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취재현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광주김치 산업 혁신을 위해 현장 속으로 달려가고 있다”
[취재현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광주김치 산업 혁신을 위해 현장 속으로 달려가고 있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8.08.20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은 현장소통을 통한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김치 산업의 발전’과 ‘광주김치타운 발전방안 마련’을 위해 17일 오후 5시 남구 김치로에 위치한 광주김치타운을 방문해 현장현황파악 및 전문가 의견 청취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현장에는 대한민국 김치명인 1호 김옥심 김치명인(대통령상 수상자), 곽은주 김치부문 대통령상 수상자, 서종수 광주김치타운소장, 황명준 광주시식품담당사무관, 노형근 광주시식품담당관, 김선호 (사)국가지역경쟁력연구회연구기획팀장, 김다은 연구원이 함께 했다.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은 광주김치타운 현장 방문에서 "현재 광주김치타운은 시설 관리비 절감에만 신경쓰다보니 멋적인 부분에 있어 아쉬운 점이 많다. 관광객 유치 등을 고려했더라면 좀 더 전통 한옥적 분위기로 만들었어야 했다. "며 "이제는 김치와 연계해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해 고객들에게 최고의 만족감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 및 볼거리를 만들어 주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은 “오늘 현장 시찰을 통해 ‘광주 김치 산업의 발전’과 ‘광주김치타운의 활성화 및 발전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특히,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김치 종주도시 광주의 명성을 되찾고, 침체된 광주 김치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현장에서 답을 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는 김치종주도시라고 자부하며 광주세계김치축제를 24회째 개최했지만, 광주시의회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전국 김치 생산량 49만3575톤 가운데 광주 생산량은 5200톤으로 1.05%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김치명인 1호 김옥심 김치명인(대통령상 수상자)은 광주김치타운 방문에서 "광주김치타운의 넓은 공간 중 일부를 광주세계김치축제 대통령 수상자들의 공간으로 만들어 주었으면 한다"며 " 그 공간을 순창고추장 마을 처럼 우리 옛것을 기억 할 수 있도록 전통 한옥으로 만들어 다양한 광주 김치를 전시하고 판매 할 수 있도록 하면 광주지역의 김치 전문가들에게는 큰 힘이 될 것이고, 관광객들에게는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체험거리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김치 수출량이 12톤 6,300만 원으로 급감했고, 수입량은 수출량의 20배를 웃돌았으며, 국비 180억, 시비 180억 총 360억의 예산이 들여 만든 광주김치타운내 김치가공공장도 가동 중단 및 재개를 반복하고 있는 상태이다.

광주광역시는 이날 전문가 의견 청취를 통해 ‘광주 김치 산업의 발전’과 ‘광주김치타운 발전방안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2018년 제25회 광주세계김치축제는 오는 10월 25일부터 10월 28일까지 ‘김치로 하나되는 세상’이라는 주제로, 이어 2018 빛고을 사랑나눔 김장대전이 11월 22일부터 12월 16일까지 광주김치타운, 세계김치연구소 일원에서 열린다.
 

[[취재현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광주김치 산업 혁신을 위해 현장 속으로 달려가고 있다”]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황명준 광주시식품담당사무관, 노형근 광주시식품담당관은 광주김치타운 현장현황파악 및 전문가 의견 청취하기 위해 광주김치타운을 방문하고 있다.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은 김옥심 김치명인(대통령상 수상자), 곽은주 김치부문 대통령상 수상자, 김다은 연구원(사)국가지역경쟁력연구회연구기획팀장과 함께 광주김치타운 김치박물관을 살펴보며 "김치박물관에 놓여진 김치모형은 실제감이 떨어져 관람객들에게 생생한 현장감이 떨어져 관람의 맛이 떨어진다. 관람객들에게 생생한 느낌을 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서종수 광주김치타운소장은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과 김치전문가들의 조언을 적극 참조해 광주김치타운의 전국화 및 세계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대한민국 김치명인 1호 김옥심 김치명인(대통령상 수상자), 곽은주 김치부문 대통령상 수상자, 김선호 (사)국가지역경쟁력연구회연구기획팀장, 김다은 연구원은 광주김치타운 내 김치공장 시설물을 꼼꼼히 살펴보며 다양한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대한민국 김치명인 1호 김옥심 김치명인(대통령상 수상자)은 광주김치타운 방문에서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의 김치산업의 혁신 정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도 함께 하겠다"며 "현재 광주김치 산업의 거품이 들어 있는 곳을 정확히 알려 거품을 빼내고, 어떻게 하면 전국과 세계에 광주 김치타운과 광주김치를 널리 알려 찾고 싶은 관광지 광주가 될 수 있을 것인지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특허청은 2018년 8월 2일자로 전남 고흥 녹동 출신인 김옥심씨를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로 상표 등록 공고를 했다.
광주김치의 맛이 뛰어난 이유는 기름진 광야에서 생산된 친환경 채소, 서남해 청정바다의 싱싱한 젓갈과 양질의 천일염, 우리 지역 아낙네들의 뛰어난 음식솜씨때문이다.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대한민국 김치명인 1호 김옥심 김치명인(대통령상 수상자), 곽은주 김치부문 대통령상 수상자, 서종수 광주김치타운소장, 김선호 (사)국가지역경쟁력연구회연구기획팀장, 김다은 연구원은 "광주김치의 전국화 및 세계화를 위한 지혜를 모아나가자"며 기념촬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