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4:01 (금)
진로고민, 이제 그만! 학생 진로 길잡이 발간!
진로고민, 이제 그만! 학생 진로 길잡이 발간!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8.09.05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중등 학생들을 위한 진로 진학 자료 5종 개발 보급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 직속기관인 광주교육정보원(원장 이상채)이 초‧중‧고등학생용 맞춤형 진로교육 자료 5종을 발간했다. 진로를 고민하는 많은 학생들이 쉽게 접하고 또한 믿을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5일 교육정보원에 따르면 학생들의 적절한 진로 선택을 돕기 위한 초·중·고등학생용 진로교육 자료를 개발해 2학기 시작에 맞춰 일선 학교에 배부하고 있다.

새로운 진로교육 자료는 초등학생용 3종, 중학생용 1종, 고등학생용 1종 등 총 5종이다. 학생들의 진학, 진로 선택에 실제적 도움이 되도록 학교 급별 개인 맞춤형 진로자료로 발간했다.

초등학교 진로교육 자료 ‘꿈을 틔우는 진로’는 초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체계와 성취기준에 맞춘 진로 수업자료와 정보가 들어있다. 교사들의 진로수업을 위해 교수·학습 과정안, 활동지, 활동지 결과 예시, 유의사항, 참고 자료 및 누리집을 상세히 담았다. 학년군별로 담긴 자료를 통해 수준별 진로수업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중학생 대상 ‘전기고등학교 선택을 위한 진학 안내서’는 자유학년제를 기반으로 한 진로탐색 활동을 통해 진로와 진학을 함께 고려할 수 있게 구성했다. 광주광역시와 전국단위로 모집하는 영재고, 특목고, 특성화고 등과 관련된 정보도 추가 제공한다.

고등학교 진로교육 자료로 개발된 ‘진로연계 과목 선택을 위한 학과 안내서’에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진로와 흥미에 따라 다양한 과목과 전문 교과를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희망 직업과 관련 학과에 대한 정보를 담았다. 또 해당 학과에 진학하기 위해 갖춰야 할 역량 및 권장도서 추천 목록도 볼 수 있다.

교육정보원 이상채 원장은 “이번에 개발된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5종의 진로 교육 관련 자료는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 통합 진로교육, 중학생들의 자유학년제에 맞춘 진로진학지도와 더불어 고등학생들에게는 과목선택의 폭을 넓히고 직업 및 관련학과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교재 개발에 나선 김성안 위원(유덕중 교사)은 “이번 자료 개발을 통해 일선 학교에서 진로를 지도하는 선생님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는 진로 선택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받게 하는데 역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양산중학교 나범주 진로전담교사도 “이번 자료는 그동안의 진로 지도에 대한 어려움을 상당부분 해소해 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