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이번 임시회는 2019년 한 해의 광주시정과 교육행정의 주요 업무계획을 듣고 시민의 삶과 밀접한 조례안을 처리하는 등 대단히 뜻 깊은 회기였다”며 “기해년 새해가 광주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한 새로운 변화와 혁신의 마중물이 되는 의미 있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의회와 집행부가 함께 협력하고 지혜를 모아나가자”고 말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광주시 및 시교육청의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청취하고, 조례안 30건, 동의안 3건, 결의안 1건 등 총 34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상임위원회 별로 처리한 안건으로는

- 행정자치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지방공무원 직무발명 보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심폐소생술 교육 활성화 조례안」, 「광주광역시 청년정책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하고

「광주광역시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보 발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시민권익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안 수정안」, 「광주광역시 새마을장학금지급 조례 폐지조례안」 등을 처리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광휘 광주시기획조정실장, 황봉주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 이평형 광주시안전정책관, 김옥조 광주시대변인, 박남주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 275회 제2차 본회의에 참석해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개의선포를 청취하고 있다.
- 환경복지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어린이집 안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모자·부자 보건 조례안」, 「광주광역시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을 처리했다.

- 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경력단절 여성 등의 경제활동 촉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청년일자리 창출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하고
「광주광역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영 지원 조례안」, 「광주광역시 김치산업의 육성 및 명품화 촉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을 처리했다.

- 교육문화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각급학교 현장체험학습 학생안전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조례안」, 학생 인성교육을 증진시키기 위한 「광주광역시교육청 학교숲 조성 및 관리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심사하고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 275회 제2차 본회의에 참석해 정무창 광주시의원의 ‘5.18역사왜곡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5분 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광주광역시교육청 학교급식 유전자변형식품등(GMO) 사용 등에 관한 조례안」, 「광주광역시교육청 교육협치 활성화 조례안」, 「광주광역시교육청 학교문화예술교육 진흥조례안」등을 처리했다.

또한, 「5ㆍ18민주화운동 기념행사 민간위탁 동의안」 등 3건의 동의안을 심사하고, 「광주광역시의회 청년발전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처리했다.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이번 임시회는 2019년 한 해의 광주시정과 교육행정의 주요 업무계획을 듣고 시민의 삶과 밀접한 조례안을 처리하는 등 대단히 뜻 깊은 회기였다”며 “기해년 새해가 광주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한 새로운 변화와 혁신의 마중물이 되는 의미 있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의회와 집행부가 함께 협력하고 지혜를 모아나가자”고 말했다.

황현택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촉진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등 7건을 발언하고 있다.
한편, ▲김익주 의원 ‘광주형일자리 성공에 이어 광주형 농촌일자리도 병행 추진해야한다’ ▲정무창 의원 ‘5·18역사왜곡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 ▲송형일 의원 ‘광주광역시 상수도·하수도정책 개선대책 시급하다’ ▲김광란 의원 ‘민선 7기 시정혁신, 이것부터 하자!’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광주광역시의회, 제 27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최]

김학실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 27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조례안 등 10건을 발언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김광휘 광주시기획조정실장, 황봉주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문범수 광주시도시재생국장, 김석웅 광주시환경생태국장, 김일융 광주시복지건강국장, 김준영 광주시 자치행정국장, 손경종 광주시전략산업본부장, 박남주 도시철도건설본부장, 허익배 군공항이전추진본부장, 오규환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송상진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이평형 광주시안전정책관, 김옥조 광주시대변인, 이정식 광주시혁신정책관, 조혜경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과 광주시 간부들은 김학실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의 광주광역시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조례안 등 10건을 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박미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정무창 광주시의원, 김점기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 27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의회 청년발전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정무창 광주시의원은 ‘5.18역사왜곡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주제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가 알고 있듯이 5.18 민주화 운동은 군부독재에 맞서 한국의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대한민국 국민의 순수하고 숭고한 저항권 행사였다. 하지만 자유 한국당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은 존재할 수 있다는 망언으로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부정하고 있다. 이는 반민주주의 테러이며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를 부정하는 역사 왜곡 세력의 육성. 비호 집단이라는 것만 증명할 뿐이다.”며 5.18민주화운동을 폄훼, 왜곡한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의 국회의원직 사퇴를 촉구한다“고 5분 발언했다.
이홍일 광주시의원, 반재신 광주시의원, 김용집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 27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의회 청년발전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등 2건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송형일 광주시의원,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조석호 광주시의원, 정순애 광주시의원, 나연 광주시의원은 제 27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 개정 조례안 등 11건을 꼼꼼히 청취하고 잇다. 송형일 광주시의회의원은 ‘광주광역시 상.하수도정책 개선방안 시급하다’라는 주제로 “광주광역시는 2016, 2017년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특.광역시 상수도 경영평가 결과에서 2년 연속 최하등급인 다등급 평가를 받았다. 주요 감점사유는 노후수도관 비율이 높은데도 수도관 개량 비율과 개량예산 확보율이 낮기 때문이다. 지금부터라도 상수도 행정은 일관성. 산뢰성 및 책임성을 높이는 변화와 혁신이 필요할 것이다”고 5분 발언했다.
정순애 광주시의원, 조석호 광주시의원은 제 27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학실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의 광주광역시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조례안 등 10건을 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황현택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박미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김학실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 송형일 광주시의원, 김광란 광주시의원, 김점기 광주시의원, 김용집 광주시의원, 신수정 광주시의원, 조석호 광주시의원, 이홍일 광주시의원, 정무창 광주시의원, 정순애 광주시의원, 반재신 광주시의원, 장연주 광주시의원, 나연 광주시의원 등 광주시의원은 제 27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정무창 광주시의원의 ‘5.18역사왜곡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5분 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제 27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가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