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2018산단비엔날레-소촌도큐멘타 안전진단 행사 개최〉
〈2018산단비엔날레-소촌도큐멘타 안전진단 행사 개최〉
  • 기범석 기자
  • 승인 2018.08.30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미술페스티발 문화를 통한 안전진단
[광주일등뉴스] 2018산단비엔날레-소촌도큐멘타 안전진단〉이 광주광역시 광산구 소촌공단에 위치한 소촌아트팩토리에서 오는 9월 1일부터 14일까지 열린다.

이번 행사는 지역의 사회문화 이슈와 아카이브 등 가치가 있는 주제를 정해 자료화하고 시각화 하는 문화행사이다.

민선7기 광산구에서는 시민들의 행복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시민주도로 생활 속 안전취약 시설 등 사각지대를 점검하고 있다.

시민생활과 공동체 안녕의 토대인 안전은 시민참여가 관건으로 이번 행사는 시민생활과 연계한 ‘문화를 통한 안전진단’을 주제로 문화를 진단한다.

〈2018산단비엔날레-소촌도큐멘타 안전진단〉은 국내외에서 활발한 창작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가 참가하는 주제전시와 전국 문화예술인 100명이 참여하는 주제행사와 더불어 '창작을 위한 안전한 음식문화'를 주제로 음식문화디자이너 ‘담양댁 박지현’의 미식드로잉이 함께 열린다.

연계행사로 ‘안전진단’을 주제로 열리는 전문가 포럼, 소촌레지던스입주예술가의 공공미술 벽화, 게스트 예술가와 시민들에게 개방하는 공유창작 개념의 오픈 스튜디오가 진행된다.

시민참여프로그램으로 주방소품, 아시아 소수민족 의류와 가방소품 및 카페트, 소장 만화책, 자수용품 등을 판매하는 아트마켓과 안전한 음식문화 체험 등이 준비되어 있다.

주제행사인 〈드로잉파티-안전진단〉은 오는 9월8일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후 6시까지 24시간동안 열린다. 〈드로잉파티-안전진단〉은 100여명의 예술인들이 참여하는 현장 미술 페스티발이다.

이 행사는 24시간 동안 현장드로잉과 함께 자유로운 만남을 통해 다양한 문화예술 현장 교류의 장이 될 것이다.

참여자들은 오는 9월의 첫 번째 주말 밤 오후 6시부터 24시간 동안 〈소촌아트팩토리〉에서 안전한 창작환경을 주제로 특정한 형식이나 격식이 없는 자유로운 형태의 현장 창작활동을 한다.

예술가들의 자유 드로잉과 함께 공연행사로 무용가 이반야, 펑크팝 듀오 윈디캣, 미디어 아티스트 정문성의 미디어아트 퍼포먼스가 진행된다.

같은 날 자정에는 미디어아티스트 펑크파마 임순종의 테크노 음악이 참가자들과 시민들의 기운을 돋운다.

학술프로그램 ‘안전한 창작환경을 위한 안전진단 포럼’은 오는 9월 8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아르코공연연습센터@광주 대연습실에서 진행된다.

포럼에는 김준기, 백기영, 김희랑, 천재용, 이무용 등 문화예술 전문가 8명이 참가하여 예술가의 삶의 질을 점검하고 안전한 창작환경을 위한 문화 안전진단의 방법을 논의한다.

광주광역시 광산구에서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문화예술인과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지역예술가들의 적극적인 창작 활동이 함께 만들어 나가는 현장창작활동 페스티발이다.

이번 비엔날레는 시의성 강한 주제를 바탕으로 현장 중심적인 프로그램 구성을 통해 기존의 대형화되고 국제화된 물량중심의 비엔날레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했다.

이번 〈2018산단비엔날레-소촌도큐멘타 안전진단〉의 정위상무 예술감독은 예술의 동시대성과 적극적 사회 참여를 실천하고 실험적 예술형태를 지향하는 공공프로젝트와 문화행사를 기획했다.

이번 행사는 소촌공단지역이 가진 사회적 기능과 축적된 에너지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을 추진하는 소촌아트팩토리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를 통해서 소촌아트팩토리는 지역 문화예술 현장 네트워크의 매개점이 될 것이다.

소촌아트팩토리는 공단지역의 문화예술생태계를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서 건물의 내·외관 및 배치는 그대로 보존하되 현대적 디자인을 가미한 공간 조성을 통해 시민생활 및 문화예술 명소로 가꿔나가고 있다.

소촌아트팩토리 강혜경 팀장은 “공단지역에 자리잡은 복합문화공간 소촌아트팩토리에서 펼쳐지는 〈2018산단비엔날레〉는 문화를 통한 지역 재생의 의미와 가치를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고, 새로운 복합문화 공간의 창출로 지역 재생을 유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광주송정역, 월봉서원, 1913 송정역시장 관광객 동선 확보와 광주지역 방문자의 대대적인 유입에 따른 지역 랜드마크의 기능을 하여 지역 문화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네이버 블로그 소촌도큐멘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문의는 광산구 문화예술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