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16:50 (목)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2.11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동찬)에서 열린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는 간부소개 및 2019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 및 청취의 시간을 가졌다.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이날 1차 본회의에는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황현택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김학실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 김점기 광주시의원, 김용집 광주시의원, 신수정 광주시의원, 조석호 광주시의원, 이홍일 광주시의원, 정무창 광주시의원, 정순애 광주시의원, 반재신 광주시의원 등 광주시의원, 이연 광주시의회사무처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황봉주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문범수 광주시도시재생국장, 김석웅 광주시환경생태국장, 김일융 광주시복지건강국장, 김준영 광주시 자치행정국장, 손경종 광주시전략산업본부장, 허익배 군공항이전추진본부장, 오규환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이평형 광주시안전정책관, 김옥조 광주시대변인, 이정식 광주시혁신정책관, 조혜경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과 광주시 간부들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2019년 첫 임시회에서 ▲광주형 일자리 사업과 3대밸리사업을 가속화하고, 미래 신산업 육성을 본격 추진 ▲세계 5대 메가 스포츠 대회 중 하나인 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대회시설과 운영준비부터 북한 선수단 참가까지 최선을 다해 평화의 물결이 넘실대는 역사상 유례없는 성공적인 대회로 개최한다. ▲소상공인·전통시장·골목상권의 사업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자영업자들이 사업하기 좋은 광주를 만든다. ▲광주만의 고유함과 독특함을 발굴하고 문화산업을 미래성장의 동력으로 육성해 문화가 경제이고 일자리라는 공식 실현 ▲군 공항 예비이전후보지 조기 발표 등 군 공항이전에 속도를 내고 군 공항이 이전한 종전부지는 국제테마파크 등 스마트시티로 조성될 수 있도록 개발 로드맵준비 ▲광주천을 시민들이 즐겨찾는 문화명소로 만든다. ▲도시재생을 통해 광주를 디자인 도시로 변화시킨다. ▲나눔과 연대의 광주정신을 바탕으로 광주를 자원봉사 선도도시로 만들어 간다. ▲복지분야에 역대 최대인 2조원을 투자해 복지안전망을 더욱 촘촘히한다.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책임지는 안전한 광주를 만들어간다'고 시정방향을 설명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019년 첫 임시회에서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시대의 원년! 시의회와 함께 이루어 가겠다“며 시정방향 설명했다.

이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 모델의 첫 사례인 자동차공장 투자유치 협약을 성사시키고 미래 먹거리인 인공지능 R&D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최종 선정되는 등 광주발전의 결정적인 전기를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이 시장은 “민선7기 지난 7개월은 시의회의 도움 속에 해묵은 현안을 해결하며 궤도를 이탈한 광주시정을 정상궤도로 안착시킨 가슴 벅찬 시간이었다”며 이와 함께 “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러내 2019년을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시대의 원년’으로 만들어 가겠다”며 2019년 ‘10대 핵심시책을 제시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시정방향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용섭 시장은 “2019년을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시대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저와 전 공직자, 그리고 산하 공공기관은 ‘혁신적 성과창출’을 올해 제 1과제로 삼고 시정 핵심과제를 성과창출 목표로 설정해 행정의 책임성을 높이고 성과를 견인해 갈 것이다”며 “시 의회의 변함없는 협조와 신뢰로 함께 해 달라”고 요청했다.

제275회 광주광역시의회 제1차 본회의에서는 의안 접수 광주시의원 20건, 광주광역시장 18건, 교육감 2건으로 총 40건이다. 의안 제출은 조례안 10, 동의안 3, 보고안 7건으로 총 20건이다.

황봉주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의회의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이어 광주복지재단 대표이사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1, 의장 제의가 이어졌다.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는 의회사무처 간부소개, 개회식, 시간부 소개, 본회의 개의 선포, 5분 자유발언, 안건 상정. 의결, 산회 선포 순으로 열렸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광주시의회의원들에게 광주광역시청 간부들을 소개하고 있다.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의회의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김준영 광주시 자치행정국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의회의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김일융 광주시복지건강국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의회의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손경종 광주시전략산업본부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의회의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김옥조 광주시대변인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의회의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정종제 광주시행정부시장,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황봉주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문범수 광주시도시재생국장, 김석웅 광주시환경생태국장, 김일융 광주시복지건강국장, 김준영 광주시 자치행정국장, 손경종 광주시전략산업본부장, 허익배 군공항이전추진본부장, 오규환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이평형 광주시안전정책관, 김옥조 광주시대변인, 이정식 광주시혁신정책관, 조혜경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과 광주시 간부들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서 유전자 조작식품인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식재료를 급식에서 퇴출시킬 것을 광주광역시와 시교육청에 강력히 촉구한다"며 "이제는 건강하고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기 위한 실질적인 노력들을 기울여야 할 때이다.늦은감은 있지만 시 교육청에서 올해부터 약 15억원의 예산을 들여 학교 급식의 주요 식재료인 된장, 간장, 두부, 콩나물 4종에 대해 GMO 없는 국내산 사용을 의무화 한 것은 매우 시의적절한 결정 이였다고 생각한다. 본 의원은 우리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을 제공하기 위한 그 첫 번째가 바로 유전자 조작식품 GMO 퇴출 이라고 생각한다"고 5분 발언을 했다.
김준영 광주시 자치행정국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의 '유전자변형식품(GMO) 학교급식에서 퇴출시켜야 한다' 5분 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신수정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본 의원은 북구 각화동 주변 대규모 주상복합 아파트 신축에 따른 상주인구 증가와 예식장, 농산물도매시장, 화물터미널 등 주거와 상업시설 혼재로 인한 교통불편 사항에 대해 5분 자유발언을 통하여 문제점과 대책마련을 촉구한다"며 "집행부는 지금부터라도 도시 확장에 대응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통대책을 마련하여 향후 입주 후 인구유입에 대비하여 각화동 주변 교통 불편을 신속히 해소시켜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허익배 군공항이전추진본부장, 문범수 광주시도시재생국장, 김일융 광주시복지건강국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신수정 광주시의원의 북구 각화동 주변 대규모 주상복합 아파트 신축에 따른 상주인구 증가와 예식장, 농산물도매시장, 화물터미널 등 주거와 상업시설 혼재로 인한 교통불편 사항에 대한 5분 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조석호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불법매립폐기물 매립주체인, 현)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처리비용을 부담하여 이적 처리하고, ‘일곡청소년문화의집’은 당초 계획대로 일곡동에 건립되어야 한다."며 "도시철도2호선, 광주형일자리 등 광주의 굵직한 현안들은 하나둘씩 해결되어가고 있는 반면 ‘일곡청소년문화의집’ 건립과 같은 중·소규모의 사업은 당초의 계획대로 잘 추진되고 있지 않는 것 같다. 꼼꼼히 살피고 체크해야 할 시점이다"고 5분 자유발언을 했다.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조석호 광주시의원의 "불법매립폐기물 매립주체인, 현)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처리비용을 부담하여 이적 처리하고, ‘일곡청소년문화의집’은 당초 계획대로 일곡동에 건립되어야 한다."는 5분 발언을 꼼꼼히 경청하고 있다.
김학실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 정순애 광주시의원, 조석호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조석호 광주시의원의 "불법매립폐기물 매립주체인, 현)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처리비용을 부담하여 이적 처리하고, ‘일곡청소년문화의집’은 당초 계획대로 일곡동에 건립되어야 한다."는 5분 발언을 꼼꼼히 경청하고 있다.
이홍일 광주시의원, 반재신 광주시의원, 김용집 광주시의원, 김점기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 의원들의 5분 발언을 꼼꼼히 경청하고 있다.
정무창 광주시의원,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 황현택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정순애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 의원들의 5분 발언을 꼼꼼히 경청하고 있다.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황현택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김학실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 김점기 광주시의원, 김용집 광주시의원, 신수정 광주시의원, 조석호 광주시의원, 이홍일 광주시의원, 정무창 광주시의원, 정순애 광주시의원은 동료의원들의 5분 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가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