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광산구, ‘시민발전소’ 건립한다!”
“광산구, ‘시민발전소’ 건립한다!”
  • 기범석 기자
  • 승인 2011.01.26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성장 구현과 광주의 얼굴 역할 수행 위해

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가 ‘시민발전소(Citizen Power)’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 이재천 주민생활지원국장 브리핑 모습<자료사진>

광산구는 26일 주민생활지원국(국장 이재천) 정례브리핑을 통해, “도·농 복합형 지역특성을 살리면서 시민참여를 통한 녹색성장 및 광주의 얼굴(광주송정역·광주공항) 역할 수행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는 준비단계를 거쳐 실천단계에 있으며, 전남대 남해곤 교수와 광주YMCA 남부원 사무총장 등 시민단체·태양광전문가·발전사업자·유관기관 등에서 참여한 16명으로 ‘시민발전소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두 차례의 회의를 통해 명칭과 장소 등을 확정한 상태다.

▲ 민형배 광산구청장
명칭은 ‘빛고을 시민솔라파워’로 장소는 광산구 유스호스텔로 결정되었으며, 법인 설립을 위한 발기인을 구성하고 제1호 발전소 투자재원 조달 방법 등을 결정했다.

광산구는 지역 소재 광주은행이나 농협 등과 ‘시민 태양광발전소’의 자금조달에 대한 협약을 체결하여 자금을 조달하고, RPS(Renewable Portfolio Standard ;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운영사인 발전자회사 등과 협의하여 ‘시민 태양광발전소’ 발전전력의 우선 매입 협약을 체결하여 전력을 판매할 계획이다.

추진일정을 살펴보면 3월중으로 법인 설립과 발전소 설치장소 임대차계약을 마칠 예정이며, 법인 자본금은 총 1억 원으로 하고 대표와 이사, 감사 3명의 임원을 둘 예정이다.

또, 발전사업 추진체계 구축은 현행 제도에 따라 사업진행 절차가 신속히 이행될 수 있는 200Kw이하 소규모 재생가능에너지 발전사업 위주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