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8 15:58 (목)
[취재현장] 2018 광주권일자리박람회 화려한 개막
[취재현장] 2018 광주권일자리박람회 화려한 개막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8.10.23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23일 오전 11시 김대중컨벤션센터 제1전시관에서 광주지역 강소·중소기업이 참여하는 광주권 일자리박람회를 개최했다.

개막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소영민 육군31사단장, 정재정 육군31사단부사단장,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국장, 정병석 전남대학교총장, 신현구 광주경제고용진흥원장, 김영미 광주지방고용노동청장, 김진형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정순자 광주은행부행장, 윤성진 육군31사단503여단 2대대 병장과 장병들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소영민 육군31사단장은 2018 광주권일자리박람회에 참가한 육군31사단 장병들에게 격려의 인사를 전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수많은 일자리 박람회가 있지만, 오늘 박람회는 특별하다. 일자리 부족도 큰 문제지만, 현장을 살펴보면 일자리가 있어도 정보 미스매치, 역량과 기술 미스매치로 구인기업과 구직청년들이 만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해결사로 인공지능이 나섰다. 구직자들이 꿈꾸고 원하는 일자리를 찾아주고, 기업에게 가장 필요한 인재를 인공지능이 맞춤형으로 해결해 줄 것이다"고 말했다.
광주권 일자리박람회는 기업에게는 인재확보를 위한 채용의 장을, 청년구직자에게는 꿈을 실현할 기업을 소개하는 광주지역 대표 구인-구직 만남의 장이다. 올해는 광주광역시, 광주지방고용노동청,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한국산업단지공단광주전남지역본부가 공동주최하고 광주경제고용진흥원이 주관했다.

또 박람회에는 오이솔루션, 금호HT, ㈜호원 등 지역을 대표하는 우수 기업 70여 개가 현장 채용부스를 설치하는 등 광주지역 170여 개 기업이 총 200여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특히 광주시는 이번 박람회에 지자체 최초로 AI 면접 시스템을 활용한 구인-구직 매칭시스템을 적용하기로 하고 AI 면접 사전 신청을 접수받아왔다. 이를 통해 지난 6일까지 총 664명이 접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영민 육군31사단장은 2018 광주권일자리박람회에 참석해 "군 복무가 사회와의 단절이 아니라 사회 진출을 위한 능력과 열정, 인성을 기르고 미래를 설계하는 소중한 시간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겠다."며 "육군 31 사단 장병 가운데는 우수 인재들이 많다. 이들이 우량중소기업에 취업해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단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는 AI 면접을 희망하는 구인업체와 규모(27개사, 130여 명)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광주시는 AI 면접이 지원자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고 평가과정이 공정하다는 점에서 사전 접수가 몰린 것으로 보고 있다.

온라인 AI 면접에 참여한 한 대학졸업 예정자는 "나에게 맞는 기업 추천을 위해 인공지능이 내 표정·목소리·뇌파까지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는 사실이 놀라웠다"며 "빅데이터에 근거한 기업 추천을 통해 나에게 맞는 일자리를 구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018 광주권일자리박람회에 참석해 AI 면접존을 체험하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 한 달 간 실시된 구직자 사전 AI 면접과 더불어 당일 행사장에 AI 면접존을 별도로 설치해 일반인들에게 AI 면접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사전에 온라인 면접에 응시하지 못한 구직자들에게도 현장에서 AI 면접을 통한 구직등록을 실시한다.


 

[[취재현장] 2018 광주권일자리박람회 화려한 개막]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소영민 육군31사단장,신현구 광주경제고용진흥원장은 2018 광주권일자리박람회에 참석해 광주광역시청년 일자리에 관한 담소를 나누고 있다.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은 2018 광주권일자리박람회에 참석해 "일자리를 찾고자 하는 여성. 청년. 장년층과 인재를 찾고자 하는 기업들의 열망이 맞닿아 새로운 희망이 만들어지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며 "광주시의회도 구직자 여러분께서 제대로 된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광주시와 더불어 좋은 일자리 창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른쪽) 정병석 전남대학교총장은 2018 광주권일자리박람회에 참석해 "오늘 박람회를 계기로 구직자들께서는 든든한 일자리를 찾고 성공하는 사례의 주인공이 되시기를 바란다."며 " 전남대학교에서도 지역 발전에 큰 역할을 할 인재 육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남언 광주시 일자리경제실장은 "광주권 일자리박람회가 지역 청년들에게는 원하는 기업에 취업해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며 "지역 기업들에게는 적합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18 광주권일자리박람회에 참석한 내빈과 참석자들이 축하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소영민 육군31사단장, 정재정 육군31사단부사단장,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 정병석 전남대학교총장, 신현구 광주경제고용진흥원장, 김영미 광주지방고용노동청장, 김진형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정순자 광주은행부행장은 2018 광주권일자리박람회를 축하의 테이프 컷팅식을 하고 있다.
소영민 육군31사단장, 윤성진 육군31사단503여단 2대대 병장과 장병들은 2018 광주권일자리박람회에 참석해 "대한민국의 철통같은 안보와 국가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노력을 다하겠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