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4 16:48 (수)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5월단체에 대한 구상권 행사와 관련해 정부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5월단체에 대한 구상권 행사와 관련해 정부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8.09.12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12일 성명서를 통해 "5월단체에 대한 구상권 행사와 관련해 정부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 5월단체에 대한 구상권 행사와 관련해 정부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합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5월 단체를 상대로 110억 원에 달하는 구상권 행사를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에 심히 걱정스럽습니다.

이 문제의 발단이 된 ‘옛 전남도청 원형복원 촉구 농성’은 역사를 지키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이었습니다. 오월어머니들이 차디찬 농성장 바닥에서 2년의 시간을 버틴 것은 오직 하나, 진실을 바로 세우기 위함이었습니다.

옛 전남도청 복원사업은 단순히 건물 하나 복원하는 것이 아니라 5.18진실규명의 연장선입니다. 5·18민주화운동 마지막 항쟁지에 깃든 오월영령들의 고귀한 희생과 민주주의의 숭고한 뜻을 계승‧발전시켜 가는 일입니다.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이러한 광주의 간절한 열망에 응답했고,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으로 옛 전남도청 복원사업이 본격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구상권 행사는 또 다른 분열과 갈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런 차원에서 광주시장으로서 정부에 대승적 결단을 촉구합니다. 정부가 이 문제의 발단이 된 ‘옛 전남도청 원형복원 촉구농성’이 갖는 역사적 시대적 의미를 되새기고 갈등 해소와 국민대통합 차원에서 구상권 행사를 전면 재검토해 줄 것을 요청합니다.

정부와 지자체, 전문가와 시민이 격 없이 소통하고 의견을 모아 협치의 모델로 완성될 수 있도록 정부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합니다.

2018. 9. 12.
광주광역시장 이용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