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4 16:48 (수)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백수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장 광주천 가꾸기 앞장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백수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장 광주천 가꾸기 앞장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8.11.22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위한’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 발대식 개최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22일 오전 10시 30분 광주천 광암교 인근 둔치에서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위한’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백수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유광종 광주도시공사경영본부장, 김준영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신현구 경제고용진흥원장, 이승국 광주시건설행정과장과 광주시 관계공무원 등 기관. 단체 회원들이 참여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광주천은 광주시를 관통하는 광주의 젖줄이다. 예부터 강이 있는 곳에는 사람과 돈, 기회가 있었다. 도시의 형성과 발전, 지역민의 삶 곳곳에 이르기까지 광주천은 시민 모두에게 크나큰 축복의 물줄기였다”며 “이제 광주천이 다시 살아나야 한다. 광주시가 예산을 투입해 추진하는 생태하천도 중요하지만, 시민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광주천 가꾸기 운동도 광주다움의 회복 측면에서 매우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백수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장은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 발대식에서 "우리 어른들은 어릴 적 광주천에서 멱 감고 빨래했던 추억이 생생하다. 미래세대도 '광주천'하면 떠올릴 수 있는 추억이 생길 수 있도록 광주천 복원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나가자"고 말했다.
김백수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장은 “광주천의 생태보전과 복원 등을 통해 광주시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함께 마음을 모았다. 앞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 직원들도 광주천 가꾸기에 더욱 책임을 갖고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발대식은 이승국 광주시건설행정과장의 경과보고, 비전선포 및 우리의 다짐, 인사말씀, 축사, MOU체결 기념촬영, 화단조성, 제막식 등 기념행사와 폐회 순으로 펼쳐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백수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 발대식을 기념해 기념화단에 '우리의 건강한 쉼터! 우리손으로 가꿉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푯말을 설치하고 있다.
이날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전남본부는 광주천을 살리고, 광주광역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운동기구를 기증했다.

또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및 기관.단체 대표 등 28명은 광주천 일대에 겨울꽃 화단을 조성했으며, 참여기관 및 단체들은 담당구역 지정 푯말을 설치해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 발대식을 기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백수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장은 광주천 인근 구석 구석을 꼼꼼하게 청소하며 "역사와 문화가 흐르는 광주천을 다시 살려내는 일에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고 말했다.
행사를 마친 참가자들은 장갑을 끼고 집게와 쓰레기봉투를 들고 동천교에서 광천1교까지 각자 담당구역으로 이동해 쓰레기수거, 생태교란식물 제거 활동에 나섰다.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백수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장 광주천 가꾸기 앞장]

이승국 광주시건설행정과장은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 발대식에서 "광주광역시는 ▲2004년~2009년까지 총사업비 738억원을 투자해 하천을 정비하고, 유지용수 추가확보, 친수공간 조성을 위한 '자연형 하천 정화사업'을 실시 ▲2011년~2017년까지 총사업비 1106억원을 들여 유지용수 취수원을 하수처리수에서 영산강 하천수로 변경하는 '물순환형 수변도시 조성사업' ▲ 경과보고2014년~2017년가지는 총사업비 108억원을 투자해 수질직접정화시설 설시사업을 하는 등 광주천 생태복원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김백수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 발대식에서 광주천 가꾸기 경과보를 꼼꼼히 경청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 발대식에 참석해 “내집앞 내가 쓸기 운동처럼 시민 모두가 광주천의 어느 한 구간은 내가 책임지겠다는 의지로 동참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이번 운동이 선언적 캠페인을 넘어 근본을 변화시키는 환경운동으로 뿌리 내릴 수 있도록 큰 의지와 열정을 발산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를 전했다.
(오른쪽부터)김준영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유광종 광주도시공사경영본부장은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 발대식에 참석해 "광주천은 도심을 가로질러 흐르며 광주의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광주광역시 대표 하천임에도 불구하고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자연훼손과 관광.문화 컨텐츠의 부족으로 시민들과 함께 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이 있다. 하지만 광주천을 다시 살려 광주를 대표하는 생태자원으로서 광주만의 고유함과 특색을 담아내어 광주시민 뿐만 아니라, 외부사람들에게도 휴식공간이자 사랑받는 명소로 가꿔나가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백수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신현구 경제고용진흥원장은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 발대식 축하의 테이프 컷팅식을 하고 있다.
김백수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장은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 발대식에 참석해 협약서를 체결한 후 "'광주천을 안전하고 쾌적한 친수공간으로 가꾸기 위해 상호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김백수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장과 기관.단체장들은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협약식을 가진 후 "광주천 하천정화활동과 경관 개선 및 환경캠페인을 공동으로 펼쳐나가겠다"며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유광종 광주도시공사경영본부장과 관.단체장들은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협약식을 가진 후 "광주천 하천정화활동과 경관 개선 및 환경캠페인을 공동으로 펼쳐나가겠다"며 기념촬영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위한’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 발대식에 참여한 참가자들이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사업의 성공다짐과 광주공동체 시민참여 환경운동으로 확산을 다짐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백수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 발대식을 기념해 '비올라'를 심으며 화단을 조성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백수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장과 참석자들은 광주천 구석구석 쓰레기들을 치우며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사업의 성공다짐과 광주공동체 시민참여 환경운동으로 확산을 다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백수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장, 김준영 광주시교통건설국장은 광주천 구석구석 쓰레기들을 치우며 '시민참여형 광주천 가꾸기'사업의 성공다짐과 광주공동체 시민참여 환경운동으로 확산을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