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부산시, ‘대기질 정밀측정시스템’ 구축
부산시, ‘대기질 정밀측정시스템’ 구축
  • 장윤진
  • 승인 2019.02.19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 부산시는 입체적으로 대기질을 감시할 수 있는 ‘대기질 정밀측정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초미세먼지와 공단지역 유해대기오염·악취물질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오염지도를 작성하고, 사업장 화학물질 누출사고 등 안전사고에도 선제적 대응이 가능한 최첨단 시스템이다.

정밀측정시스템은 공기 중 극미량의 오염 성분도 검출하는 질량분석기와 실시간 공기질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한 미세먼지측정기를 비롯해 기상측정장비, 지리정보시스템, 자료수집 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차량 접근이 어려운 현장에는 드론을 이용해 시료를 채취·분석할 예정이다.

그동안 산업단지 등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측정 시 현장에서 시료 채취 후 실험실 운반·분석까지 수일이 소요되어 원인물질을 즉시 파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질량분석기를 이용하면 수분 이내에 확인이 가능해 특히, 악취사고 및 화학물질 누출사고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실시간 상황 파악과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정밀측정시스템을 활용해 산업단지와 생활환경에서 발생하는 대기 오염물질을 조사하고, 악취 유발 사업장에 현장점검 시 활용해 대기오염물질과 악취물질 배출 저감에 기여할 것.”이라며 “화학물질 누출 사고 등 안전사고에 신속한 대처를 통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도시를 조성하고, 시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