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3:41 (금)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광주형 일자리 사업 추진 과정 중간보고 기자회견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광주형 일자리 사업 추진 과정 중간보고 기자회견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8.09.1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14일 오후2시 광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형 일자리 모델은 광주가 직면하고 있는 저성장, 인구 순유출, 시민의 삶의 질 저하 등 구조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시대적 사명감에 진정성을 갖고 민선7기 시정에 접목 최선의 다해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시장 취임 80일이 다 되어가도록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해 시민들의 걱정과 우려가 커져 중간보고를 드리게 됐다”며 “민선7에 들어 노동계의 광주시에 대한 신뢰는 아직까지 회복되지 못했고, 현대자동차 또한 노동계의 참여 없이는 투자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광주형 일자리사업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14일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성공을 위해 노동계 동참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 시장은 “이처럼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성공은 지역 노동계의 참여가 선결조건이지만 아직 갈 길이 멸기만하며 노동계의 입장도 충분히 이해를 하고 있으며, 민선6기 내내 광주와 노동계가 신뢰를 구축해 왔지만 실제 현대차 와의 협상안을 마련할 때는 노동계와 소통하지 않아 이에 대한 실망이 매우 컸을 것이라고”했다.

덧붙여 이 시장은 “지난 7월 1일 민선7기 광주광역시장으로 취임 이후에도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여러 경로를 통해 저를 믿고 함께 해 줄 것을 끊임없이 요청해 왔지만 지금까지 대화의 진전이 없어 안타깝기만 하다.”며 “분명한 것은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중단되어서는 안되며, 두 번 다시 오기 힘든 소중한 기회이다. 일자리가 부족하고 살기가 팍팍해서 광주를 떠나는 우리 젊은이들의 고통을 그 누구도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성공하여 완성차공장과 부품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만 명 이상의 신규고용 창출효과가 예상되면 이를 계기로 전국 평균 소득의 709% 수준에 해당하는 광주시민들의 1인당 소득도 높아질 것이다”며 “지역노동계의 참여를 위해 저희가 더 노력하겠다. 노동계도 일자리 때문에 고통받고 있는 시민들과 청년들의 아픔을 잘 알고 있기에 저희가 더 낮은 자세로, 더 진성성을 가지고 설명하고 설득하면 함께 해주시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광주형 일자리 사업 추진 과정 중간보고 기자회견을 취재하고 있는 광주광역시 기자단
이 시장은 “바로 1년 전 우리 노동계는 이곳 광주시청에서 내 자식만큼은 실업자로 비정구직으로 살게 하고 있지 않다”며 새로운 역사를 썼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광주형 일자리 성공을 위해 10년 만에 손을 잡았고 노동하기 좋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자며 의기투합도 했다.“며 ”우리 아들 딸들과 광주의 미래를 위해 결단하고 함께했던 그 순간으로 돌아가 결자해지의 책임감과 시대적 소명의식으로 함께 해주실 것을 간곡히 노동계에 부탁드린다.”며 시민들에게 뜻을 모아줄 것을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